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대구도시개발공사 2020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행정학과
  • 학점 4/4.5
  • 토익 800
  • 토스 Level5
  • 자격증 2개
  • 8,76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는 회사와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질문에서 요구하는 내용이 아니라 다른 내용을 쓴 부분이 많습니다. 그리고 왜 이 회사가 이런 질문을 하는지에 대한 의도 파악이 제대로 되지 않은 부분도 보였습니다. 추가적으로 직무 역량도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광고AE로 채용되고 얼마 되지 않아 지원업무가 아닌 메인 담당자가 되었습니다. 당시 인력부족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신입이었던 저 혼자 광고주를 담당하게 되었는데 중소기업 특성상 사전교육은 없었고 실무를 통해 배워가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어느 날, 광고주가 다음 달 마케팅플랜을 갑자기 요청했는데, 타업무가 많이 밀려있을 시기라 업무 과중이 예상되었습니다. 이러한 업무과중을 해결하기 위해 업무계획표 좀 더 체계적으로 관리하였습니다. 업무중요도와 마감기한 등에 따라 우선순위를 매겼고 주간업무계획을 세워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담광고주는 마케팅플랜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메인광고상품선정에 있어 저는 새 학기와 취업시즌을 공략한 캐주얼구두를 주장했지만 광고주는 기존인기상품인 부츠를 메인상품으로 하자고 이견이 있었습니다. 또한 적은 예산으로 많은 매체를 운영하고자 해 곤란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에 해당 분야의 전문가인 광고주의 의견제시에 일단 감사를 표했고 여러 추가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다시 마케팅연구 및 분석에 들어갔습니다. 월별검색량, 방문자분석, 기존레퍼런스를 통한 매체별 수익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광고주의 추가의견까지 녹여내어 적은 예산으로 최대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 마케팅플랜을 완성하였습니다. 이후 광고주는 큰 만족을 표했고 신입이었던 저에게 신뢰를 보내주었습니다. 또한 전월대비 매출증대 및 광고수익률이 200%라는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7381,289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질문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목표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단순한 성과 사례이며 질문에서 요구한 조건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답변
방송은 많은 스태프의 협업으로 제작됩니다. 이 때문에 연출진으로서 전 스텝을 관리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시간에 매우 쫓기는 환경 속에 지시를 전달하는 저를 향해 스태프들은 불만과 불평을 쏟았습니다. 사회초년생이던 전 이를 대하는 게 매우 힘들었습니다. 적성이 맞지 않나 자괴감이 들고 자존감은 바닥이었습니다. 하지만 절망에만 있을 수 없었고 변화를 결심했습니다.아쉬운점 1

먼저 촬영장 분위기 반전을 위해 말투부터 조심하였습니다. 명령/지시가 아닌 밝은 표정과 상냥함으로 응했습니다. 또한 스태프의 애로사항을 자주 물었고 능력 안에서 대안을 마련했습니다. 대표적 불만사항인 끼니문제를 위해서는 간식을 준비해 이동 간에라도 요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쉬운점 2

의견을 듣고 공감하며 화목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에 연출과 스태프 간 관계는 친근하게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사소한 배려였지만 무서웠던 스태프들은 고마움을 전해주었습니다. 저 또한 화목한 환경에 긍정적인 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502871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인간관계의 어려움이 주가 되어야 합니다. 현재 내용은 업무의 특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이 무엇이고 왜 그런지에 대해 설명해야 합니다. 어떻게 행동했는지만 써 있습니다.

답변
“시간 관리는 필수”

퇴근 전, 내일 할 일을 정리해보고, 내일 아침 출근 후 바로 업무 시작을 위해 대비했습니다. 다음날 출근 후에도 메일을 확인하고 예정했던 업무 외에 추가적인 업무가 없는지 확인하고 오늘 업무일정을 조정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저만의 계획을 세우고 업무를 수행하다가도 크고 작은 업무들이 갑자기 발생할 때가 많았습니다. 그렇게 업무가 과중되고 시간이 부족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그렇게 경험이 쌓이고 직장생활에서 시간 관리가 제일 중요한 덕목임을 깨닫고 체계적인 계획을 통해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방안을 탐구했습니다.아쉬운점 1


그리고 정답은, 업무계획표입니다. 월간, 주간, 일간 고정적인 업무를 기재하고, 업무의 경중에 따라 순서를 매겼습니다. 더불어, 마감기한과 중요도, 리스크, 연기 가능 여부 등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정하고 업무 과중 극복을 위한 효율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했습니다.좋은점 1

이를 통해 예정대로 주간리포트를 작성하다가 광고주의 갑작스러운 이슈나 요청에도 당황하지 않고, 원활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대구도시공사에서 실무담당자로서 많은 사업과 프로젝트를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 관계사와 협업하게 될 것이고 많은 업무가 오갈 것입니다. 그때 갑작스럽게 밀려드는 업무에 당황하거나 스트레스받지 않고 나름의 노하우로 슬기롭게 위기를 헤져가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6911,194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는 답을 써야 합니다. 단순히 바쁜 상황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일을 한꺼번에 처리하는 경우에 대한 이야기를 써야 합니다.

좋은점 1 질문에서 요구한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이를 통해 변화가 중요하다"

중소기업의 특성상 사전교육보다는 실무를 통해 학습하는 것이 현실이었습니다. 새로운 매체를 진행할 때도 개인적으로 가이드를 보며 수행하고 선배들께 검토받는 상황이었습니다. 어느 날, 또 다른 매체를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 생겼고 여느 때와 같이 저는 가이드를 참고하여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음 달 문제가 발생하였는데 전월 광고수수료가 정산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당시 수수료도 많지 않았고 퇴사가 직전인 상황이라 그냥 조용히 넘어갈까 고민했었습니다. 하지만 양심에 떳떳할 수 없었고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했고 사실대로 회사에 보고했습니다. 다행히 광고프로젝트 시작 초기 단계라 적은 예산으로 운영되고 있었고 운영 초반 테스트개념의 예산사용이라 주의만 받고 마무리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사고를 토대로 매사에 있어 꼼꼼함과 차분함을 더욱 더 강조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곤 모르거나 막히는 부분에 대해서는 혼자서 끙끙 앓고 있는 것 보다 주변의 도움을 청하는것이 절대 조직에 피해가 가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아쉬운점 1

추가적으로 추후 이런 상황이 또다시 발생할 수 있음을 염려하였습니다. 그래서 나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매체별가이드북을 제작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이해하기 쉽고 매체 사별 주의점들을 강조하였고, 제가 만든 가이드북은 추후 신입사원들의 실무교육과 업무프로세스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7171,246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는 답을 써야 합니다. 전문적인 지식, 경험이 제시되어야 하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좋은점 1 경험 이후,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했다는 점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