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동서발전(주) 2020년 하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반도체&디스플레이과학경영학과
  • 학점 3.95/4.5
  • 토익 760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13,92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조금만 더 세심하고 정성을 기울였다면 아주 잘 쓴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는데, 지원자는 그러지 못했습니다. 지원자는 지원분야 및 전공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고, 나름 그 부분에 있어서는 자신감이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그 외적인 부분에서 성의 없게 쓴 부분이 있었고, 질문과 맞지 않는 내용을 쓴 부분도 있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친환경 발전에너지 기업"

한국동서발전은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대응하여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바이오매스발전, 소수력발전, 연료전지발전 등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정부의 2030에너지 정책에 상응하여 변화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평소 발전 분야에 관심이 많았고 친환경 발전 에너지 기업인 동서발전에 입사하기 위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입사하기 위한 노력"

한국동서발전에 입사하기 위해 기계관련 국가기술 자격증 3개 취득(공조냉동기계기사, 가스기사, 산업안전기사) 및 발전플랜트 관련 2번의 직업훈련교육 이수, 발전관련 회사에서 3년 6개월간 근무하며 발전 관련 이론 및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이러한 노력을 통해 기계분야 발전플랜트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글자수 399684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이 회사만의 지원동기가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타 발전사에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좋은점 1 다양한 활동사항과 경험사항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발전플랜트 전문가가 되어 회사와 국가에 기여하는 사람"

한국동서발전에 입사하여 이루고 싶은 목표는 발전플랜트 전문가가 되어 회사와 국가에 기여하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아쉬운점 1 이를 위해 단기, 중장기 목표를 세워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단기 목표는 직무 현장에서 성공적인 직무수행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선배님들과 잘 소통하여 선배님들의 노하우 및 직무 실무에 대해 배우는 노력을 할 것입니다.

중장기 목표는 발전 관련 박사 학위 및 기술사가 되어 직무에 심도깊은 전무가가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파트 타임으로 박사학위를 이수하고 공조냉동기계기술사, 가스기술사를 도전하여 취득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16718Byte

아쉬운점 1 막연한 주장만 할 것이 아니라 왜 그러고 싶은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막연한 계획을 제시하기 보다는 지원 직무가 수행하는 업무에 초점을 맞춰 그 일을 어떤 식으로 수행하고 어떤 성과를 만들고 싶은지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
"그린뉴딜 정책 - 영농업 분야 신재생에너지 사업 투자 확대"

현재 한국동서발전은 미래 성장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사업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바이오매스발전, 소수력발전, 연료전지발전 등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정부의 그린 뉴딜정책에 대응하여 영농업 분야에 신재생에너지 사업 투자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부의 에너지 정책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기존 화력 플랜트의 고효율을 위한 폐열회수 발전 적용"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따른 신재생에너지 발전 투자도 중요하지만 기존 운용되고 있는 화력발전 플랜트의 고효율화를 통한 연료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ORC, 초임계 CO2 등의 폐열회수 시스템을 접목하여 기존 시스템 효율 대비 더 높은 효율의 플랜트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폐열 이용 초임계 CO2발전 프로젝트"경험을 활용하여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고 싶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89836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없이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잘 작성했고, 자신의 기여점을 기존 경험과 잘 연결했습니다.

답변
"에너지 관련 교육이수"

■ 발전설비 종합기술 및 제어 유지보수 과정(268시간) ■
- 학습 및 실습내용 : 기계 설비 단위기기별 정비에 관한 이론 및 시퀸스 제어, PLC, 유공압 엑츄에이터 정비 실습을 했습니다.

■ 플랜트 전문인력양성과정(기계/배관) (350시간) ■
- 학습 및 실습내용 : 기계배관 설계 및 플랜트 진행 Process인 입찰, F/S(사업타당성조사), 설계(Feed, PFD, P&ID, Plot Plan, ISO), 조달, 건축, 시운전 이론을 전체적으로 학습 하였고 플랜트 시설들을 방문하며 실습 하였습니다.

"에너지 관련 실무 경험"

■ 엔진 폐열이용 2MWe 초임계 CO2 발전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수행 ■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에너지 싸이클 및 시스템 설계(EES, Axcycle, Axstream)지원에 대한 전반적인 수행이력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에너지 관련 교육 및 실무 경험을 통한 직무에 대한 성공적인 수행을 하겠습니다.

글자수 500772Byte

아쉬운점 1 이부분은 항목에서 요구한 내용 중 경쟁력을 증명할 근거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처음에 요구한 경쟁력은 무엇이고 그것이 어떻게 발휘될 수 있을지에 대한 설명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융합력"

학창시절 때부터 반장 등을 역임하면서 좋은 리더의 역할은 팀원들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융합”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대학 재학 중 창의적공학설계를 수강하며 팀의 리더로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브레인스토밍 통해 아이디어를 모으는 과정에서 아이디어가 하나로 잘 모아지지 않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중재자로서 2개의 아이디어를 융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던 중 아이디어 범위를 공공시설에 접목할 수 있는 아이디어로 컨샙을 제한하였고 그 결과 아래의 아이디어를 낼 수 있었습니다.

■ 창의적공학설계팀 A+ 학점 취득 및 특허등록, 휴지걸이, <10-OOOOOO> ■
- 문제점 파악 : 공공 화장실에서 휴지의 무분별한 사용
- 개선 목표 설정 : 공공장소에서 화장지 사용량을 적정량으로 유지하기 위한 시스템 고안아쉬운점 1

글자수 411696Byte

아쉬운점 1 질문의 요구에 맞지 않는 이야기 소재이고 내용입니다. 갈등 중재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답변
"적정기술 아이디어 경진 대회 금상"

대학 재학 중 적정기술에 대한 관심이 많았습니다. 적정기술은 소외된 지역 및 사람들에게 필요한 기술을 만드는 것입니다. 적정기술을 구체적으로 만들어 보기 위해 교내 아이디어 대회에 참여하게 되었고 '소외된 이웃에 희망을' 이란 주제로 아이디어 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아이디어는 전쟁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팔레스타인 지역에 기존의 비싼 의족을 대채할 수 있는 의족을 개발하는것 이였습니다. 그 목적을 위해 기존 의족의 단점을 분석하였고 분석 결과 상용화된 의족은 개개인의 특성을 맞추기 힘다는 것이였습니다. 이를 위해 너비와 길이가 조절되며 그 지역의 주변 기구물을 이용할 수 있는 의족을 고안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술이 오직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 만드는 것의 가치보다 소외된 이웃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기술을 만들었을때 더 큰 가치를 느낄 수 있었고 저도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기술인이 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98858Byte

아쉬운점 1 공익이라는 주제에 맞춰 쓰려고 노력한 흔적은 엿보이지만 결론적으로 지원자의 성과에 대한 내용이지 공익에 대한 내용은 아닙니다.

아쉬운점 2 질문에서 요구한 것은 기여한 경험입니다. 그런데 지원자가 쓴 것은 기여할 것을 예상하고 한 활동입니다. 엄밀히 다른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