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K㈜ 2020년 상반기 인턴 IT·기술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응용통계학과
  • 학점 3.6/4.5
  • 오픽 AL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20,71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지원자의 가장 큰 강점은 관련 활동이 풍성하다는 것입니다.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 직무 관련 이야기 소재입니다.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준다면 내용상의 소소한 문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런 면에서 지원자는 전공, 데이터 분석 분야에 대한 열정과 전문성이 느껴지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다만, 1,2번 항목에서 질문에서 요구한 내용에 정확하게 대응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적극성과 끈질김을 통해 최고로"

OOO OO스타일 시각화 대회 에 우승을 목표로 ‘금융사가 주목해야 할 잠재 지역의 주거 및 산업 단지 추천’ 인사이트를 도메인지식에 대한 적극적 탐색과 끈질긴 의구심으로 발전시켜 첫도전 1등이란 결과물을 얻은 경험이 기억납니다.좋은점 1

빅데이터 동아리에서 익힌 탐색적 데이터분석으로 데이터의 분포와 값을 여러 각도로 관찰을 하며 분석을 시작했습니다.연령대와 카드소비액 및 대출금액의 상관성 등의 관계를 시각화하여 양의 상관관계를 찾았지만 정작 중요한 왜?라는 질문을 답할 수는 없었습니다. 왜라는 답변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저희의 인사이트는 반쪽짜리 결과물이라 생각했기에, 집요하게 관계들의 원인을 인터넷뿐 아니라 팀 내 인적자원을 활용하여 금융권 재직자분을 찾아 직접 연락하며 관계의 원인을 탐색했습니다.

“왜?”의 정답은 도메인 지식 안에 있었습니다. 데이터에 주어지지 않은 ‘소득’ 정보가 다른 변수에 영향을 주는 외부요인 것을 찾아냈고, 높은 연령대는 곧 높은 소득을 의미하며, 이는 카드 소비와 대출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질문을 통한 발견으로, ‘연령에 따른 소득 증가’라는 외부 영향을 최소화한 ‘연령별 잠재 경제성장’지표를 만들수 있었습니다. 지표를 통해 도출한 20대의 높은 경제 성장성 반영을 통해 `잠재성있는 주거 및 산업 단지 추천`인사이트를 발전시켰고, 우승까지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061,219Byte

좋은점 1 도전의 크기가 크다는 점, 성과가 좋았다는 점이 호감을 줍니다.

아쉬운점 1 질문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따르지 않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현재 내용에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장애물을 만났을 때의 감정(생각)/ 이 빠져 있습니다. 이 회사가 이렇게 구체적인 요구사항이 많은 이유는 제시한 요구사항이 궁금하다는 것이며, 그 말은 소소한 요구 사항에 모두 대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답변
"같이의 가치를 증명하다"

OO종합광고회사의 ‘Online Store Marketing팀’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파이썬을 이용한 웹크롤링’ 방식을 제안하고 스터디를 주최하여 업무 효율을 대폭 제고하였습니다.좋은점 1
저를 비롯한 인턴들은 온라인 거래선 모니터링을 하며 제품 판매 정보를 DB화 하는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웹크롤링 방식을 사용하지 못했던 대다수 인턴들은 매일 수만개의 제품 정보를 수기로 입력해야 했고 고강도 반복 업무로 인해 데이터를 잘못 입력하여 잘못된 KPI가 설정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저는 프로젝트에서 크롤링으로 간편하게 자료를 수집했던 경험을 떠올려, 사람에 의한 데이터 입력 오류율을 낮추고 업무 속도를 높일 수 있는 파이썬 웹크롤링을 회사에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회사에는 인턴들에게 별도의 교육을 해줄 인력이 없었기에 모든 인턴이 크롤링을 활용한 업무를 수행할 수는 없었습니다. 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근무하는 인턴들에게 ‘파이썬 및 크롤링 기초 스터디’를 시작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제게 주어진 업무과 스터디 준비를 병행하는 것은 생각보다 고된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스터디를 통해 인턴 동료 모두 크롤링 방식을 활용한 업무자동화가 가능해 졌습니다. 기존 5일이 소요되는 업무를 3일로 단축시켜 업무 효율을 60% 높였고, 동시에 자동으로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오류없이 정확한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101,207Byte

좋은점 1 핵심을 글 서두에 제시한 점, 실무 경험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특별히 크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질문에서 요구한 세세한 요구 사항을 적절히 반영하여 작성하였고, 내용도 좋았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질문에서 요구한 사항을 명시하며 내용을 썼으면 좋았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에 대한 현재 내용은 “그러나 회사에는 인턴들에게 별도의 교육을 해줄 인력이 없었기에 모든 인턴이 크롤링을 활용할 수는 없었습니다.” 라고 썼는데, 이렇게 쓸 것이 아니라 “ 이 제안에 대해 회사에서는 인력부족과 시간부족의 문제가 있다는 점에서 ~~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와 같은 방식으로 질문에 대한 답이 여기에 있음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쓰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답변
OO의료원 CONNECT-AI 연구센터 :
AI기반 응급의료시스템 개발 사업단 데이터 분석 연구원
2019.11~2020.04

AI 기반 응급의료개발사업의 ‘병원 이송 전(前)단계 심혈관 질환 예측’을 맡아 데이터 수집부터 예측모델 개발을 했습니다.
비식별화가 된채 소방청과 국립중앙의료원에 산재되있는 데이터를 병원도착 시간을 기준으로 매칭하며 데이터 셋을 구축하였으며, 응급의료 도메인에 적합한 해석력이 높은 로지스틱 모델을 사용하여 프로토타입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데이터의 수집부터 전처리, 비정형 변수 ‘환자증상 기타’를 koNLPy 및 감성분석을 통해 정형화하며 모델 성능을 높인 경험은 C&C에서도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좋은점 1


OOOO : OSM(Online Store Marketing)팀 인턴
2019.07~2019.11

광고주 OOOO 제품이 판매 되는 전세계 거래선을 모니터링하며, 기존 엑셀로 수집을 하던 업무 프로세스를 BeautifulSoup 및 Selenium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웹크롤링으로 업무 효율을 제고하였습니다. 크롤링을 위한 웹페이지 분석을 통해 HTML의 기본 구조를 익혔고 Workbook 라이브러리를 통해 업무 자동화 역량을 키웠습니다.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접해보며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여러 도구의 사용법을 익힐 수 있었고 이러한 역량은 C&C에 입사 후에도 다양한 산업군의 데이터를 다루는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좋은점 2


OOOOmin : 연합 빅데이터 동아리
2019.02- 2010.12

[R 로 시작한 데이터 분석]

비타민은 R을 이용하여 시각화, 통계 분석, 머신러닝을 공부하는 동아리입니다. 데이터 마이닝과 회귀분석등의 통계 기법들을 실 데이터로의 적용을 해보며 간접적으로 데이터분석 실무를 접해볼 수있었습니다. 또한 태블로등의 시각화 툴들을 접해 보며, 훗날 시각화 공모전을 우승 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습니다.

OO-AI : OO대학교 인공지능 연구회 부대표
2019.02~2019.12

인공지능 학회 OO-AI의 부대표로서 학회를 운영하며 ‘파이썬 이용한 머신러닝’과 ‘텐서플로우를 이용한 딥러닝’을 학습하며 인공지능 기초 역량을 쌓았습니다.
또한 Kaggle 참여 의무화를 통해 회원들이 정형데이터, 음성, 이미지 등 비정형데이터를 다루어보며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 프로세싱 익히며 다양한 데이터를 다룰 수 있게 이끌었습니다. 부대표로 커리큘럼을 직접 기획하며 학회를 운영했던 경험은 OOOO 인턴과정 중 진행한 ‘크롤링 스터디’를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게 해주었고 결과적으로 팀의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3


공모전 참가 이력
대회: OOO OO스타일 시각화 대회
주최/주관: OOOOOOOO
기간 : 2019.07
결과: 금융 인사이트 발굴과 시각화
수상: 1위 (총상금 1000만원)

대회 : OO테스트
주최/주관 : 한국 OOO 진흥원, OOOO포럼
기간 : 2019.08
결과: XGboost.Light GBM,GLM 앙상블 모델을 통한 항공기 결항 예측 모델 개발
수상: 없음

대회 : OOOO 빅데이터 컴페티션
주최/주관 : OO멤버스
기간 : 2019.12
결과: 아이템,사용자기반 협업필터링을 이용한 상품 추천 알고리즘 개발
수상: 없음좋은점 4

글자수 1,6742,654Byte

좋은점 1 핵심 위주로 내용을 잘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경험이 실무 경험이고, 입사 후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언급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핵심 위주로 내용을 잘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경험이 실무 경험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3 지원 분야 관련 지식을 쌓았던 경험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좋은점 4 공모전 경험입니다. 수상 경험과 수상하지 못했던 경험을 모두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글자 수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수행한 활동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이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