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2019년 상반기 신입 앱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컴퓨터공학과
  • 학점 3.7/4.5
  • 오픽 IM2
  • 자격증 1개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11,25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 회사 및 직무와 관련하여 지원자의 특별함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개발 관련 경험이 있고, 상을 한번 받은 경험이 있다는 것이 전부인데, 이 경험이 이 회사와 지원직무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지원동기도 명확하지 않고, 입사 후 담당할 일의 특징도 제대로 이해하지 않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장단점을 융합하다"

생활신조는 땀을 흘리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는 뜻의 '무한불성' 입니다.아쉬운점 1 또한, 장점은 '깊이'라고 생각합니다. 일 회성의 개발이 아닌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서비스 개선과 최적화를 위해서는 깊이 있는 노력과 지식이 필수적입니다.아쉬운점 2

학부 시절 한 가지의 프로젝트를 기획하면, 수업을 바탕으로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드론을 활용한 프로젝트라는 주제를 잡고 타 학과인 기계공학과, 전자공학과 수업을 수강하며 HW 제어를 위한 기계 기초 프로그래밍과 알고리즘을 배우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좋은점 1

반면, 단점은 한 가지에 집중하면 다른 일에 다소 소홀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주 단위로 플래너를 작성하며 중요한 일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계획적으로 학교생활을 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아쉬운점 3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입사 후에는 장점과 단점을 융합하여 일을 계획적으로 처리하며, 깊이 있는 결과물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글자수 505863Byte

아쉬운점 1 생활신조를 제시했다면 왜 이런 생활신조를 가지게 되었는지 설명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성격의 장단점을 묻고 있습니다. 본인의 특성이 아닌 성격의 장점을 제시해야 합니다. 깊이 있게 파고들어가는 특성은 어떤 성격의 장점 때문인지 설명하면 될 것입니다.

좋은점 1 주장에 대한 예시를 제시하여 공감가도록 한 점이 좋고 그 내용이 직무분야와 연관이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3 보완을 위한 행동을 묻지 않았는데, 그에 대한 내용을 썼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보완되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단순히 노력했다는 표현보다는 이런 행동을 통해 단점이 어떻게 보완되었는지 명쾌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함께 발전하는 가치"

2학년 때부터 알고리즘 스터디를 개설하여 공부한 경험에서 소통을 바탕으로 다양한 해결 방법을 융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같은 과 친구들과 주 1회씩 알고리즘 문제를 풀고, 코드리뷰를 하는 형태로 진행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정형화된 한 가지의 방법을 암기하는 것이 아닌 풀이방법을 고안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공부한 내용을 운영하는 IT 블로그에 포스팅하여 비슷한 관심 분야를 가진 사람들과 의견을 공유하며 깊이 있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3학년 때에는 코딩과 알고리즘에 관심 있는 상경계열 학생들도 스터디에 참여하였습니다. 그 친구들에게 기초적인 알고리즘에 대한 멘토 활동을 진행하면서, 지나쳤던 기초를 탄탄히 할 기회가 되었습니다.

또한, 그 지식나눔을 발판으로 크리에이티브 앱 수업에서 경영학과 친구들과 팀으로 활동하며, '드론 안심 귀갓길 APP'이라는 경제성과 기술성 두 마리 토끼를 잡은 공동의 결과물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5862Byte

아쉬운점 1 지원분야와 연관이 있는 활동 내용을 제시한 점은 좋으나 이 활동을 통해 배운 점을 융합하는 방법이라는 애매한 역량을 제시한 점이 아쉽습니다. 알고리즘 스터디를 통해 어떤 알고리즘에 대한 지식이 있고, 그 지식이 프로그램 개발에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질문을 보면 ‘학교 생활 / 사회봉사활동 / 연수ㆍ여행 경험’ 등 에 대한 내용을 쓰라고 했습니다. 이 말은 지원자의 대학생활 전반에 대한 활동사항이 궁금하다는 것인데, 지원자는 스터디 이야기만 하고 있습니다. 이 활동 이외에도 이 회사가 호감을 가질 만한 봉사활동이나 학습 경험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불편함, 개발의 원동력이 되다"

‘게시판' 프로젝트는 프레임워크 사용에 대한 실무 경험과 SQL 활용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웹 페이지에 접속하면, 작성된 내용을 모든 사용자의 화면에서 접근할 수 있게 만들어 실시간으로 정보교류를 가능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였습니다. 또한, 그림판 기능을 추가하여 자료구조를 함께 설명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습니다. 또한 Spring framework MVC 패턴을 사용하였고 반응형 웹으로 구현하였습니다. 그 결과 가지고 있는 디바이스,에 상관없이 평등한 환경에서 정보교류가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었고, 학부 수료 시 총장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불편함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개발로서 해답에 접근한 경험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서 IT 프로젝트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발판이 되어줄 것입니다.

글자수 432722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 역시, 지원자는 상을 받았던 단 하나의 경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질문을 보면 직무와 관련한 수상, 경력, 경험을 요구하고 있으니 직무관련한 학습 경험, 개발 경험 등을 다양하게 제시할 수 있습니다.

답변
"발전할 수 있는 인재"

폐기물의 종류, 반입량, 발생지역을 확인하여 불법 폐기물을 사전에 관리하는 시스템, IT 기반의 통합 계량대를 운영하여 모바일 기반의 폐기물을 하역 관리하는 시스템은 업무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편리함뿐만 아니라 사회 구성원들의 안전함까지 배려한 기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1

입사 후에는 첫째, 발전하는 개발자가 되겠습니다.
AI, 클라우드, 빅데이터와 같은 최신 IT기술을 세미나, 포럼에 참여하여 공부하며, 획기적이고 편리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둘째, 다각도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개발자가 되겠습니다.
기존 서비스의 더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탐구하고,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적용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로 거듭나겠습니다.

글자수 441756Byte

아쉬운점 1 이런 내용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왜 이 분야 개발에 관심이 있는지, 이 회사에 입사하여 할 일이 무엇이고 그와 관련하여 어떤 점이 호감을 주었는지에 대한 내용이 호감을 줍니다.

아쉬운점 2 막연한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회사의 특성이나 개발 대상 등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가 없이 쓰다보니 이렇게 막연한 이야기를 할 수 밖에 없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