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국토안전관리원 2020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국제경영학과
  • 학점 2.88/4.5
  • 토익 800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9,22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본 자기소개서의 가장 큰 문제는 질문을 제대로 읽지 않고 내용을 썼다는 것입니다. 질문의 의도에 맞지 않는 부분이 곳곳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원자의 직무 강점이 특별하지 않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지원회사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도 알 수 없고, 입사 후 담당할 일의 특성이 무엇이고 그 일을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이 무엇인지 조사한 노력도 없었다는 것입니다. 평범한 이야기 소재, 평범한 내용의 자기소개서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학부 시절 경영학을 전공하며 회계,재무,마케팅,경영학에 대한 지식을 쌓아왔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렀습니다.아쉬운점 1

또한, 대학교에서 진행하는 행사에서 관리업무를 맡은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주로 행사에 참가하는 분들을 등록하고 나눠드릴 팜플렛 제작 및 배분 업무를 맡았습니다. 사소하지만 중요한 업무라고 생각하여 제가 해야 할 업무의 세세한 사항들을 파악하고 최선을 다할 마음가짐이었습니다. 그러나 행사 당일 예상보다 많은 인원이 몰려 제작한 팜플렛이 동이 나고 참가자 등록 중 컴퓨터가 다운되는 등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하였습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급히 추가로 팜플렛을 인쇄하여 참가자 분들에게 양해를 구하며 소량씩 배분하였고, 새로운 참가자 등록은 수기로 작성하는 등 즉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즉시 대응 방안을 마련한 덕분에 점차 문제는 해결되었고, 예정대로 행사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돌발 상황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마지막으로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 고객의 요구 파악과 그에 맞는 결과물을 제공하는 능력을 길러왔습니다. 신제품 홍보 관련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시음행사를 진행하고, 제품 설명을 하는 일이었는데, 당시 본사에서 저희에게 제공한 정보가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직접 본사에 전화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고, 따로 저희가 찾아 보고 시음해보며 고객님께 말씀 드릴 것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저희가 적극적으로 시음을 권유하고 홍보를 하자, 많은 고객님들이 시음을 하러 오셨고 단순히 장점을 나열하는 것이 아닌 저희의 경험에 의한 장점을 말씀드리니 판매율이 증가하였습니다. 결국 본사에서 준비한 제품을 다 판매할 수 있었고, 시음행사를 성공적으로 끝마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3저의 이러한 경험을 통해 한국시설안전공단에서의 행정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0061,748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을 강조해야 하는데, 지원자는 단 두 줄만 썼습니다. 회계에 대해서 무엇을 알고 있는지, 재무에 대해서 어떤 지식이 있는지 등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지식과 관련하여 지원자의 강점을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은 특정 사례를 구구절절하게 쓰는 항목이 아니라 제시한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활동 내용을 설명하는 항목입니다. 그리고 설명은 직무 역량을 강조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현재 내용처럼 단순한 상황 설명을 요구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3 이 부분도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경험한 특정 사례를 구구절절하게 쓰는 항목이 아니라 아르바이트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활동 내용을 설명하는 항목이며 그 경험을 통해 어떤 직무 지식, 능력, 스킬을 가질 수 있었는지를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답변
급속한 경제성장과 함께 다수의 시설물들이 건설되었고, 건설만큼 중요한 것은 사후관리라고 생각합니다.시설물의 사후관리를 전문적으로 책임지고 있는 한국시설안전공단의 안전하고 편리한 삶의 터전을 조성하는데에 기여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행정 업무에서 중요한 직무 역량은 경영학에 대한 이해, 고객에 대한 이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경영학도로서 조직행동론,재무관리,회계원리,경영학 원론 강의를 통해 업무에 필요한 경영학 지식을 습득해왔습니다. 또한 다수의 팀 프로젝트와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 협력과 소통, 상대방의 요구를 파악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이러한 저의 경험을 통해서 한국시설안전공단의 전략 목표 중 하나인 ‘국민과 함께 하는 경영 혁신’에 기여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건축물의 건축 과정에서 당사자와의 분쟁,공동 주택의 하자 심사시 발생하는 분쟁은 빈번하게 일어납니다.신속하고 완만하게 문제가 해결되어야 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으므로,저의 역량을 통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직원이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502881Byte

아쉬운점 1 회사의 운영방침과 직무를 고려하라고 했으니 운영방침이 무엇인지 그리고 직무의 특성이 무엇인지를 언급한 다음, 향후 직무 수행 방향을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어떤 준비를 했는지를 묻는 항목이 아니라 앞으로 직무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를 묻는 항목입니다.

답변
사무직무에서 중요한 역량은 경영지식의 이해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경영학을 전공하며 재무,회계,마케팅에 관한 지식을 쌓았고,다수의 서비스직 아르바이트를 경험하며 고객 대응 방식과 원활한 대화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아르바이트를 하며 경영전공을 통해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더 나은 고객 응대와 홍보방식을 적용하려고 하였습니다.전공 공부와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 쌓아온 저의 역량이 한국시설안전공단의 행정 업무 수행에 적합하리라 판단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275487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제대로 읽어야 합니다. 본 항목에서 써야 할 것은 직무관련 필요 역량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그 역량이 필요한지, 그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를 다 쓰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역량을 제시하기 보다는 대표적인 역량을 제시하는 것이 좋고,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같은 추상적인 역량보다는 회계지식과 같은 명쾌한 역량을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답변
학부 시절 전공 강의에서 조별 과제를 한 적이 있는데, 이 때 소통과 협력을 통해 좋은 성과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도중 자료조사 과정에서 의견 갈등이 생겼습니다. 저는 조장으로서 프로젝트를 이끌어 나가야 하는 의무가 있었기 때문에 대화를 시도하였습니다. 대화를 통해 각자 상황을 고려하여 역할 분담을 다시 하자 원만하게 프로젝트 진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갈등 상황이 생겼을 때 경청과 피드백을 한다면 서로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갈등 해결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272469Byte

아쉬운점 1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특별히 호감이 가는 것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본 항목은 동료와의 협력이 핵심이 되어야 합니다. 자신의 역할과 노력도 중요하지만 결론적으로 동료와의 협력이 잘 되었다는 느낌을 줘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공공도서관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당시 도서 대여증을 발급하는 업무가 있었는데, 무분별한 도서 대여증 재발급을 줄이기 위해서 재발급까지 일정 기간을 두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정 기간이 필요한 것을 모르던 사용자분들께서 바로 재발급 해주지 않는 것에 대해 불편을 호소하였습니다. 저는 그 사용자분들에게 비용,업무적인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며 기간에 대한 원칙을 준수하였습니다. 또한 재발급 기간에 대한 안내문을 붙여 민원을 줄이려고 하였습니다. 차분히 설명을 드리자 처음에 불만을 나타내시던 사용자분들도 도서관의 상황에 대해서 이해를 해 주셨고, 도서관에서도 재발급 비용 낭비를 방지할 수 있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61634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원칙준수와 일의 효율성 사이에서 갈등하고 그 갈등을 해결한 사례가 아닙니다. 내용에서도 알 수 있지만 지원자는 갈등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원칙준수가 당연한 상황이었다는 것입니다. 이 항목은 둘 중 하나가 당연한 상황이 아니라 어떤 선택을 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지원자가 갈등했고, 그 갈등을 해결한 상황을 쓰는 항목입니다. 질문의 의도에 맞지 않는 사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