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중공업 2019년 하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자전기공학부
  • 학점 3.74/4.5
  • 토익 885
  • 토스 Level6
  • 해외경험 1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16,90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만의 특별한 매력이 없고 전반적으로 호감이 가는 내용이 없습니다. 회사 선택의 기준도 공감이 가지 않고, 이 회사가 왜 그에 적합한지에 대한 내용도 성의가 없어 보인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기술적 역량을 제시한 부분도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 지금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또한 발전시켜나갈수 있는가? 제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입니다. 아쉬운점 1현대중공업은 뛰어난 기술력을 통해서 세계 조선시장을 리드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의 기술로 개발한 힘센 엔진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엔진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기술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이 지금의 현대중공업의 모습을 만들었습니다. 그렇기에 현대중공업에서 세계최고의 기술력으로 발전플랜트와 같은 조선 분야를 선도해 나가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저는 제어와 전자회로에 대한 지식을 쌓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전기기사 공부를 하여 현재 필기에 합격하였고 실기를 공부하면서 접점, 유접점과 같은 기본적인 전기 제어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공프로젝트를 통해 소리증폭회로, 발진기를 통한 파형 변화 회로를 직접 설계하고 만들어 봄으로써 기초 회로와 전자회로에 대한 설계를 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종합설계프로젝트를 통해 전력전자 소자를 활용한 벅컨버터를 설계하여 제작해 봄으로써 기본적인 전력 제어에 대해서 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안정적이고 효율높은 전기회로와 전력제어를 통해 더욱 우수한 가치를 지닌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세계최고의 기술과 품질로 세계 중공업계를 이끌어 나가고자 하는 현대중공업의 목표가 이러한 제 목표와 일치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현대중공업에 지원하게 됐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7061,230Byte

아쉬운점 1 무언가를 주장했다면 왜 그런 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지원자가 왜 이런 기준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 지를 제시해야 이 말이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회사에 대한 깊이 있는 조사, 분석 없이 대충 쓴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일반적인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3 질문에 맞게 내용을 구성해야 합니다. 본 항목은 지원자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이 무엇이고 이 회사가 왜 그 기준에 적합한지만 쓰면 됩니다. 자신이 무엇을 준비했고, 왜 이 회사에 지원했는지를 쓸 필요가 없습니다.

답변
"두 가지 기능을 추가한 도어락"

제품을 개선할 때 제품의 특성에 맞는 회로를 적용하고 필요를 생각하려 합니다. 논리회로설계실험 수업 때 doorlock을 설계하는 실습을 했습니다. 그때 중점을 뒀던 것은 창의적으로 기능을 생각하여 추가하는 것 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첫째, 기숙사 통금에 영감을 받아 통금기능을 넣었습니다. 도어락내에 타이머 기능을 구현 하고 그를 통해 현재시간과 통금시간을 정하는 회로를 만들었습니다. 시계에서 쓰이는 클록과 도어락에 쓰이는 클록이 각각 다른 분주를 해서 사용했기 때문에 시계의 시간 값을 실시간으로 도어락에서 판단할 때 오류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통금기능을 그때그때 시간을 판단하는 게 아닌 설정해둔 시간 범위 내에선 통금 state로 이행하도록 하여 해결하였습니다. 둘째, 부호기와 복호기였습니다. summer school에서 배운 des의 부호기와 복호기를 사용하여 비밀번호가 부호화된 형태로 저장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그렇게 하여 보안상 이점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회로를 추가 한 뒤 테스트벤치로 시험 후, FPGA위에서 동작을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제가 설정한 기능들이 성공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그 덕분에 프로젝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분반에서 3등의 성적으로 A+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그를 통해 끊임없이 노력하여 목표를 이뤘을 때의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끊임없이 도전하고 노력하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7361,248Byte

아쉬운점 1 그냥 막무가내로 작성할 것이 아니라 질문에 답을 한다고 생각하며 제대로 작성해야 합니다. 질문은 가장 도전적이었던 경험을 묻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도전적이었던 경험이 무엇이고 왜 그런 지를 먼저 설명해야 이야기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본 항목은 지원자의 도전적 경험이 주요 주제입니다. 이 내용은 도전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단순한 프로젝트 수행이야기입니다. 프로젝트를 설명하는 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본 항목의 주요 주제인 도전적인 느낌이 들도록 작성해야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답변
"설계에 대한 기초"

조선 설계 엔지니어는 선박에 사용되는 전력시스템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저는 그를 위해 전공 프로젝트를 통해 전력에 대한 지식을 쌓고 또한 전기기사 공부를 통해 발전기와 전력에 대한 이론지식들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첫번째로 buck-converter 설계 프로젝트를 통해 전력전자 소자를 활용한 전력제어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컨버터를 위한 소자 값과 배치를 설정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컨버터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직류 모터의 정격전압을 넘는 전압을 전압이 모터를 손상시키는 걸 방지하기 위한 ovp도 설계를 통해 원리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회로를 설계하는 방법과 직접 기판에 구현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두번째로 전기기사 공부를 통해 발전기와 전동기의 원리와 제어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전기기사 필기 공부를 통해 기본적인 전력과 전기기기에 대해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필기에 합격하고 현재 전기기사 실기 시험을 대비하면서 입사전까지 전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것이 목적입니다. 아쉬운점 1이 외로도 직접 증폭기를 설계하여 음원을 증폭하여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스피커를 설계해 보고 발진기를 통해 dc에서 정현파나 톱니파와 같은 파형을 만들어 보면서 회로에 대한 이해를 기를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입사후에도 배움에 대한 의욕을 가지고 꾸준히 배워 발전과 전력제어분야에서 핵심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7341,260Byte

좋은점 1 기술적 역량에 초점을 맞춰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지원자가 이런 경험을 통해 현재 무엇을 알고 있고, 그것이 지원하는 직무에 어떻게 연관이 있는지를 적극적으로 설명하면 더 호감이 갈 것입니다.

아쉬운점 1 무엇을 강조하고 싶었는지는 잘 알겠습니다. 하지만 지원자가 기사 공부를 하면서 어떤 지식을 쌓았는지 구체적인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전력과 전기기기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지 알 수 없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자격증 취득을 입사 전까지 하겠다는 말은 불필요한 말입니다.

아쉬운점 2 본인이 경험한 모든 프로젝트를 이야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지원 직무와의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가에 있습니다. 본 경험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경험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