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철도공사 2020년 상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전자공학과
  • 학점 3.4/4.5
  • 토익 765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32,70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별점이유] 군더더기 없이 자신의 역량을 잘 제시하고 있음 [좋은점] 회사에서 호감을 가질 만한 자격, 경험, 지식을 제시하고 있음 [아쉬운점] 식상한 내용의 경험사례가 소소하게 눈에 띔 [보완요소] 지원자는 자격요건은 어느정도 갖춘 것 같습니다. 다만 회사에 대한 공부, 지원 직무에서 실제로 수행하는 일과 관련된 업무 지식을 학습하는 내용이 업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부분을 추가적으로 보완하여 자기소개서에 잘 녹아낸다면 더 좋은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1. 전기설비 실무 교육
전기설비 실무 학원에 다니면서 전기설비 개요, 수·변전설비 계통 및 특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절연저항계, 후크 온 메타 등 계측기 사용법을 숙지하여 문제 발생 시 원인 파악 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2. 빌딩 시설관리원
빌딩의 시설관리팀에서 수·변전설비 점검 업무 및 고객사 민원처리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전기/수도/가스 사용량 검침, EPS실 부하전류 측정, 비상 발전기 점검, 누전 및 과부하시 원인 파악 후 문제 해결을 하였습니다. 연간, 월간, 일간 업무 계획을 토대로 체계적으로 빌딩을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3. 전력공기업 인턴
전력공기업 인턴으로 송·변전 주변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사업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주요 업무는 신청서 접수 및 고객 민원 응대였습니다. 인턴 기간 동안 정확한 업무 처리와 고객과 원활하게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05847Byte

좋은점 1 요구사항에 맞게 잘 정리되어 있고, 직무 역량에 맞춰 경험을 잘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해당 경험을 통해 어떤 지식이 있고, 무엇이 가능한지를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공공기관 업무 경험이 있다는 점도 호감을 줍니다.

답변
“모든 시작은 솔선수범에서“

건전한 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솔선수범한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자발적인 행동을 바탕으로 조직에 신뢰를 준 경험이 있습니다. 학부 시절 전공수업 준비인원을 뽑은 적이 있었습니다. 오전 일찍 있는 수업일 뿐만 아니라 성적에 아무런 혜택이 없을 거라는 교수님의 말씀에 고민이 되었지만, 평소 관심이 많던 과목이라 조금이나마 내용을 눈에 익히고 싶었고 수업준비를 통해 교수님과 학우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 자원하였습니다. 아침잠이 많아서 어려움도 있었지만 맡은 일은 완벽하게 하고 싶어서 그 기간은 30분씩 일찍 등교하였습니다. 그 결과 빠진 적 없이 수업준비를 하였고 수업진행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책임을 다했습니다. 종강 전 교수님께서 “수업 준비하느라 고생 많았고 학우들이 원활한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네가 많은 도움을 주었다”라는 말을 들었을 때 보람을 느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62800Byte

아쉬운점 1 무언가를 주장했다면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지원자의 이야기도 함께 제시해야 가치 있는 내용이 됩니다.

아쉬운점 2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는 잘 알겠습니다. 그런데 이와 유사한 미담사례는 다른 지원자도 많이 쓴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야기 소재가 지원자에게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것인데, 솔선수범과 같은 태도적 역량은 흔하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공동체 일원으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업무와 관련한 기본기로 제시하고 그 기본기를 쌓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설명했다면 더 큰 호감을 주었을 것입니다.

답변
“情을 건네다“

전력공기업 인턴으로 근무할 당시 동기에서 먼저 따뜻한 정을 건넨 적이 있습니다. 좋은점 1인턴 초반이라 실제 업무에 투입되지 않고 업무를 위한 교육을 받던 시기였습니다. 여름이라 사무실의 에어컨은 세게 가동되고 있었습니다. 에어컨의 방향은 저와 동기 쪽이었고 몇 시간 동안 정면에서 바람을 맞다 보니 추위 때문에 교육에 집중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에어컨을 끄고 싶었지만, 뒷자리 동기들은 더워했기에 에어컨을 끄기도 애매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때, 제 옆의 동기가 파르르 떨고 있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자켓을 입고 있던 저와 다르게 셔츠만 입고 온 저 친구는 얼마나 추울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측은한 마음이 들어 자켓을 동기에게 벗어주었습니다. 몹시 추웠는지 동기는 저의 호의를 거절하지 않았습니다. 이 계기로 저와 동기는 친해지게 되었고 인턴이 끝난 지금에도 연락하는 끈끈한 우정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58792Byte

좋은점 1 공공기관 경험을 활용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특별히 잘못된 내용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타인을 위한 배려에 대한 이야기는 맞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이야기가 시시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타인을 위해 옷을 벗어준 행동은 적극적이고 선한 행동은 맞습니다. 하지만 이런 내용이 아니라 인턴 업무를 수행하면서 배려한 경험을 제시한다면 인턴 시 수행했던 직무에 대해서 간접적으로 알릴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지원자의 긍정적인 정보를 더 많이 전달하려면 전략적인 관점에서 이야기 소재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팀워크의 원동력은 적극적 의사소통”

전력공기업에서 인턴으로 근무할 당시 송주법에 관한 민원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업무 초반에는 각자 한 업무만을 담당하여 일하였는데 그로 인해 업무량 등 서로에 대한 불만들이 쌓이고 의견 충돌이 잦아지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의견 차이는 쉽게 좁혀지지 않았고 반장이었던 저는 의견 조율을 위해 먼저 소통의 기회를 많이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틈틈이 동기들과 대화를 하며 각자 의견을 이야기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회의 동안 각자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협의한 결과 팀을 구성해 로테이션 업무를 진행해보기로 하였습니다. 팀 내에서 로테이션으로 업무를 분담하다 보니 여러 가지 업무를 숙달함과 동시에 한 가지 업무만 담당했을 때보다 동기들 간 불만사항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동기들과 협업하여 기간 내 맡은 일제정비 사업을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62802Byte

좋은점 1 공공기관에서 수행한 업무를 간접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이야기 소재라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특별히 문제가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특별히 지원자가 돋보이는 내용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문제는 없지만 특별함도 없다는 것입니다.

답변
“전문가가 되기 위한 2가지 노력“

첫째, 직무와 관련된 지식입니다. 18년 전기기사, 19년 전기공사기사를 취득하였습니다. 전기공학을 공부하면서 ‘전기, 기계, 소방 등이 서로 연계되어있다.’는 점을 느꼈기 때문에 전공 자격증 취득을 통해 전체를 아우르는 지식을 깊이 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현재 전기 자격증 취득 후 몰랐던 사실들에 대해 단순 암기가 아닌 이론적인 이해를 위해 꾸준히 공부함으로써 그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좋은점 1

둘째, 직무와 관련된 경험입니다. 졸업 후, 시설관리 회사 신입으로 취업하였습니다. 빌딩의 시설관리팀에서 수·변전설비 점검 업무 및 고객사 민원처리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또한, 전력공기업 인턴과정에서 고객 민원 응대를 통해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을 키워왔습니다. 현업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고, 이를 토대로 한국철도공사의 전기통신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465801Byte

좋은점 1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역량을 제시한 점이 좋고, 회사에서 가산점을 주는 분야에 대한 내용이라는 점도 좋습니다.

좋은점 2 실제 업무 경험을 제시한 점도 좋고, 공공기관 업무 경험을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회사에서 호감을 가질 요소들이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