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철도공사 2020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의류학과
  • 학점 3.23/4.5
  • 토익 855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2회
  • 자원봉사 1회
  • 12,74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회사, 직무와 지원자의 연관성을 찾을 수 없음 [좋은점] 성실히 쓰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점]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고, 이 회사 입사를 위해 준비한 것이 없다는 점 [보완요소] 아마도 지원자는 이 회사에 그냥 한번 지원해 본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제시한 이야기 소재에서 회사와 관련된 것이 하나도 없고, 직무와 관련한 준비 과정도 제대로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단순히 대학시절 경험을 제시하는 것은 지원자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단 하나라도 이 회사 입사를 위해 특별히 준비한 것이 있을 때, 회사가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외국인을 상대로 한국어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알리기 위해 노력했던 기억이 납니다. 대상자체가 한국에는 관심이 있지만 한국어를 배워보지 않았던 터라 너무 기초부터 가르쳐서 흥미요소를 저하시키는 것 보다 그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 노래를 한국어로 번역하여 가르쳐주기, 말하고 싶은 문장을 영어발음으로 표기하여 가르쳐 주기, 드라마나 영화 장면을 설명하면서 가르쳐 주기 등 방법들을 활용하여 배우는 분들의 입장을 생각하여 그분들이 한국어를 받아들이기 쉽게 그리고 오래 기억하게 만들기 위해 연구를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비록 짧을 시간이어서 한국어 실력을 크게 향상 시키지는 못했지만 수업시간에 같이 소통하면서 문화적 차이, 생각하는 방법의 차이 등 여러 가지를 교류하면서 공감을 할 수 있었고, 항상 배우는 입장에 있다가 가르치는 입장이 되어보니 평소에는 경험하지 못할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비록 원어민이기는 하지만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경험이 전무 했던 터라 끝까지 참석하여 수업시간을 함께한 분들이 너무 고마웠고 잊지 못할 좋은 추억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548958Byte

아쉬운점 1 전체적으로 다시 써야 합니다. 이 항목은 질문에서 카테고리를 정해 주었습니다. 직무활동, 동아리, 동호회, 팀 프로젝트, 연구회, 재능기부 등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제시하되, 직무능력을 제시할 수 있는 경험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이 경험은 무슨 활동인지 알 수가 없고, 어떤 직무 역량을 말하고자 하는지도 알 수가 없습니다. 또한 직무 능력과 관련된 활동이 이 활동 단 하나 밖에 없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건전한 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해서 서로간의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팀원들 간의 의사소통을 장려하여 조직의 단합을 이끈 경험이 있습니다. 음식점에서 일 년 동안 매니저로 일을 한 적이 있습니다. 특유의 딱딱한 분위기 탓에 의사소통이 부족하여 실수가 생기는 일이 잦았습니다. 이로 인해 작고 사소한 일이더라도 의사소통의 부재가 여러 문제점을 일으킨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일 외에는 서로 만나는 시간도 없어서 어떻게 하면 좀 더 친해지게 될까라는 고민을 하던 중 단체 채팅방을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단체 채팅방 초기에 사회자 역할을 자처하여 서먹한 분위기를 없애고자 대화를 이끌어 가면서 자연스럽게 서로의 근황과 취미도 공유하면서 단체방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 이후, 실제로 만나 밥도 먹고 같이 시간을 보내다보니 관계도 가까워지고 서로의 고충도 이해하게 되어 가게 분위기도 나아졌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56797Byte

아쉬운점 1 무언가를 주장했다면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지원자의 이야기도 함께 제시해야 가치 있는 내용이 됩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주장한 가치를 실천한 경험인 것은 맞습니다. 그런데,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흔히 볼 수 있는 식당 아르바이트 사례입니다. 지원자가 아니라도 많은 사람들이 이와 같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아르바이트 경험을 제시하고 있고, 그럴듯하게 포장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지원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업무를 수행한 경험이 좋겠습니다.

답변
약국을 급히 찾던 외국인들을 도운 경험이 있습니다. 얼마 전 집근처에서 머리를 움켜 쥔 외국인과 그를 부축하던 다른 외국인분이 어디를 찾는 것처럼 이곳저곳 두리번거리면서 거리를 걷는 것을 보았습니다. 타지에서 살아본 경험이 있던 터라 작은 도움이라도 주는 것이 그들에게는 얼마나 안심이 되는지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그들에게 다가가 도움이 필요하냐고 물어본 뒤 약국이 어디에 있냐고 물어봐서 마침 약국도 집근처이기도 하고 저도 집을 향하고 있었던 지라 같이 따라가서 약국까지 안내하겠다고 나서게 되었습니다. 약국을 향하던 길에 그들의 자초지종을 충분히 전해 들었던 터라 약국에 도착해서 바로 약사에게 가서 그들의 설명을 대신하여 전한 기억이 있습니다. 그렇게 큰일은 아닐 수도 있지만 제가 충분히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주저하지 않았고, 능력이 되는 한 남에게 배려를 하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57796Byte

아쉬운점 1 내용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요구사항대로 알지 못하는 상대를 배려한 경험은 맞습니다. 그런데 이야기 소재가 특별함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일상적인 이런 경험들은 직무 수행을 위한 지원자의 역량을 판단함에 있어 추상적인 느낌만 준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지원자가 공공기관에서 인턴을 할 때, 알지 못하는 타 부서 선배를 도와준 경험이 있다는 이야기를 썼다면, 공공기관 업무 시스템 경험이 있다는 점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이 됩니다. 외국인에게 약국 위치를 알려준 사례에서 어떤 직무적 역량을 확인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답변
사소한 부분까지 주의 깊게 관찰하고 체크하는 능력이 뛰어나 조별발표나 레포트 작성이 있는 과제에 주로 조장을 맡아 프로젝트들을 진행하는 역할을 맡곤 했습니다. 문제에 대한 답을 찾고 정보를 분석하는 데 있어서 꼼꼼함은 강점이 될 때가 많았습니다. 마스크팩 염색실험에서 이런 강점을 살려 업무를 수행한 적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특히 여러 조건에 따른 결과 작성 및 올바른 여건을 조성하여 실험을 이행하였는지 여부를 체크하는 과정에서 사소한 부분을 신경을 써야하는 경우가 다소 많이 있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실험에는 다른 구성원들이 융화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구성원들의 단합을 위해 일주일에 한 번씩 건의사항 및 제안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었습니다. 이 시간 동안 서로의 의견을 주고 받으며 결속력을 다져 실험하는 내내 좋은 분위기를 유지하기위해 노력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40767Byte

아쉬운점 1 일반적인 개인 특성이 아니라 협업에서의 본인의 특성을 강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재 내용은 일반적인 개인 특성을 강조한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내용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동료들과 협력한 사례는 맞습니다. 하지만 이야기가 그다지 참신하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프로젝트 또는 팀과제의 이야기에 많이 등장하는 이야기라는 것입니다. 주제도 회사 및 직무와 연관이 있는 것이 아니라 염색에 대한 이야기라는 점도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답변
사무영업 분야는 역과 열차를 중심으로 한 기획이나 마케팅, 홍보 등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로 영업에 관련된 부분은 관광 목적으로 운행하는 열차의 경우 홍보를 위해 마케팅 활동하는데 자세히 말하자면, 여객 제도를 만들거나 역사 내 광고나 영업, 자산 임대 등의 사업을 담당합니다.아쉬운점 1 이를 위해 대학시절 마케팅관련 수업들을 수학하면서 마케팅의 기본은 늘 고객을 생각하는 서비스 마인드가 중요하다고 배워왔습니다. 기본적으로 고객 응대를 잘하고, 고객을 위하는 마음이 우선입니다. 왜냐하면 열차를 이용하는 고객이 없다면 철도공사가 존재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을 상대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지만, 4년의 대학교생활 경험과 아르바이트 경험으로 다져진 사람의 중요성과 그들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학습해왔습니다. 그래서 언제든지 고객들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58798Byte

아쉬운점 1 업무에 대한 배경 설명을 너무 길게 썼습니다. 여기서는 자신이 어떤 전문성이 있는지를 먼저 제시하고 그에 대한 노력을 자세히 쓰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공공기관 사무영업과 관련하여 직접적으로 무언가를 준비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전문성을 서비스 마인드로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왜냐면 아르바이트 경험은 있기 때문에 그 경험을 활용하기에는 서비스 마인드가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지원자만 이렇게 쓰는 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특별히 준비한 것이 없는 지원자들이 흔히 자신의 아르바이트 경험에 억지 의미를 부여하여 이런 식으로 작성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결론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활동을 단 하나라도 해 보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