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동원F&B 2019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컴퓨터공학과
  • 학점 3.67/4.5
  • 토익 700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자원봉사 3회
  • 24,72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별점이유] 매장경험, 판매경험은 있지만 직접적인 회사 및 직무에 대한 준비과정이 없음 [좋은점] 슈퍼, 백화점, 대형마트에서 일한 경험 [아쉬운점] 종합식품회사의 영업사원으로서 어떤 직접적인 준비를 했는지 모르겠음 [보완요소] 지원자의 경험이 일관성이 있는 것은 좋습니다. 백화점, 슈퍼, 대형마트에서 판매의 경험은 현장을 경험했다는 점에서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경험만으로 경쟁력을 가지기는 어렵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 회사는 참치, 햄, 만두 등을 가공하여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식품 가공 산업에 대해 어느 정도의 관심과 이해가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단순히 과거 경험만을 나열할 것이 아니라 현재도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전문성을 키우고 있다는 점을 강조해야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초등학교 시절, OOO 수영 대회 단체전 출전 및 OOO 검도대회 시범단 공연 준비를 시작으로 팀워크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함께 해야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대학 진학 후 5번의 대외활동과 택배 상하차, 편의점, SSM 리뉴얼 작업 등 8번의 아르바이트 및 인턴 경험을 통해 느꼈던 점은 조직을 위해 희생해야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확신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여러 환경의 조직 생활에서 이기주의적인 태도로 임하지 않는 가치관을 형성했고, 남들이 꺼리는 상황에서 먼저 행동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290492Byte

아쉬운점 1 그래서 인생 가치관이 무엇이라는 것입니까? 애매하게 쓸 것이 아니라 인생의 가치관이 무엇인지를 명쾌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전자 문서 100개 삭제라는 큰 실수는 주어진 일에 꼼꼼히 대처하자는 태도 변화를 줬고, 세밀한 업무 자세로 임하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OOO 비행단 전산병 시절, 간부 한 명이 저에게 지정해준 인트라넷 전자문서 삭제 업무를 지시했고, 이를 수행하던 중 정확하지 않은 소통 때문에 인트라넷 DB 전자 문서 100개를 삭제했습니다. 제 실수로 인해 부서 간부가 대대에 부름을 받아 질책을 받고, 통제실장까지 보고가 올라가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하룻밤을 새우며 수정 작업을 했고, 복구를 완료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298505Byte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왜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온 사건인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당시 상황에 대한 긴 설명보다는 그 이후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가 강조되어야 합니다. 현재 내용은 한 문장으로 축약이 가능합니다

답변
고객의 요구사항, 소비 패턴을 관찰해 의류 영업을 한 결과, 일 매출을 1.5배 상승시킨 점은 향후 식품유통영업에 있어 거래처 관리에 큰 자산이 될 자랑스러운 경험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OO OOOO 내 캐주얼 의류 판매 당시, 인근에 공업단지가 있어 외국인 노동자가 평일 3~4명, 주말 10명 이상 방문했습니다. 첫째, 영어와 손짓을 사용했습니다. 둘째, 저렴한 가격, 민무늬 또는 체크무늬 선호도를 관찰해 유사 의류를 추천했습니다. 이후, 고객이 지인을 약 3명씩 데리고 왔고, 일 매출 30만 원을 45만 원까지 상승시켰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293489Byte

아쉬운점 1 회사 및 직무의 관점에서 가장 자랑스러웠던 경험을 쓰라고 한 것이 아닙니다. 대학생활에서 가장 자랑스러웠던 경험을 쓰는 항목입니다. 이 경험이 그런 경험이라면 대학생활에서 가장 자랑스러웠던 경험은 이 경험이고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이다 라는 형식으로 수정하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2 내용상으로 이 경험이 왜 가장 자랑스러운 경험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답변
제 주도하에 목표한 결과를 달성하고 싶었습니다. OOOO관광전 서포터즈 당시, 팀장을 맡고, 반대 의견 팀원을 설득하기 위해 끈질기게 행동한 결과, 6팀 중 1등으로 수상대에 올랐습니다. 결과적으로 헌신은 타인의 동기부여를 높이는 핵심임을 깨달았습니다. 첫째, 온라인 홍보 글 제작 시 디자인과 팀원에게 제 글을 4차례 검사받아 팀원에게 공유했고, 둘째, 오프라인 활동 반대 의견 설득을 위해 판넬 제작 재료 구매 등 사전 준비를 했습니다. 팀원은 이를 좋게 봐줬고 이후, 제가 해내지 못하는 잔업, 영상 제작을 맡아주기까지 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299510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게 내용을 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 인생에서 꼭 이루고 싶었던 것은 무엇이다” 라고 먼저 이야기한 다음 왜 그런지를 설명하고 그에 대한 부가 설명으로 넘어가야 합니다. 본인의 주도하에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왜 인생에서 꼭 이루고 싶었던 것이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답변
온라인 기반 식품 채널 규모 향상으로 인해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매출 비중이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몰 사용에 익숙지 않은 1인 가구 노인층은 여전히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고 있습니다. 그 중, 1인 가구 노인층의 편의점 이용 증가는 중장기적으로 동원F&B의 판매 전략에 중요한 기회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1이를 공략하기 위해 동원의 4대 전략사업 중 하나인 죽 제품의 발주를 늘리겠습니다. 직접 재료를 구매해 조리해 먹는 노인층을 위해 건강과 편의성을 강조하는 동원 죽의 프리미엄 강점을 거래처에 강조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299513Byte

아쉬운점 1 허용 글자수가 적기 때문에 구구절절한 배경 설명은 최대한 짧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남다른 아이디어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발주를 어떻게 늘릴 것인가를 제시해야 합니다. 막연히 늘리겠다는 말을 이 회사가 어떻게 믿을 수 있을까요?

답변
매대 진열 위치에 따른 판매 변화, 이벤트 및 홍보 판넬 기획 등 영업사원의 맨파워가 매출에 큰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OOOO 인턴 때 깨달았습니다. 특히, 동원F&B은 1인 가구 중심의 건강 편의식 제품 홍보, 기존 인기 제품의 선택과 집중 영업 방식으로 시장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제가 동원F&B 영업사원으로 일한다면 첫째, 2번 편의점 근무에서 살폈던 1인 가구 고객층 관찰, SSM에서 배운 행사 기간 판매법을 적용하겠습니다. 둘째, 동원F&B 현직자, 마트 여사님의 만남, 채용설명회에서 얻은 조언을 활용해 영업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298498Byte

아쉬운점 1 질문한 것만 답을 써도 글자수가 넉넉지 않습니다. 어떻게 일할 것인지는 왜 쓴 것인지 궁금합니다. 우선 식품이라는 제품에 대한 관심을 어떻게 가지게 되었는지, 지원자의 직무 선택에 매출비중이 왜 중요한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답변
#데이터#분석력

빅데이터 과목 수강 당시, 한 의류 기업의 매출 증가 방안을 판매 데이터, 나이, 트렌드로 분석했습니다. 10~20대 주 고객층의 오버 사이즈 트렌드를 분석한 데이터를 제시해 A+를 받았습니다.

#매대 변화#20개 즉석밥 중 10개 판매

OOOO 근무 당시, 즉석밥 진열에 문제가 생겼을 때, 부점장과 주변 SSM을 살펴봤고, 앤드 매대 절반을 즉석밥으로 진열한 것을 봤습니다. 아시안 게임 기간인 특수성을 고려한 것이었습니다. 이후, 이를 근거로 기존 앤드 매대 한 칸 즉석밥을 두 칸으로 채우기로 했습니다. 1주 진행 결과, 20개 중 절반을 판매했습니다.

#자발적#2시간 거리 직접 배송

OO백화점 근무 당시, 2개 상품이 배달되지 않았습니다. 성난 고객의 배송 즉각 요구가 있었고, 백화점 직원은 10명 근무자에게 배송 지원자를 물었습니다. 1~2시간 늦게 퇴근하더라도 문제를 마무리해 직원 고민을 덜어드려야겠다고 생각했고, 자발적으로 배송에 임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11839Byte

아쉬운점 1 다시 정리해야 합니다. 예시까지 제시했는데, 제대로 정리하지 않았습니다. 제시해야 하는 해시태그 숫자는 지정하지 않았지만 지식, 경험, 성격의 강점을 제시하라고 했으니 각각에 해당되는 해시태그를 제시하고 그에 맞게 지식, 경험, 성격의 강점을 설명하는 방식이 되어야 합니다. 지원자는 지식, 경험, 성격을 각각 설명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성과만 제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