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신한은행 2019년 하반기 신입 머신러닝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응용통계학과
  • 학점 3.67/4.5
  • 토익 990
  • 토스 Level8
  • 오픽 AL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수상 1회
  • 동아리 2회
  • 79,67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별점이유] 전반적으로 문제되는 부분 없이 잘 썼음 [좋은점]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내용 위주로 작성한 점 [아쉬운점] 포부 부분이 아쉬움 [보완요소] 전반적으로 호감가는 요소가 많은 자기소개서입니다. 회사와 연관된 경험도 있고, 직무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활동도 적극적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잘 쓴 자기소개서입니다. 다만 입사 포부가 좀 더 세밀하면 좋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타지에서 기른 적극성과 도전정신"

초등학교 2학년 때, 영어를 전혀 못하는 상태로 미국 현지 학교에 입학했습니다. 전교에 동양인이 손꼽혔을뿐더러 나서서 도와주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교내대회나 행사 등 모든 일이 도전이었고, 저는 서툰 영어로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적극적으로 말을 걸어가며 적응했습니다. 이렇게 1년 동안 타지에서부터 몸에 밴 적극성은 제게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게 해주었습니다. 주변인들에게 다재다능하다는 말을 듣는데, 이는 제 능력이 뛰어나서이기보다는 잘하는 분야가 아니더라도 맡아 도전했기 때문입니다. 포토샵이나 영상편집 등 할 수 있는 사람이 없을 때 나서서 맡아 동영상 강의를 찾아가며 배웠고, 코딩도 R 실력을 바탕으로 필요할 때마다 파이썬과 VBA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익혔습니다. 관련 전공이 아님에도 금융공학 학회의 부회장을 맡아 커리큘럼 개혁을 이룰 만큼 금융에 관한 관심도 적극적으로 발휘했습니다.
좋은점 1

이런 적극성이 단점이 될 때도 있습니다. 시도하고 싶은 일이 많은 만큼 한정된 시간에 비해 욕심이 많아서 가끔 시작한 일을 마무리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중국어를 배우고 싶어 방학 때 한 달 동안 시간을 내 중국에 다녀왔는데, 그 때문에 예정했던 영어 자격증 시험을 보지 못 할 뻔한 적이 있습니다. 이를 계기로 중요한 일부터 차근차근히 해나갈 수 있도록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시간을 여유롭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좋은점 2

"모두를 포용하는 리더"

미국에서의 경험은 자산이 되었지만, 그때의 혼자 남겨진 기분은 잊을 수 없었습니다. 단 한 명의 도움의 손길이 만드는 큰 차이를 직접 느꼈기 때문에, 그 손을 내미는 한 명이 되겠다는 가치관이 생겼습니다. 항상 소외된 구성원 없이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느껴 분위기 메이커의 역할을 자처하며 단합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를 주변 사람들이 알아주어 공연 동아리에서도, 금융공학 학회에서도 부회장으로 뽑혀 포용적인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3

글자수 1,0041,728Byte

좋은점 1 성장과정에 어울리는 내용을 제시한 점이 좋고, 흔하지 않은 경험을 제시한 점, 직무 관련 활동 사항을 자연스럽게 제시한 점도 호감이 갑니다.

좋은점 2 자신의 주장에 어울리는 사례를 적절하게 제시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3 질문에서 요구한 주변인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① 2-1. 지원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해 주세요.

"영업을 위한 전달력과 순발력"

신한은행에서 자산관리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성을 동반한 전달력과 순발력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에게 상품과 포트폴리오를 추천할 때는 근거와 함께 그 이유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믿음을 갖고 자산관리를 맡길 것이기 때문입니다. 로보어드바이저에 대한 후기 중, 결과를 도출한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이 부족해 신빙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을 많이 봤습니다. 이처럼 디지털로 대체할 수 없는 인력으로 고객의 성향과 시장, 과거 케이스 등을 분석해 쉽게 설명하는 것이 더욱더 중요해질 것입니다.좋은점 1


또한 다양한 고객을 마주하게 되기 때문에 그만큼 다양한 요구사항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순발력이 필요합니다. 돌발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 당황하기보다 침착하게 고객을 설득해야 합니다. 급변하는 금융 시장에 따라 새로운 지식 및 방식을 습득하고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업무적인 순발력 역시 중요합니다.

② 2-2. 그 역량을 갖추기 위해 본인이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만능 행원이 되기 위하여"
전문성과 전달력, 순발력 등 모든 방면의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금융리스크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금융공학 학회의 부회장으로 활동하며 금융 이론을 익혔습니다. 강의식 세션을 통해 개념들을 학회원들에게 가르쳐 주었는데, 금융을 처음 접하는 타과 친구들이 많아 신용파생상품을 보험에 비유하는 등의 쉬운 설명으로 전달력을 길렀습니다. 자산운용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하며 지식을 심화시켰고, 리스크관리 부서의 인턴으로 회사 자산에 관한 리스크를 모니터링하여 배운 내용을 실무에 적용해 금융 전문가의 자질을 키웠습니다.

통계 관련 프로젝트로 분석적 역량 역시 길렀기 때문에 데이터 기반 기업신용평가나 자산관리의 과정과 결과를 이해하고, 과거 자료를 토대로 고객 성향을 분석하여 더 효과적인 자산관리를 이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년간의 아르바이트로 다양한 국적 손님의 요구를 만족시키며 순발력과 고객 지향적 정신 역시 발전시켰습니다.좋은점 2


③ 2-3. 지원한 분야에서 펼치고 싶은 꿈이 무엇인지, 그 꿈을 신한은행에서 이루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WM의 효율 증대부터 대중화까지"

저는 금융 지식과 통계적 역량을 같이 발휘해 더 세분화된 클러스터링으로 고객의 특성을 분석해서 가장 효율적인 자산관리를 하는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고객 데이터 분석 경험을 통해 그룹화의 중요성을 느꼈는데, 기존 신한은행의 3단계로 세분화된 WM 방식에서 나아가 더 정교한 시스템을 수립해 WM 시장을 이끌 것입니다. 자산관리를 위해 먼저 다방면에서 고객을 분석함으로써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을 중시하는 신한의 ‘고객 바로 알기’ 정신을 실현시키겠습니다. ‘원 신한’ 전략으로 모든 계열사의 통합된 데이터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 역시 신한에서 꿈을 이루고 싶은 이유입니다.아쉬운점 1

전문성을 기른 후에는 로보어드바이저 알고리즘에 더 정교하게 현실을 반영한 변수를 제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이를 보완할 수 있게 연구할 것입니다. 인력을 보조하는 수단으로서의 AI를 발전시켜 그 활용성과 접근성을 높이고, 자산관리 서비스의 대중화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1,7092,938Byte

좋은점 1 회사 솔루션에 대한 관심을 표현한 부분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순발력보다는 전문성에 더 비중을 두고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자신이 무언가를 하겠다고 주장했으면 왜 그것이 필요한지에 대한 객관적은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 더 정교한 시스템이 필요한지, 그 근거는 어디에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면 이 내용에 호감을 가질 것입니다.

답변
"핀테크의 고령층 고객 확보"

핀테크의 발달에 따라 금융 산업은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신한은행에서 CSS 모형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기업평가 절차를 도입한 것과 같이 업무 양상에서뿐만 아니라, 고객에게도 더 편리한 서비스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60대 이상의 모바일뱅킹 이용률이 5.5%에 그칠 만큼 이런 변화는 고령층에까지 도달하지 못했습니다.좋은점 1

고령층 사이 디지털 뱅킹의 확산은 금융 소외현상 해결이라는 사회적 목적을 달성할 뿐만 아니라, 은행에게도 데이터를 축적하고 은퇴 시장 등 다방면에서 고객을 예치할 플랫폼을 정착시킬 기회입니다. 신한은행도 2016년부터 노인 창구를 따로 운영하고 있고 쏠 시니어 등을 통해 고령층을 공략하고 있지만, 기계에 대한 불신 등 근원적인 진입장벽이 존재하기 때문에 더 다차원적이고 적극적인 공략이 필요합니다.

패널 데이터로 앱 사용에 대한 분석을 시행한 적이 있는데, 50살 이상 핀테크 앱 이용량은 4~5인 가구에서 가장 많았습니다. 자발적인 사용보다 자녀나 손주의 도움으로 사용하게 될 확률이 높다고 해석했습니다. 가족들이 사용을 권장할 수 있도록 가족 단위의 혜택을 제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또한, 적은 돈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고령층의 특성을 이용해 할인이 아닌 환급의 방법으로 더 실감 나는 혜택을 의료 서비스 등과 연계해 제공하는 등 다양하고 창의적인 해결방안을 고안해야 합니다.
좋은점 2

글자수 7051,204Byte

좋은점 1 이 회사에 지원하는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소재이지만 지원자는 이 회사의 특징까지 함께 제시하고 있어 호감을 주고 있습니다.

좋은점 2 내용도 좋고, 자신의 경험을 적극 활용하여 근거를 제시한 점도 호감을 줍니다.

답변
"협업으로 25만 뷰 달성"

지난 학기, 저는 공연 동아리의 부회장으로서 네 명의 부원들과 동아리 홍보를 위한 춤 영상을 제작했습니다.좋은점 1

하지만 과정은 순탄하지 않았습니다. 맡고 싶은 부분이 서로 겹쳐서 뽑기로 역할을 나눴는데, 원하는 부분을 맡지 못한 팀원들이 연습에 불참하며 의욕이 식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저는 팀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다시 끌어내기 위해 아이디어 회의를 열었습니다. 화제성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같이 세우며 공동의 목표를 상기시키기 위함이었습니다.

회의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했습니다. 한 친구는 학교 커뮤니티에서 촬영 팀을 따로 섭외하자는 의견을 냈고, 다른 친구는 대학 대항전이 당시 화제인 것을 고려해 라이벌 대학교 캠퍼스에서 촬영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저는 유명한 춤 영상 채널들을 분석했는데, 같은 사람이 꾸준히 등장할 때 댓글 창이 활성화되는 것을 보고 이를 바탕으로 영상을 여러 개 찍어 연속적으로 올리는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의견을 나누다 보니, 목표가 가깝게 느껴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서로 낸 의견의 공을 인정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각자 자신의 부분을 양보하며 춤을 재분배할 수 있었습니다. 팀원들은 의욕을 회복했고, 촬영팀을 섭외해 영상을 촬영했습니다. 그 후 분담을 통해 커뮤니티와 춤 관련 사이트에 홍보를 올린 결과, 영상은 한 달 만에 25만 뷰를 달성했습니다. 팀워크를 통해 낸 성과였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7091,213Byte

좋은점 1 사례의 핵심에 해당하는 내용을 잘 제시했습니다.

좋은점 2 내용에 특별한 점은 없지만 항목의 요구에 맞는 소재, 그리고 요구한 내용을 제대로 반영한 점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