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KB국민카드 2019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부
  • 학점 3.57/4.5
  • 오픽 IH
  • 15,25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별점이유] 카드 업종과 관련한 업무적 장점이 엿보이지 않음 [좋은점] 문장력이 좋고, 성실히 쓰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점] 금융업종 중 카드업과 관련한 지원자의 관심, 열정, 능력을 확인할 수 없음 [보완요소] 아주 성실하게 쓴 자기소개서이고, 나름대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열심히 살아왔다는 느낌을 준다는 것은 좋습니다. 그리고 글로벌 기업에서의 인턴 경험도 호감을 줍니다. 하지만 카드업이라는 특성에 대해서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지 지원 분야에 대해 어떤 강점이 있고, 직무에 대한 어떤 능력이 있는지 알 수가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과거에 카드사 취업을 생각한 적이 없어 준비를 하지 않았다면 이 글을 쓰는 순간부터라도 준비를 시작해야 하고 그 내용을 자기소개서에 반영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Variatio Delectat"

'변화는 즐겁다'라는 뜻의 라틴어로 시대의 변화를 즐기며 이에 맞게 변화하자는 Vision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항상 새로운 학문을 배우며 자기계발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5년 후 '이대리'는 신설된 '디지털추진부'에서 데이터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퇴근 후 5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학원에 다닙니다.
10년 후 '이차장'은 5차 산업혁명의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디지털추진부의 전략을 담당합니다.
20년 후 KB국민카드는 혁신추진부라는 빠른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부서를 설립하여 '이부장'을 책임자로 임명합니다. '이부장'은 혁신책임자로서 회사의 역량과 앞으로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단기 및 중장기전략을 수립합니다.
이렇게 한발 빠른 대처능력과 '스펀지'같은 습득력으로 4차 산업혁명 그 이후의 변화에도 신속하게 대응하여 KB국민카드의 꾸준한 성장을 이끌어내겠습니다.아쉬운점 1


저의 가장 큰 장점은 '새로운 것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정신'입니다. 이러한 도전정신은 '다양한 산업에서의 조직 생활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주도적이고 밝은 성격으로 중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매년 학급회장을 맡는 것에 이어 대학교에 진학해서도 주로 제가 속한 동아리를 이끄는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제가 속한 동아리를 최고로 만들기 위해 늘 고민했고 변화를 주도했습니다. 변화를 위해 직접 새로운 행사를 기획하고 다양한 커리큘럼을 구상하며 참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기획하는 것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관심들은 OO OOOOO OOOO지원부의 인턴 시절 많은 스타트업 창업자들과 CEO들을 만난 경험과 합쳐져 스타트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학교수업으로 기업가정신을 비롯한 창업 관련 수업들을 듣던 와중 지인으로부터 의료플랫폼 스타트업 창업멤버로 제의가 왔을 때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여 함께 하였습니다. 웹페이지 구축부터 제휴영업까지 많은 것들을 멤버들과 함께 하였고 K-Startup에 선정되어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창업 경험으로 스포츠플랫폼을 서비스하는 벤처기업의 초기멤버로 입사하여 8개월 동안 근무하였습니다. 초기멤버였기 때문에 정해진 업무를 수행하기보다는 주도적으로 새로운 업무를 시작하고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주도적인 업무 경험을 통해 변화를 주도하는 주인정신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두 스타트업 경험의 공통적인 특징은 바로 해당 업계에서의 첫 번째 스타트업이라는 것입니다. 플랫폼 시장이 형성되지 않은 업계에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혁신을 시도했기에 도전정신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즐겼기 때문에 제휴사와 친밀한 관계를 만들며 고객관리 역량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스타트업에서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영업을 하며 갈등을 해결하는 역량 또한 키울 수 있었습니다. '이성'과 '감성'은 언제나 함께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성적이고 객관적인 갈등이 발생했을 때 이성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면 감성적인 방법으로 갈등을 해결하려고 합니다. 거래처와 미팅을 하거나 신규영업을 할 때 기업 간의 추구하는 바가 달라 갈등이 생겼던 경험이 종종 있습니다. 기업 간의 추구하는 바를 동일시하기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함께 제휴하고 협업한다면 얻을 수 있는 미래가치와 비전에 대해서 설명하곤 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이용해 주변인과 갈등관계가 심화된다면 우선 대화를 통해 감정을 누그러뜨리려고 합니다. 감정이 무뎌진다면 이성적인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하며 갈등관계를 해소하곤 했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1,7783,062Byte

아쉬운점 1 지원자는 나름대로 창의적이고 독창적으로 이 글을 썼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읽는 사람은 이 글에서 지원자의 특성이나 장점을 찾을 수 없다는 점에서 호감을 가지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뭘 이야기하기 위해 이 글을 썼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뭘 말하고 싶은 지 잘 알겠습니다.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고 그런 특징으로 인해 다양한 활동을 했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회사가 궁금한 것은 따로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항목의 질문에 써져 있는 삶의 핵심가치, 성격의 장단점, 주변인과 갈등관계의 해소 방법, 과거 실패와 성공사례, 향후 인생 설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질문에서도 이 내용들을 포함하여 쓰라고 했는데, 지원자는 그 사항을 가볍게 무시하고 자신이 쓰고자 한 내용 위주로 쓰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질문의 요구 사항 중 주변인과 갈등관계의 해소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작성한 부분입니다. 이 내용만 쓸 것이 아니라 삶의 핵심가치, 성격의 장단점, 과거 실패와 성공사례, 향후 인생 설계에 대한 내용도 써야 합니다.

답변
1. 디지털 역량 개발
가. 데이터 분석 역량
1)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증 취득
디지털 마케터로 성장하기 위해 빅데이터 전공 수업인 '탐색적 데이터 분석'을 수강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라는 국가 공인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대학 시절, 새로운 것을 기획하는 것을 좋아해 전공 수업에서도 마케팅 과목을 가장 흥미롭게 들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이 마케팅의 주요 트렌드가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저는 통계학 비전공자였기에 데이터 분석에 대한 기초학습부터 시작했습니다. 이후 데이터 관련 심화 학문까지 학습하며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라는 국가 공인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아쉬운점 1

2) 빅데이터 소셜 마케팅 챌린저 과정 수료&공모전 우수상 수상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증과 더불어 실무 역량을 더욱 쌓고자 '빅데이터 소셜 마케팅 과정'을 수료하였고 관련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관심 있는 분야를 끈질기게 파고든 결과, 데이터 분석과 관련한 지식은 물론 새로운 것을 빠르게 습득하는 능력 또한 키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역량을 바탕으로 KB국민카드의 고객과 잠재적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겠습니다. 또한, 급변하는 금융업계에서 새로운 지식을 빠르게 습득하며 KB국민카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앞장서겠습니다.아쉬운점 2

2. 다양한 직무와 산업의 경험
가. 디지털 마케팅 경험
1) 당구플랫폼 스타트업에서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 경험
당구플랫폼 App을 서비스하는 IT스타트업의 초기멤버로 근무한 적이 있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는 Firebase Analytics 기반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회사는 제휴 당구장 확보라는 단기적인 목표가 있었기에 이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신규 전략을 고안하기 위해 App 내 고객 데이터와 기존 제휴 당구장의 거래 데이터를 분석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당구장 사장님들의 니즈는 손님이 적은 오후 시간대의 매출 증대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오후 시간대의 판매 전략을 바탕으로 온라인 및 모바일 광고를 집행하였고 높은 반응률과 함께 2개월 동안 제휴 당구장 수를 30% 늘리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데이터 분석, 고객 니즈 파악,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한 역량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KB국민카드의 고객 동향을 분석하여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
아쉬운점 3

나. 영업 경험
1) 치과플랫폼 스타트업에서의 영업 경험
치과 플랫폼 스타트업에서 근무할 당시, 5명의 팀원과 협업을 통해 2주 동안 30여 개의 신규 고객을 창출한 경험이 있습니다.
창업 초기, 제휴 영업 전략은 SNS를 통한 온라인 마케팅이었으나 큰 반응이 없었습니다. 이에 환자와 대면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치과 의사의 특성에 주목했고 강남역 치과를 샘플링하여 오프라인 영업을 시도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원장들로부터 우호적인 반응을 얻었고 이는 빠른 제휴로 이어졌습니다. 전사적인 인력 투입이 판단되어 5명의 팀원이 모두 영업에 뛰어들었습니다. 협업의 핵심은 구체적인 역할 분담과 실시간 의사소통이었습니다. 포털에 올라온 번호로 전화를 돌린 후 미팅 승인을 얻으면 가장 가까운 직원이 방문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설명하고 제휴를 요청했습니다. 동선과 시간의 최소화를 위해 팀원끼리 실시간으로 상황을 공유했습니다. 그 결과 2주 안에 주요 지하철역에 근접한 치과들을 상당수 방문할 수 있었고 30여 개의 제휴 치과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KB국민카드에서도 팀원들과 함께 손발을 맞추어 신규 고객 창출에 기여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4

다. 글로벌 금융기업 인턴 경험
1) OOOOO에서의 인턴 경험
미국 뉴욕에 있는 글로벌 증권회사에서 인턴사원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대상으로 컨설팅을 제공하는 부서에 속해 업무를 지원했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참가 기업을 모집하고 선발해 하나의 Cohort를 구성하고 주 1회 열리는 금융세미나의 기획과 운영을 담당하였습니다. 아쉬운점 5이러한 업무로 인해 해외 금융시장의 디지털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금융권에 대한 꿈이 본격적으로 키우며 한경TESAT 1급 취득을 바탕으로 꾸준히 경제신문을 읽고 있습니다. OOOOO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KB국민카드가 글로벌 금융기업으로 나아가는 것에 큰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아쉬운점 6

글자수 2,1873,725Byte

아쉬운점 1 자격증 취득은 호감을 줄 수 있겠지만, 여기서 궁금한 것은 그래서 뭘 할 줄 안다는 것인가 입니다. 업무 수행에서 무엇이 가능하고 그것을 어떻게 검증해 보았는지 카드업 이슈, 상품, 서비스, 디지털, 데이터 등 트렌드, 전략 방향에 맞춰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어떤 지식이 있는지, 그것이 카드사에서 지원업무를 함에 있어 어떤 업무가 가능하다는 것인지, 그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등 구체적인 역량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쉬운점 3 기업 인턴 경험이라는 점은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원자가 했다는 데이터 분석이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손님이 적은 오후 시간대의 매출 증대라는 목표에 맞춰 어떤 판매 전략을 만들었는지도 설명하지 않았고, 이것이 왜 높은 반응률이 나왔는지도 공감이 가지 않습니다. 데이터 분석, 고객 니즈 파악, 디지털 마케팅 등 거창한 용어를 사용했지만 그에 걸 맞는 활동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4 특별한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이는 단순한 경험처럼 보이고, 지원자의 특별한 역량이 드러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론은 온라인 영업을 오프라인 영업으로 바꿔서 진행했다는 것인데, 지원자의 어떤 강점을 이야기하고 싶은 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쉬운점 5 제시한 사례들 중 회사에서 가장 관심을 가질만 한 경험인데, 이 경험이 제일 마지막 제시된 이유가 무엇 때문인지 궁금합니다.

아쉬운점 6 자격취득, 경제신문에 대한 이야기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인턴 시 무엇을 배웠고, 어떤 지식을 쌓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