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미니스톱(주) 2019년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사회학과
  • 학점 3.34/4.5
  • 토익 390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수상 1회
  • 동아리 2회
  • 10,21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별점이유] 유통업계 특히 편의점 업계와의 연관성을 찾기 어려움 [좋은점] 질문에 어울리는 내용을 쓰려고 노력한 점 [아쉬운점] 내용이 식상하고 특별함이 없으며 이 회사 및 지원직무를 위한 준비과정이 없다는 점 [보완요소] 지원자는 전공수업, 아르바이트 경험, 금융인턴 경험을 제시하며 자신이 이 업계, 해당직무에 어울리는 사람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공감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유통시장에 대해 무엇을 분석해 보았는지, 특히 편의점 업계에 대해서 알기 위해 어떤 활동을 했는지, 이 업체에 대해서 무엇을 조사해 보았는지 등 직접적인 활동이나 경험이 없고 과거에 자신이 수행한 아르바이트 경험을 억지로 예를 들며 내용을 채우고 있습니다. 좀 더 직접적인 경험이 제시되면 좋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① 희망직무 (4/10자)
영업관리
② 희망직무에 가장 필요한 역량 한가지 (9/10자)
데이터 분석 역량
③ 해당역량 선정 이유와 본인이 했던 노력 (673/700자)
영업관리 직무에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수많은 자료를 수집하고, 이들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이터 분석 역량입니다. 시장환경, 매출현황 등 다양한 데이터를 파악해야만 효과적으로 '매출향상'의 목표 달성을 이뤄낼 수 있기 때문입니 다. 좋은점 1저는 사회학 전공을 통해 '데이터 분석'에 대한 기초를 다졌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ADAM(데이터 분석 동아리) 활동 을 통해 학부에서 배운 분석 지식을 직접 활용하고, R, Tableau와 같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데이터 시각화, 다변화 에 대한 응용력을 길렀습니다. 저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제가 쌓은 지식을 실무에서 활용했습니다. 먼저 4주 동안 진행한 OOOO 인턴근무에서 예금판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방문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Excel로 정리했습니다. 기초통계를 활용하여 고객에 대한 거시적인 데이터를 수집하고, 고객 한 분 한 분을 기 억하고 예금홍보에 열의를 다했습니다. 그 결과, 인턴 4주차 예금액 3천만 원을 달성하여 역량을 인정받았습니다. 다음으로 2년 4개월간 근무한 OO OOOO에서 '우천 유무에 따른 사고율'을 분석하여 우천시 라이더 사고율을 전 년 대비 20% 이상 감소시켰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고객 컴플레인과 근무자 수, 주문시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시간 대별 근무자 재배치를 건의하고 고객 컴플레인을 효과적으로 감소시켰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7761,296Byte

좋은점 1 질문에 맞게 작성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여기서 제시한 내용은 TOOL 활용법에 집중되어 있어 얼마나 연관성이 있을지 의문이고 제시한 경험들도 실제 이 직무와 연관이 부족해 보인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규범준수(정직함) 제가 가진 가치관은 '주어진 자리에서 정직하게 사회에 기여하자.'입니다. 제 가치관처럼 항상 규범준수의 마음가짐 으로 살아왔습니다. 오랜 기간 오토바이를 운전하며 근무했던 OOOO에선 항상 교통법규를 준수했습니다. 배송 속도가 조금 늦어지는 부작용은 있었지만, 안전운전에 대한 고객님, 매니저님들의 칭찬 덕분에 규범을 준수하는 것 에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최종적으로 2년 4개월 동안 무사고 근무를 달성했고, 항상 주어진 자리에서 규범 준수의 마음가짐으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책임감(주인의식) 저는 또래보다 많은 아르바이트를 경험해왔습니다. 가장 긴 시간(2년 4개월)을 보냈던 OOOO 아르바이트부터, 가장 짧지만(1개월) 가장 많은 것을 배웠던 OOOO 인턴까지, 이력서에 언급하기엔 글자 수가 부족할 정도로 다양 한 곳에서 다양한 경험을 했습니다. 제가 아르바이트를 하며 배운 것은 바로 '주인의식'입니다. OOOO의 근무를 예로 들면, '내가 속한 지점의 매출을 높이기 위해 통계자료를 작성하기.', '고객 만족 실현을 위해 항상 고객지향의 자세로 근무하기.' 등 항상 주인의식을 가지고 근무를 수행했습니다. 물론 여러 성과를 달성해도 제게 주어지는 금 전적인 보상은 적거나, 없었습니다. 하지만 회사의 매출이 상승하고, 고객들의 칭찬 글을 받는 등의 보람을 통해 '주 인의식'의 중요성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021,201Byte

아쉬운점 1 지원자가 선택한 키워드와 내용이 특별하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제시한 사례는 많은 지원자들이 쉽게 쓰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아르바이트 종류 및 상황이 다르기는 하지만 주장하는 바는 다르지 않는 흔한 내용이라는 것이 아쉽습니다. 이런 주제 보다는 자기계발, 열정과 같은 키워드를 선정하여 편의점 업계에 대한 지식을 쌓기 위한 노력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더 차별화되고 호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① 항목
서비스
용모복장 우수
접객 태도 우수
매장
상품구색 및 진열상태 보통
점포 외부 청결(입구, 간판 등) 미흡
점포 내부 청결(조리실, 이트인 코너 등) 우수
환경
상권(입지환경) 대학가(학원가)
주변 경쟁점 현황 3점 이상

② 본인 의견 작성 (693/700자)
[미니스톱 OOOOO점에 대한 방문 후 보고] (반경 500m 내) 잠재 수요: 초교 2개, 고교 1개, 대학교 1개, 대학병원 1개, 아파트 28개 동/935세대, 주택 다수(세대 관련 자료 미파악) (반경 500m 내) 경쟁 업체: CU 6개, GS25 5개, 세븐일레븐 2개, 미니스톱 2개(춘천한림대점 제외)
의견1: OOOOO OOOO병원에서 가장 가까운 편의점(병원 내에 있는 CU 점포 제외할 시)이며, 11,000명 규모 의 OOOOO를 포함하여 총 4개의 학교가 반경 500m 내에 위치하여 학생들의 많은 수요가 예상됩니다. 그뿐만 아 니라 자취생들이 많이 위치한 'OOO80번길'에서 가까운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예상수요 만큼 경 쟁업체도 많았습니다.
의견2: 미니스톱 OOOOO의 경우 무작위로 3번(14:00, 17:00, 23:00) 방문했을 때 패스트푸드, 소프트크림 상품 의 재고가 충분한 편이었습니다. 다만, 23시의 경우 패스트푸드 재고가 부족한 경향을 보였습니다. 23시 이후 패스 트푸드를 찾는 손님에 비해 재고가 부족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아쉬운점 1

총평: 미니스톱 OOOOO점의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 제가 생각한 결론은 아래와 같습니다. 입점 위치에 따른 차별화 된 상품구성(병원수요: 음료세트와 즉석 죽, 자취생 수요: 야간 시간 패스트푸드 재고 증대 및 관련 할인 상품 개발)
아쉬운점 2

글자수 8621,380Byte

아쉬운점 1 무엇이 본인의 의견이라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쉬운점 2 입지요건에 따른 상식선에서 생각할 수 있는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내가 가진 가치관을 실현할 수 있는 곳,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직무, 미니스톱 영업관리 직무"

미니스톱은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상품을 고객에게 공급할 뿐만 아니라 '사랑의 열매', '대한적십자사'와 연계하 여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안전, 안심의 상품과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하는 미니스톱의 가치관 은 제가 가진 가치관 '주어진 자리에서 정직하게 사회에 기여하자.'와 일치합니다. 저와 같은 가치관을 가진 기업 미니스톱에서 제가 가장 자신 있는 직무 '영업관리'를 수행하고자 지원합니다.아쉬운점 1

첫째, 저는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방법을 아는 인재입니다. 2년 4개월간 OOOOOO에서 근무하며 항상 고객 만족 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다양한 고객을 만나고 다양한 고객불만을 겪으면서 책에서는 배울 수 없었던 고객 관리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매장에서 시행하는 고객 서비스 교육을 성실히 이수하고, 고객불만에 대한 많은 경험을 쌓아온 결과, 2017년 8월에 본사 홈페이지에 한 달간 고객의 칭찬 글이 게시되는 성과를 달성한 경험이 있습 니다. 둘째, 사회학 전공과 데이터 분석 동아리 활동을 통해 '분석 역량'을 갖춘 숫자에 강한 인재입니다. 사회학 전공 중 '사회조사분석', '사회통계분석'과 같은 과목에 흥미가 있었고 평점 역시 높은 점수를 달성했습니다. 데이터에 대한 흥미를 충족하기 위해 2016년 9월 ADAM 활동을 수행했습니다. 4주간의 '춘천 시내버스 노선과 이용객 수의 관 계'에 대한 분석을 성공적으로 마쳐 데이터 분석 역량을 다졌습니다.아쉬운점 2

제가 가진 역량을 활용하여 담당 점포의 매출목표를 달성하겠습니다. 항목 3번에 작성한 것처럼 발로 뛰면서 다양 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점주, 회사와 공유하겠습니다. 동료와 협업하여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도출하겠습니다. 제가 경험해온 바로는 달성하기 힘든 목표는 있어도, 달성할 수 없는 목표는 없습니다. 미니스톱과의 가치관 동행을 통해 지속해서 직무를 수행하고, 목표를 달성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9981,694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이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급하게 만든 내용인지 아니면 실제 사실인지 확인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지원자가 왜 이런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근거와 설명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앞에서 이야기 한 내용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역량을 묻지도 않았는데, 반복되는 내용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지원동기와 포부에 좀 더 집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특별한 내용 없는 포부입니다. 그냥 열심히 하겠다는 말입니다. 구체적인 방법론을 함께 제시할 때 호감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