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종합금속(주) 2019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영어영문학과
  • 학점 3.8/4.5
  • 토익 985
  • 오픽 AL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2회
  • 인턴 2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회
  • 18,09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의 실무 경험이 돋보이는 자기 소개서입니다. 인턴 경험들을 통해 이루어 낸 성과, 역량을 어필한 점 좋습니다. 그리고 외국어 능력과 경영학 지식을 자신감 있게 나타낸 점도 잘 보입니다. 다만, 객관적인 능력은 이력서에도 쓸 수 있는 내용이라 자기소개서에서는 구체적인 사례, 경험을 스토리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입사 후 포부가 너무 짧아 입사 이후의 열정이 드러나지 않습니다. 입사 후 포부를 통해 업무에 대한 이해도와 커리어 로드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사 자체가 목표로 보이지 않게 지원자의 최종적인 목표, 이루고 싶은 바를 구체적으로 작성해보세요.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꾸준한 자기계발을 위한 47,328시간의 도전"

'꾸준한 자기계발과 도전'은 저를 가장 잘 표현하는 말이자 제 생활신조입니다. 이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인물은 제 롤모델이신 아버지입니다. 아버지께서는 '성실'의 인간화인 분이십니다. 업계 최고의 기업을 다니시면서도 일본어를 꾸준히 공부하시고, MBA를 취득하기 위해 주경야독하는 모습을 자식들에게 늘 보여주셨습니다. 저는 아버지로부터 꾸준한 자기계발과 노력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를 본받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따라서 대학 시절, 어렸을 때부터 자신이 있었던 영어에 안주하지 않고, 중국어와 경영학에도 도전하였습니다. 두 학기를 휴학하고 중국 어학연수를 다녀와 HSK 최고 등급인 6급을 받아냈고, 인턴으로 두 차례의 직무 경험을 쌓았으며, 영어영문학뿐만 아니라 경영학을 부전공으로 택해 무역학, 마케팅, 회계학, 재무관리를 공부하였습니다.

"영어와 중국어, 경영학 지식의 접점, OOO"

해외영업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특기 사항은 1) 영어와 중국어 능력, 2) 경영학 부전공으로 배운 경영학 지식입니다.

1) 영어와 중국어 능력: 필리핀 마닐라시 소재의 국제학교에서 5년간 영어를 자연스레 습득하였습니다.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globally 두 번째로 수요가 큰 언어인 중국어를 배우겠다는 결심을 했고, 중국 북경시로 10개월간 어학연수를 다녀왔습니다. 10개월 동안 꾸준히 공부하고 현지인들과 교류함으로써 HSK 6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저의 영어와 중국어 능력, 동남아 현지와 중국에서의 거주 경험은 해외영업 직무를 수행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경영학 부전공: 경영학을 부전공으로 택해 무역학, 회계학, 경영통계학, 마케팅 등을 수강하며 경영학 지식을 배웠습니다. 특히 마케팅 촉진 강의의 경우, 다양한 자료 원천 활용을 강점으로 트렌드와 고객 니즈를 정확히 타겟하여 A+, 11개의 조 중 1등을 거머쥐었습니다. 고객의 니즈를 발굴해 이를 타겟하는 영업전략을 수립함으로써 조직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1,0121,700Byte

답변
"영어영문학도, 동남아 시장에서 해외영업직을 꿈꾸다"

'현황에 대한 분석과 통찰로, 최전방에서 고객을 설득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해외영업은 고객 접점에서 외국어로 의사소통하고, 거래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고객을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과정이라는 데에서 영어영문학과 같은 궤도에 있다고 판단됩니다. 저는 영어영문학을 전공하며 배운 분석을 기반으로 한 설득 역량을 현실 비즈니스에 적용하기 위해 해외영업 직무를 선택하였습니다.

현대종합금속의 해외영업 직무를 수행하는 데에 저의 '데이터 분석 역량'이 빛을 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외영업은 현지 시장의 현황과 특징을 빠르게 파악하여 투자 유치와 판매에 힘쓰는 직무이기 때문입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지주사 전략팀 인턴으로 근무하며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연습을 해왔습니다. 당시 제 직무는 중장기 전략의 방향성을 정하기 위해, 경쟁사가 경제 침체기 때 자국에서 실행한 전략들을 부록으로 작성하는 것이었습니다. 경쟁사의 정량적 성과를 파악하기 위해 가장 먼저, IR, 해외 언론보도에서 20년 치의 순매출과 영업이익을 수집하였습니다. 그 결과, 경쟁사가 2009년부터 실적을 회복했음을 분석했습니다. 이때 실행한 전략들을 파악하기 위해 애뉴얼 리포트와 보도자료를 참고한 결과, 메가브랜드 육성, 제품군 축소, SCM 축소 등 정성적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보고서로 작성하고, 아모레퍼시픽에 적용할 방법과 방향성을 모색하였습니다. 그 결과, 근거로 쓰인 데이터의 적합성과 정확성을 인정받았고, 제가 제안한 방향성이 채택되어 상사의 보고서에도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저의 인턴 계약을 1개월 반 더 연장하는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위의 경험에서 제가 배운 점은, 주관적 제안을 하기 위한 객관적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입니다. 현대종합금속의 해외영업직무로 입사 후, 저의 데이터 분석 역량과 동남아시아에서의 장기 거주 경험을 살려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글자수 9751,677Byte

답변
"도전 의식으로 직무와의 gap을 줄이다"

저는 허들에 과감히 도전하는 노력형 인재입니다. 이러한 도전 의식으로 주어진 직무와 제 역량 간의 gap을 줄인 경험이 있습니다. OOOOO의 영업기획/지원 인턴으로 근무할 당시, 신규 브랜드 입점 후보를 선정하는 업무를 담당한 경험은 저에게 허들이었습니다. 제가 맡은 일은 면세업계에 없는 브랜드 중 단독으로 입점시킬만한 브랜드를 탐색하는 것이었습니다.

브랜드 선정은 한 번도 경험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제 역량과 가장 gap이 큰 직무였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매장 레이아웃 관리와 브랜드 입점을 담당하는 MD들의 업무입니다. 저는 이를 수행하기 위한 신규 브랜드 지식, 브랜드의 발전 가능성을 판단하는 인사이트가 부족했습니다. 수행해야 했던 직무와 제 역량 사이의 gap을 줄이기 위해 저는 객관적 데이터를 근거로 대어 브랜드를 입점시켜야만 하는 논리를 세우고자 했습니다.

직무 수행을 위해 OOOOO 내부의 통계 데이터 프로그램 “OOO”, 타 유통업계 답사, 현지인 인터뷰를 활용하였습니다. 첫째, OOO의 통계 데이터를 활용하여 나이대별, 국가별로 구분한 결과 중국인 2030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파악하였습니다. 둘째, 퇴근 후 경쟁사 4곳과 백화점, 온·오프라인 편집숍 등 타 유통채널을 직접 방문하여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브랜드를 엑셀에 카테고리별로 정리하였습니다. 셋째, 중국 어학연수 당시 사귄 중국인 지인 15명을 인터뷰하였습니다. 그 결과, 스트릿 패션이 가장 큰 트렌드임을 파악해냈고, 온라인 편집숍 ‘OOO’의 탑 브랜드 ‘OOOOOOO’을 정했습니다. 또한, 과제 후 상사로부터 해당 브랜드가 실제로 면세 판권을 따냈다는 소식을 접해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위의 경험으로 제가 배운 점은 주어진 직무와 역량 간의 gap은 적극적으로 노력한다면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대종합금속에서도 부족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채워나가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글자수 9971,69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