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포스코홀딩스 2018년 하반기 신입 생산직종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토익 375
  • 자격증 4개
  • 해외경험 1회
  • 91,03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전반적으로 장점이 많은 자기소개서 입니다. 잘 썼는데, 소소하게 아쉬운 부분이 있어 별 4개입니다. 우선 지원동기가 명쾌하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자신에 대해 작성하는 부분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언급하지 않은 점이 아쉬웠습니다. 그 이외의 내용에서는 지원자의 성실성과 목표에 일관되게 학창생활을 해 온 것을 느낄 수 있었고 내용도 좋았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꿈을 이루기 위한 원동력: 꿈"

취업을 목표로 선택한 고등학교에서 알게 된 포스코는 저를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포스코의 임원으로 계셨던 교장선생님과 2학년이 되면 포스코에 지원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정보는 저의 관심을 집중시켰습니다. 관심은 곧 꿈이 되었고, 포스코의 인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알아보았습니다. 당장 필요하다고 생각된 것은 제철 설비에 관한 지식과 기술이라고 판단하고 자율학습시간과 실습시간을 알뜰하게 활용하여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 결과 기계의 구조와 설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용접, 생산자동화, 전산응용기계제도, 전기 기능사를 취득했습니다. 특히 기계설계는 도면을 해석하고 구조를 상상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줄 수 있다고 생각해 기계설계/CAD 기술영재반에 들어가 수준 높은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학년이 되면서 포스코에 관심있는 친구들과 스터디를 편성해 체계적으로 공부했습니다.좋은점 1 아무리 역량을 갖춰도 결국 기회가 오지 않는다면 도전조차 해볼 수 없기 때문에 성적관리에도 힘을 쏟았습니다. 그 결과 기회가 찾아왔고, 지금껏 준비한 기술력을 발휘할 수 있는 포스코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6101,056Byte

아쉬운점 1 지원동기가 불명확합니다. 포스코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와 동기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좋은점 1 성실하게 직무관련 준비를 해 왔다는 점이 호감을 줍니다.

답변
"이제는 말할 수 있다"

부모님의 사정으로 잦은 전학을 경험하며 매번 새로운 상황에 적응해야 했습니다. 어색하고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두렵기도 했지만 부모님께서는 열린 사고와 배려하는 마음으로 상대방을 대하면 쉽게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응원해주셨습니다. 그 결과 남다른 적응력을 갖게 되었고,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만들기 위해 모든 일에 적극적으로 임한 결과 두터운 신뢰를 얻어 학급의 반장이나 부반장이 되기도 했습니다. 좋은점 1하지만 변화하는 환경 속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다보니 개인적으로 힘들었던 점도 있습니다. 기분 나쁜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고 숨기며 참았던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남들이 기피하는 일을 맡아 희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점점 쓸쓸하고 외로운 기분을 느끼는 빈도가 늘어나면서 이러한 단점을 고치기 위해 상담선생님께 자문을 구했습니다. 사소한 고민부터 진지한 고민까지 하나하나 새겨들어주시는 선생님 덕분에 점점 제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생각을 솔직하고 논리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되어 교장선생님께도 실습시간에 필요한 내용들을 말씀드려 실습실 환경을 개선하는 성과를 낳기도 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871,024Byte

좋은점 1 성장과정에 해당되는 내용을 잘 정리했습니다.

아쉬운점 1 성격의 장단점에 해당되는 부분인데, 재능, 특기, 존경하는 인물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질문에서 포함하라고 한 것은 정확히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CAD"

CAD 실습시간은 도면을 해독하고 부품을 설계하는 것이 마치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재미를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첫 수업시간에는 무엇인가 잘 알지는 못했지만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기초적인 설정 방법부터 다양한 설계 방법, 규칙들을 배우다보니 어느새 흥미를 느끼고 있었고 남들보다 잘하고 싶다는 이 분야에 도전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야간자율학습시간과 기숙사 휴식시간을 활용하여 지식을 다지고 기능을 연마해 전산응용기계제도 기능사를 취득했고 주변 친구들과 선생님들로부터 인정을 받게 되니 더 즐거운 시간이 되었습니다. 잘하고 싶은 마음과 즐기고 싶은 마음이 합쳐서 열정으로 변했을 때, 저는 기술영재반까지 가입하여 다양한 과제를 해결하며 분해 및 조립도 작성과 작동 영상 제작 등 새로운 기술들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더욱이 CAD 담당선생님의 도움으로 글로벌진층기술원에서 다른 학교의 기술영재반 학생들과 교류하며 친분과 함께 실력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CAD의 신기함은 이제 제 마음에 없던 CAD에 대한 사랑과 함께 기계 설비에 대한 안목까지 만들어낸 것 같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5921,018Byte

좋은점 1 항목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이해하고 그에 맞게 자신의 경험을 잘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내용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