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서브원 2016년 상반기 신입 현장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건축공학부
  • 학점 3.6/4.5
  • 토익 825
  • 오픽 IH
  • 자격증 1개
  • 9,09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들을 잘 발전시켜 왔고 잘 표현해 주었습니다. 그 외에 공학도로서 흔히 약하다고 평가 받는 경영학적 마인드까지 잘 피력해 주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결국 글을 읽는 사람과의 호흡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소재거리를 어떻게 표현해 낼 것인가? 예측하지 못하는 영역이기에 특히 자기소개서를 쓰기가 어려운 이유이기도 합니다. 결국 질문에서 전달하고 싶은 본인의 강점, 핵심 역량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 경험을 전달하는것에 매몰되지 않고 자기소개서의 본질을 잊지 않은 글이라는 점, 그런 의미에서 지금의 이 글이 좋게 평가 받은 이유라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학문 중 하나인 건축을 전공으로 삼아 대학교에 입학했습니다. 군생활을 마치고 더욱 매진하여 공부한 전공심화의 과목들을 수강하면서 시공에 대한 충 분한 매력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4학년 때는 건축기사 자격증도 취득했고, 그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실제 현장으로의 투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LG의 정도경영의 원칙을 수행해서 LG WAY를 실현시키는 방향이 저에게 많이 와 닿았고, 다양한 컨텐츠를 활용해서 자회사 내에서 여러 분야로의 건축분야를 새로이 이끌어 나갈 경 쟁력이 있는 계열사라 생각했기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건축설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잘 갖춘 인재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 건축 종합 설계 과목을 열심히 수강 했고, 가장 최고점을 취득했습니다.

이 수업은 3년동안 진행해온 건축설계 과목을 바탕으로 실제 부지에 건폐율, 용적률과 같은 법률을 적용해서 실제 설계를 컴퓨터 3D로 구현해 내고, CAD 도면과 실제 상세도면까지 만들어서 마치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하나의 건축과정 프로세스를 익히는 수업이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건축설계의 진행과정을 공부할 수 있었고, 뿐만아니라 이 수업에서 준비한 작품으로 공모전에도 출품하여 우수상을 거머쥐었습니다.

또한 4학년 2학기 과정에서 실제 건축구조사무소 나가 철근콘크리트건물에 대한 실습을 진행했습니다.좋은점 1
시공을 하기 위해서는 공법을 잘 알고, 현장 상황에 대한 빠른 파악과 팀워크가 가장 중요하다 생각했었는데, 이 수업을 통해서 시공에 있어서 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지식이 부족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 는 다양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법이 대부분 구조적인 문제를 알 때 해결되는 것을 배웠고, 실습을 통해서 더더욱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또, 이러한 지식과 실습을 바탕으로 BIM에 대한 이해와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기 위한 노력으로 프로그램을 익히고 실습을 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9861,684Byte

좋은점 1 이 글에서 가장 유효한 부분은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들을 어떻게 준비해 왔는가 라고 할 수 잇겠습니다. 글 시작 부분 지원동기의 영역은 WORST 마킹을 고민하게 됩니다. 건축공학을 전공한다고 해서 모두가 다 시공 직무에 종사하란 법은 없으니 대게 많이 시공 분야로 가곤 합니다. 그 과정에서 당연히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곤 하죠. 그 점을 참고하면 지원동기 첫 시작에 쓰기에 썩 좋은 표현은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이어지는 글이 LG WAY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언급해 준 점 또한 채용 담당자 입장에선 크게 흥미가 생기는 부분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EST로 마킹한 이유는 시공직무 특성 상 성취해야 할 목표는 어느 회사나 비슷하고 명확하다는 점, 그리고 상장회사가 아니기에 현재 어떤 사업을 수주했고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지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기가 어렵다는 점을 고려했습니다. 그래서 기업이나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보다 해당 직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역량들을 잘 준비해 왔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잘 나타낸 점이 가장 유효하게 작용했을 거라 추정해 보았습니다.

답변
준비 한대로 PT를 진행하지 못하고 재빨리 수정해서 발표했던 적이 있습니다.

학교에서 진행되었던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라는 공모전에서 제가 출품한 작품에 대해서 작품설명을 해야했습니다. 정성껏 준비해서 대본을 잘 외우고 있었고, 저희 순서는 앞에서 5번째였습니다.

그런데, 심사위원들이 건축을 전공하신 분들로만 구성된 것이 아니라 공과대학 전체 교수님들로서 전공이 두루두루 분포해 있었습니다. 앞에서도 심 사평을 들었을 때, 건축관련 질문에는 심드렁 하시고, 그 외의 경제적인 효과라던지, 부동산 파급 효과와 같은 부분에 대해서는 눈이 반짝이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제가 준비한 대본으로는 앞선 발표와 다를 것이 없다고 판단.그 자리에서 건축물이 세워짐으로 인해 올 수 있는 효과와, 이 건축물이 해낼 수 있는 사회적인 문제 해결에 대한 생각을 빠르 게 생각했습니다.

왕십리 땅이라는 엄청 비싼 땅 위에 세워지는 원룸과 근린생활시설의 조화가 어떻게 경제적으로 파급효과를 일으킬지에 대한 구체적인 플랜을 제시하고, P T를 한 결과 저희 학과에서는 유일하게 우수상이라는 상을 거머질 수 있었습니다.

그 당시 다른 팀 PT의 상황을 빠르게 판단한 것과, 채점 교수진의 관점이 어디에 있는지를 판단하고, 제가 가진 답변을 재빠르게 수정하여 채점자가 요구하고, 바라보고 있는 기준에 눈높이를 맞춰서 PT를 진행한 점을 제 자신에게 높이 평가하고 싶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7151,220Byte

좋은점 1 글 전반에 대상자의 관심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성과로 이끌어 냈다는 점은 상당히 양호합니다. .특히 공학도로서 가진 한계를 뛰어넘어서 약하다고 여겨지는 경제적 효과와 같은 복합적인 영역까지 인식하고 그것을 풀어낼 수 있었던 순간의 재치, 순발력과 같은 문제해결능력은 상당히 유효했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의 사례를 통해 지원자님의 미래 성과를 볼 수 있는 좋은 소재가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첫 문장이 다소 투박한 점은 조금 아쉽습니다. 당시 상황에서의 문제 인식은 심사위원들의 관심 방향이었습니다. 단순히 준비한대로 하지 못했음, 재빨리 수정했음을 첫 줄에 표현하는 것보다 글의 핵심과 성과를 글 시작 부분에 더 잘 녹여내 주었다면 더 세련된 글이 되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답변
저는 카투사 군종행정병으로서 군생활에 지친 병사들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지원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군 프로그램 중 Strong Bonds라는 프로그램을 목사 님께서 저에게 모든 부분에 대해 일임해주셨습니다.

모든 계획서는 영어로 되어있었고,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호텔 예약부터 프로그램에 참여해야하는 명단까지 모든 것을 제 스스로 진행해야하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해야할 것은 산더미였는데, 주어진 시간은 1달여 남짓 밖에 없어서 먼저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일의 선행관계를 따져보았습니다. 그리고 하나하나씩 일을 진행해 갔습니다. 호텔예약도 무사히 마치고, 차량예약도 다 마쳤는데, 장애물로 다가온 건 다름아닌 명단 작성이었습니다.

가겠다고 작성해 놓은 명단이 수시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병이었을 당시라 정말 영어가 많이 안되는 상황 이었습니다. 그러나 두려움을 뚫고, 미군들과 직접 전화하고, 그들의 상사에게 허락을 구하고, 직접 발로 뛰면서 예약인원을 확정지었습니다.

모든 계획이 다 끝나고, 행사가 무사히 치뤄졌을 때 쉬었던 그 한숨이 얼마나 크고 짜릿했는지 모릅니다.

잘 모르고 어색하고, 쑥스러워했던 영어 실력으로도 뛰어넘어야 하는 산이 다가오니 무작정 부딪히게 되고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게 되어 주어진 업무, 큰 프로젝트를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도 10번이 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저의 능력을 인정받았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7191,225Byte

좋은점 1 두괄식으로 작성되지 않은 점, 글이 다소 산만한 점은 아쉽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꽤나 몰입이 잘 되는 편입니다. 어렵고 힘든 목표가 주어졌지만 끝내 해내고야 마는 그 과정을 잘 묘사했습니다. 영어가 능숙하지 않을 때 곤란한 상황을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소재라고 생각합니다. 잘 작성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