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2018년 상반기 인턴 반도체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화학공학
  • 학점 3.95/4.5
  • 토익 940
  • 오픽 AL
  • 해외경험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16,96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이야기 소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영어학원 튜터링 경험, 기획단 모집경험, 학생회 경험이 그것입니다. 문제는 이 경험들이 전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지원자에게 이 경험들이 나름대로 의미가 있고, 중요한 경험일 수 있지만 이야기 소재가 호감을 주지 못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지원자는 관련전공자이고, 전공 지식이나 기술을 활용하는 직무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와 관련된 이야기 소재가 단 한 항목에만 제시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마지막 항목에서 지원자가 제시한 것이 전공 과목 수강이야기 만 있는 것으로 보아, 직무 및 기술과 관련한 특별한 활동이 없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동기, 포부도 특별하지 않았고, 성장과정도 의도에 맞지 않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삼성전자"

제가 기업을 지원할 때 중요하게 보는 점은 기업의 발전 가능성입니다. 3학년 2학기에 ‘반도체 공정’이라는 과목을 수강하였습니다. 두 번째 시간에 반도체의 발전에 대한 수업을 들었는데 그중 황의 법칙이 인상 깊었습니다. 삼성전자의 황창규 사장님께서 만든 ‘반도체 메모리의 용량이 1년마다 2배씩 증가한다’는 이론이었습니다.
삼성전자는 실제로 이 이론을 현실로 만들었습니다. 또한 10나노급의 128Gb NAND Flash와 V NAND Flash를 개발했다는 기사들을 접하면서 삼성전자는 타 기업보다 한 발 앞선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기업이라는 생각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삼성에 입사 후에는 첫 번째로 반도체의 기초재료에 대한 연구 개발을 해보고 싶습니다. 예전에는 게르마늄이 반도체의 주 재료였다면, 현재는 값이 싸고 특성이 더 좋은 실리콘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너무도 당연하게 실리콘만 사용하는 고정 관념을 벗어나 다양한 시도를 해봄으로써 실리콘의 다음 세대로, 더 향상된 물성을 가진 반도체를 개발하고 싶습니다.

두 번째로 더욱 높은 집적도와 효율 향상을 위한 공정 개발에 힘쓰겠습니다. 반도체의 경쟁력은 얼마나 작은 크기에 얼마나 많은 용량을 담을 수 있는가에서 나오기 때문에, 10나노보다 더 작은 크기에 128Gb보다 더 큰 용량을 담을 수 있도록 연구해보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991,173Byte

아쉬운점 1 전혀 호감 가지 않는 지원동기입니다. 결론적으로 잘 나가는 회사니까 지원했다는 말이고, 이 회사 인사담당자가 원하는 내용도 아닙니다. 좀 더 밀접한 이유가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회사에 대한 정보, 이 회사에서 수행할 일에 대한 정보, 업무 현장의 특성에 대한 정보 등 회사에 대해 좀 더 깊이 있는 분석이 필요하고 그 결과와 지원자의 공통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이야기 한 포부는 막연한 목표일 뿐입니다.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실리콘을 대체할 무언가를 개발하고 싶고, 더 효과적인 공정을 개발해 보고 싶다는 것인데, 누구나 할 수 있는 막연한 이야기라는 것입니다.

답변
"소통, 마음을 여는 열쇠"

대학교 1학년 때, 초등학교 때 다녔던 영어학원에서 방학 동안 아이들을 튜터링 하는 알바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어린 친구들이라 영어를 직접적으로 가르치기보다는 흥미 심어주기 위주로 수업을 진행해야 했지만 쉽지 않았습니다. 한 친구는 처음부터 저만 보면 공부하기 싫다며 울며불며 할머니께로 달려가곤 했습니다. 그 친구를 보며 어렸을 적 막연히 공부하기 싫어하던 제가 생각났습니다. 그래서 영어에 대한 거부감부터 없애는 것이 급선무라 생각했습니다.

고민 끝에 제가 택한 방법은 그 친구의 눈높이에 맞춰 반응해주며 선생님이 아닌 친근한 누나로 다가가기였습니다. 그 친구가 아는 단어를 하나씩 꺼내 보고, 그 단어에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는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렇게 방학과 튜터링이 끝나고 그 친구의 어머니께서는 아이가 그전보다 훨씬 좋아졌다며, 학기 중에도 계속해주시면 안 되냐고 메시지를 보내오셨습니다. 결과적으로 그 친구도 마음을 열고 열심히 수업에 참여해 튜터링이 필요 없는 다음 단계로 올라갔습니다.

이 경험으로 경청을 통해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과 소통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타인이 가진 부정적인 감정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 의미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따라서 여러 분야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많은 사람들과 함께 일을 추진해야 하는 연구 개발 직무에서 원활한 소통을 통해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을 것이라 자부합니다.아쉬운점 1


"새내기의 도전"

대학 입학 전, 과 전체 공지 방에 ‘새내기 기획단 모집’이라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곧 있을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에서 행사를 기획, 진행할 새내기들을 모집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입학 전까지만 해도 저는 다소 내성적인 성격이었습니다. 하지만 대학이라는 새로운 환경을 계기로 조금 더 외향적이고 적극적으로 제 성격을 바꿔나가고 싶었습니다.

새내기 기획단을 신청 후 들어가게 된 다음에서야 장기자랑을 필히 준비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미리 알려주었다면 지원율이 많이 떨어질 것 같았다는 말이 조금 당황스럽기도 했지만,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는 생각으로 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사실, 저는 심각한 몸치에 춤을 추면 ‘고목이 삐거덕거린다’는 말을 많이 들어왔던 터라 남들 앞에 서는 것이 부끄러웠습니다. 하지만 팀 내 춤을 잘 추는 친구의 도움도 받고, 몇 시간씩 동영상을 보며 연습하다 보니 점점 늘어가는 제가 보여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팀원들과 안무를 짜고, 동선을 정하며 논의하는 과정에서 제 성격도 조금 더 긍정적이고 활발하게 변화하였습니다. 수많은 연습 후 무대에 섰고, 공연은 성공적이었습니다.

그 후 공과대학 집행부로 일하며 다양한 사람들과 친해졌고, 외향적이고 밝은 성격으로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뭐든지 해보자’는 긍정적인 도전 정신도 갖게 되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얻은 자신감과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연구개발 직무에서도 좋은 성과를 만들어 내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1,4952,574Byte

아쉬운점 1 지원자에게는 의미 있는 경험일 수는 있지만 인사담당자에게는 전혀 궁금하지 않는 내용이고 호감 가지 않는 이야기 소재라는 점이 문제입니다. 즉, 직무와 연관이 없고, 흔한 아르바이트 이야기라서 끝까지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항목은 성장과정을 쓰는 항목입니다. 첫 시작은 성장과정의 느낌이 들도록 지원자의 성장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대학시절 이야기를 글 서두에 나오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이 경험 역시, 인사담당자에게는 전혀 궁금하지 않는 내용이고 호감 가지 않는 이야기 소재라는 점이 문제입니다. 흔하게 볼 수 있는 단원 모집 사례입니다. 즉,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이야기 소재라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왜 이런 활동만을 제시하고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화학공학 전공자로서 전공분야에 대한 자신의 관심사를 엿볼 수 있는 사례는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람 또는 사건에 대한 이야기는 어디에 있습니까? 명쾌하게 특정해야 합니다.

답변
"물 들어올 때 노 젓기"

최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AI 반도체의 특허 출원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AI 반도체의 특허 출원은 2015년 대비 2017년도에 5배 넘게 증가하였고, ‘기계학습용 비메모리 반도체’와 ‘뉴로모픽용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두드러졌습니다.
이 중 우리나라는 71.3%, 미국은 22.0%를 차지했고, 삼성전자가 24%로 최다 출원인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특허 출원 중 ‘AI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는 79%, ‘AI 메모리 반도체’ 분야는 21%를 차지했습니다. 전문가들은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다양한 AI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당분간 비메모리 반도체의 우위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4차 산업이 도래함에 따라 반도체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전 세계가 인공지능과 반도체를 결합한 AI 반도체를 주목하고 있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반도체 시장에서 중국이 수입에 의존하던 메모리 반도체를 국산화하기 위해 거액을 투자하는 등 무서운 속도로 추격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차별화된 기술력을 보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현재 삼성전자는 반도체 부문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이에 안주하지 않고 더 똑똑한 미래형의 반도체를 만들어야 합니다. AI 반도체는 알고리즘을 구동하기 위해 고성능, 고용량의 반도체 성능이 요구됩니다. 사람의 뇌신경을 모방한 차세대 AI 반도체 구조를 위해서도 이는 필수적입니다.
아쉬운점 2

현재 삼성전자가 AI 반도체 특허 출원의 최다 출원인입니다. 미국과도 꽤 큰 격차가 벌어졌고, 이는 다가올 인공지능의 시대에 삼성전자가 고도의 기술력으로 고부가 가치의 제품을 생성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독보적인 시장 지배력 확보로 이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형 반도체의 연구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9731,642Byte

아쉬운점 1 제시한 이슈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입니다. 그런데 왜 이 이슈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없습니다. 즉, 이 이슈가 지원자 생각에 왜 중요한지를 글 서두에 먼저 설명해야 합니다. 또한 제시한 내용을 봐서는 그냥 조사한 자료를 정리만 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의 견해를 쓴 부분인데, 특별한 내용이 하나도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상식선에서 알고 있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지원자의 견해이기 보다는 모두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 내용을 쓴 것 뿐입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 말대로라면 이미 이 회사는 이 이슈와 관련하여 잘 하고 있다는 것인데, 단순히 좀 더 열심히 해야 된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이런 내용으로는 호감을 끌기 어렵습니다.

답변
제가 지원한 반도체연구소 공정 개발 직무는 말 그대로 반도체와 반도체를 만드는 공정 및 기술을 연구하는 곳입니다. 반도체의 재료가 되는 물질에 대한 연구를 통해 더 물성이 좋고 가격 경쟁력이 좋은 반도체를 만들어 냅니다. 또한 패터닝 공정이나 증착 공정, 패키징 공정 같은 반도체 공정들을 개발합니다. 반도체의 집적도를 높이거나 새로운 디자인을 만드는 등 차세대 반도체 기술을 개발하기도 합니다. 아쉬운점 1

3학년 2학기 때, ‘반도체 공정’을 수강하였습니다. 이 과목을 통해 반도체의 정의, 과거부터 지금까지 반도체의 발전 과정과 반도체 산업의 미래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반도체를 만드는 전체 프로세스에 대해 각 공정 별로 어떤 과정을 통해 진행되는지, 각 공정에 주로 사용되는 물질은 무엇인지를 배웠습니다. 또한 해당 공정에 쓰이는 기술들과 장비들에 대해 익힘으로써 전반적인 반도체 생성 프로세스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또한, ‘공업화학실험 및 설계’에서 ‘고분자 소재를 이용한 Patterning’ 실험을 통해 Photo 공정과 Etch 공정을 직접 실습해 보았습니다. 스핀코팅 방법으로 감광제를 코팅하고, 포토마스크를 정렬한 후 노광기를 이용해 Photoresist를 선택적으로 반응시켰습니다. 그 후 습식 식각 과정을 거쳐 Photoresist를 박리하고 최종적으로 남아있는 패턴의 모양을 관찰하였습니다.
실험은 성공적이었고 해당 공정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아쉬운점 3


반도체 공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공정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개선된 공정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증착 공정에서 CVD는 고온에서 진행되고 파티클이 많이 생성된다는 단점, PVD는 박막의 특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step coverage가 뛰어난 ALD가 개발되었습니다. 이러한 사례처럼 더욱 물성이 좋고 차별화된 반도체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도전적인 자세로 힘쓰겠습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1,0041,678Byte

아쉬운점 1 이런 교과서적인 설명은 타 지원자도 비슷하게 할 것입니다. 즉, 이 항목에서 지원 직무에 대해 본인이 이해한 내용을 쓰라고 한 것은 직무의 일반적인 설명을 하라는 것이 아니라 , 자신이 파악한 삼성전자의 공정개발 직무의 특징을 쓰라는 것입니다. 이 회사의 특성을 반영한 직무 특징을 쓰는 것이 핵심입니다.

아쉬운점 2 수업이야기 입니다. 전국에 있는 지원자와 동일한 전공을 공부한 타 지원자도 이와 비슷한 글을 쓴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특정 영역에 대해 어떤 깊이 있는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됩니다.

아쉬운점 3 공정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는 막연한 이야기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무엇을 알고 있고, 그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4 이런 내용이 아니라 반도체 공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췄다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에 대해 써야 합니다. 막연하게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주장한다고 맹목적으로 믿을 수는 없기 때문에,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