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전력공사 2018년 하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5개
  • 동아리 1회
  • 27,21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 나름대로 정성껏 쓰고자 노력한 흔적은 엿보이지만, 특별히 지원자의 강점이 강조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내용이 너무 구구절절 작성되어 있어 특별히 궁금하지도 않고, 알 필요도 없는 내용까지 글자수를 낭비하며 쓰고 있다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아마도 지원자는 대한민국 대표 전력 공기업에 지원하면서 진솔함 보다는 거창함과 그럴듯함이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한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지원동기나 포부를 보면 그런 지원자의 마음이 고스란히 느껴집니다. 적정수준의 형직적인 내용은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지원자만의 이야기가 되지는 못합니다. 자신의 솔직한 생각과 계획을 제시한다면 더 특화된 내용의 자기소개서가 될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중학생 때 갑자기 정전이 일어난 일이 있었습니다. 전기는 얼마 안 가 복구되었지만, 할머니께서는 냉장고에 넣어놓은 음식들이 쉬면 어떡하느냐고 혀를 끌끌 차셨습니다. 그때까지만 해도 전기는 물처럼 우리 생활에 당연히 존재하는 줄로만 알았던 제게 전기는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사라질 수 있다는 걸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공업계 마이스터고로 진학하고 기계와 전기를 배울 때 기계실습보다는 내선공사 실습이 더 적성에 맞고 흥미로워 자연스레 전기과를 가게 되었고 전기를 배우다 중학생 때의 정전이 생각나 한국전력공사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마침 OOO에서 열린 2017 OOOO 박람회에서 한국전력공사 취업설명회가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참석하여 한국전력공사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한국전력공사에서 학교태양광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하고 있단 걸 알았고 공사에 입사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였습니다. 좋은점 1
먼저 기후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을 보며 에너지의 방향이 화석에너지에서 신재생에너지로 바뀌어야 한다 생각해 정규수업시간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배우지 못했지만 독학하여 신재생발전설비에너지 기능사를 실기까지 취득하였습니다. 제가 한국전력공사에 입사하게 된다면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의 전문가가 되어 청정에너지 선도에 앞장서고 싶습니다. 에너지 원료인 석유,석유,핵연료등을 96.9퍼센트 이상 수입해 발전하는 현재의 전력생산시스템으로는 고유가나 산유국의 전쟁 등 변동이 일어났을 때 에너지 안보를 확립하기 어렵습니다. 에너지 안보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사업을 성장시키는 방법뿐입니다.저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전문성과 열정으로 한국전력공사가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달성 기여와 에너지 안보, 에너지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완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8841,558Byte

좋은점 1 직무 및 회사 지원동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내용에서 좋은 점은 공공기관에 지원하는 지원자들이 흔히 실수하는 쓸데없이 거창한 내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소소한 지원자의 이야기로 시작하여 차근차근 자신의 이야기를 제시하고 있어, 진정성 있는 내용처럼 보인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초등학생이 대통령이 되고 싶다는 식의 막연한 꿈 보다는 좀 더 현실적이고 실제 업무가 반영된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입사한 후 어떤 일을 맡게 되는지에 대해 설명한 다음, 그 직무에서 특별히 관심이 있는 부분이 무엇이고 그와 관련하여 어떤 기여를 하고 싶은지를 제시한다면 좀 더 실제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친구들 사이에서 제 별명은 OOOOOO입니다. 이런 별명이 생겼던 배경은 2017년 전기기능사 실기를 연습할 때의 일 덕분이였습니다. 기초부터 천천히 닦아가자는 선생님의 계획 아래 첫 한달은 시퀀스회로 배선공사만을 연습했습니다. 저는 남들보다 시퀀스 회로 배선을 능숙하게 완성해 선생님께서 배관공사를 먼저 알려주셨습니다. 제가 관을 구부리면 자로 잰듯한 완벽한 곡률반지름이 나왔고 전기기능사 실기 시험을 볼 때는 97점이라는 최고점을 받았고 채점하시던 감독관도 감탄을 하셧습니다. 그래서 선생님과 친구들이 관을 잘 구부린다고 OOOOOO이라는 별명을 지어주었습니다. 제가 배관을 잘했던 이유는 선배님들이 관을 어떻게 구부리는지 관찰하고 어떻게 구부려야 잘 구부려질지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선배님들은 스프링을 넣고 관을 구부린 후 스프링을 다시 빼고 고정했지만 저는 스프링을 넣은 상태로 고정하고나서 스프링을 빼는 방식으로 구부렸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관의 곡률반지름이 제대로 맞지 않았지만 저는 제 방식 덕분에 언제나 완벽한 곡률반지름이 나왔습니다. 아쉬운점 1제가 한국전력공사에 입사하게 된다면 이러한 경험을 살려 신입사원일 때는 선배님들께 업무를 배우고 경력이 쌓이고나선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에서 태양광에너지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것 입니다. 기후 변화에 있어 주도적으로 대처해나갈 수 있는 에너지는 신재생에너지 밖에 없습니다. 국제 정세에 따라 급변하는 유가에 국가 에너지 안보를 지키기 위해서도 신재생에너지밖에 없습니다. 현재의 전력시스템을 관찰해 문제점을 찾아보고 있다면 개선방안을 만들어 국가 에너지 구조의 전환에 힘 쓰고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8011,409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직무의 소소한 업무 내용을 묻는 것이 아니라 회사가 수행하는 사업에 대해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그리고 지원자 역시, 뒷 부분에서 태양광에너지 시스템 사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부분은 태양광에너지에 대한 지원자의 지식 수준, 관련경험, 태양광에너지 관련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적극적으로 언급할 필요가 있는데, 엉뚱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이 글 서두에 오면 더 읽기 편한 내용이 될 것입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가 회사의 어떤 산업에 관심이 있는가를 묻고 있는 항목이기에 그에 대한 결론인 이 부분을 글 서두에 먼저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2016 OOOOO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4명이서 팀을 꾸려 앱 개발 부문으로 참가하였습니다. 역할을 발표, 프로그래밍, 디자인, 서기로 나누었고 저는 디자인 파트를 맡았습니다. 첫 시작은 발표를 담당한 팀원이 주도적으로 회의를 진행해가며 아이디어가 나오고 구체화 시켰습니다. 발표 담당 팀원이 아이디어 발표를 준비하였습니다. 그때까지만 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지만 본격적인 앱 개발이 시작되자 팀원 두명에게 약간의 마찰이 생겼습니다. 프로그래밍을 담당한 팀원이 코딩을 하는 동안 발표담당팀원이 쉬고 있어 자신만 일하는 것 같다고 농담처럼 한마디 하자 다른 팀원들은 발표 준비하는 동안 충분히 쉬웠잖아 라는 식으로 응수해 말싸움이 일어났습니다. 아이디어 회의는 팀원들이 다 같이 하였지만 코딩은 자기 혼자 하고 있다며 점점 격해졌습니다. 저는 농담을 해 최대한 분위기를 풀어볼려고 했지만 발표 담당팀원이 자리를 박차고 일어났습니다. 이렇게까지 커질 일이 아니였지만 어느샌가 해체 직전까지 가버렸습니다. 저는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인지 문제점을 진단해 보았습니다. 제 생각에는 서로 자신의 입장만을 고집하고 태도가 진지하지 못해 어디까지가 농담이고 본심인지 몰랐기 때문이였다고 생각했습니다. 서로의 입장을 아는게 가장 중요하니 팀원들을 찾아갔습니다. 먼저 발표담당 팀원을 찾아가 그때 어떤 생각을 하였고 왜 화가 났는지를 들어보고 프로그래밍담당 팀원을 만나 발표담당 팀원의 입장을 설명해주었습니다. 역지사지로 생각해서 좋은 방향으로 해결하자는 의견을 피력했고 두 팀원은 대화로 오해를 풀어 서로 화해하였습니다. 그 결과 자기역할만 다 하면 된다란 팀 분위기가 자기 역할을 다했더라도 도움이 필요하다면 발 벗고 나서자는 팀분위기로 바뀌었고 끈끈한 팀워크가 완성되었습니다. 대회는 6팀중 2등이라는 우수한 결과를 받아올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9111,587Byte

아쉬운점 1 항목의 주제에 맞는 내용인 점은 문제가 되지 않으나, 흔히 볼 수 있는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의 문제 해결 사례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글이 매끄럽게 다듬어져 있지 않아서 공식적인 문서의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답변
OOOO에서 출시된 HI-FI mp3 OOOOO을 사용하였습니다. OOOOO은 아날로그적 감성을 지닌 디자인을 내세우는 mp3였습니다. 저는 아날로그적 디자인에 매료돼어 OOOOO을 사용하였습니다. 볼륨 조절을 버튼식 디자인이 아니라 휠 디자인을 채용하여 심미성은 좋았지만 몇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주머니에 넣어놓고 버스에 타서 노래를 듣는데 볼륨크기가 계속해서 바뀌었습니다.

또한 소리의 크기를 조절하고자 휠을 돌리면 의도한 것보다 더 많이 돌아가 휠을 다시 돌려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저만 그런것인가 싶어 사용자 카페에 접속해 알아보니 다른 회원들의 제품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걸 알았습니다. 아이리버에 건의를 했지만 기기불량이 아니고 정상이라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저는 주머니에서 돌아갈정도로 휠이 가벼운게 불편해 개조해서라도 사용해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아쉬운점 1
우선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카페에서 알아보았습니다. 휠과 기기 사이공간에 얇게 테이프를 붙여 해결한 사람도 있고 휠을 타사 제품것으로 바꾼 사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테이프를 붙이는 방식은 디자인을 해쳐 OOOOO을 선택한 이유를 없애버렸고 휠을 바꿔버리는 것도 같은 이유로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해야 내 마음에 들게 개조할 수 있을까 고민을 하던 중 갑작스레 전기전자제어과로서 회로기판이 어떤 모양일지 학문적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하나하나 나사를 풀고 분해해 회로기판을 살펴보다 어떤 방식으로 휠을 고쳐야할지 감이 왔습니다. 다른 사람이 시도한대로 테이프를 붙이는 방식이였습니다. 하지만 제 방식은 살짝 달랐습니다. 기기 외부에 붙여 디자인을 해치는게 아닌 회로기판내에 붙어있는 휠 안쪽에 테이프를 감아 디자인도 해치지 않고 휠에 무게감을 주어 제가 의도한 수준의 휠 움직임이 완성되었습니다. 카페에 제 방식을 올려주었고 제 글을 따라 개조했다는 사람도 나왔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9471,628Byte

아쉬운점 1 여기까지가 배경설명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너무 구구절절 설명되어 있어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이 항목에서 중요한 것은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지원자의 행동과 노력이기에 그에 대한 내용이 강조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의 활동 사항을 구구절절 설명을 했는데, 내용이 특별한 것이 없어서 실망스러웠습니다. 즉, 난이도도 높지 않고,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도 특별하지 않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