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아트박스 2018년 하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관광경영
  • 학점 3.44/4.5
  • 토익 895
  • 오픽 IH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2회
  • 인턴 1회
  • 8,18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는 나름대로 열심히 내용을 작성했지만 질문과 잘 어울리는 내용도 아니고, 이 회사 인사담당자가 궁금해 하는 것을 제대로 해소해 주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우선, 경력이 있는 지원자가 왜 이 회사에 신입으로 지원하는지가 궁금하며, 잘 다니던 대기업을 왜 그만두고 나왔는지도 궁금합니다. 또한 여행산업에서 영업을 하던 사람이 왜 갑자기 팬시, 캐릭터 산업으로 업종을 바꿨는지도 궁금합니다. 구구절절 설명한 각종 이야기 보다는 위의 궁금증을 해소시키는 것이 우선적으로 지원자가 해야 하는 이야기라는 것입니다. 게다가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게 제대로 내용을 쓰지도 않았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대학에 입학한 후에 더 넓은 세계로 나가 보자고 하는 마음으로 영국으로 어학연수를 떠났습니다. 어학연수를 떠나는 비행기에서 영국에서 제가 꼭 하고 와야 하는 것을 다음과 같이 정했습니다.

1. 외국인 친구들과 같이 여행 가기 2. 아르바이트하기
처음에는 언어적인 측면과 함께 문화적인 부분에서 아예 다른 외국인 친구들과 친해지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저는 포기 하지 않고, 어떻게 하면 외국인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을까? 라는 고민과 함께 먼저 그들을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독 터키에서 온 친구들과 잘 어울리게 되었습니다. 평소 세계사에 관심이 많았기에 터키 역사를 알고 있었고, 축구라는 관심사를 공유하면서 다른 나라의 친구들보다 쉽게 친해질 수가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같이 주말마다 근처 도시나 멀리는 런던까지 같이 돌아다니면서 어학연수에서 제가 세운 첫 번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목표인 현지에서 아르바이트하기도 처음에 쉽지 않았습니다. 영어가 미숙한 동양 학생을 아르바이트생으로 써주는 곳을 찾기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끊임없이 부딪히고 거절당하면서, 작은 피자집에서 아르바이트할 수 있었습니다. 저를 뽑았다는 것을 후회시키지 않기위해서 항상 먼저 출근하고 서빙을 할 때도 친절하게 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사장님과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식당에 보탬이 되는 존재가 되어간 것 같았습니다. 영국에서의 6개월 동안의 생활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위해서 그에 맞는 방법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준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7871,364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성장과정의 내용이 아닙니다. 회사가 성장과정에서 알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해하고 쓴 글이 아닌 것 같습니다. 이 내용은 어학연수 경험을 제시한 것이지 지원자의 성장과정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아마도 지원직무와 연관이 있는 경험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이 사례를 제시한 것 같은데, 문제는 성장과정의 내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지원회사는 학창시절에 대해 쓰는 항목이 없기 때문에 대학시절 이야기를 넣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대학시절 이야기만 쓰는 것은 질문의 의도에 맞지 않습니다. 성장과정은 말 그대로 지원자가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쓰는 항목이고 그 내용은 지원자의 특징이 돋보이게 쓰는 것이 관건입니다. 지원자는 지원직무가 ‘영업관리직’ 이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사람들과 쉽게 소통하는 모습, 승부근성이 있어서 목표는 반드시 달성했던 특징,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반드시 실천했던 특징과 같은 업무적으로 도움이 되는 특징 중 지원자님의 모습과 가장 유사한 특징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에 대한 사례, 근거, 에피소드를 제시하며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호감을 준다는 것입니다.

답변
"성격의 장점: 책임감"

영업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에서 책임감은 매우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영이라는 전공 특성상 혼자 보다는 여러 조원과 하는 프로젝트에서 책임감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배웠습니다. 저희 학과는 학기마다 학과장님이 정해주신 주제를 가지고 콘퍼런스를 열어서 1등을 하는 조에게 학과 장학금을 주는 행사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각 조는 치열하게 PT 발표를 준비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었습니다. 특히 한 학기를 마무리하는 자리에서 많은 각자 자신들을 한번 뽐내고 싶어 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는 했습니다.

제가 조장으로 활동했던 조원들도 자신들의 주제로 발표하고 싶은 의욕으로 치열한 의견 대립이 펼쳐졌었습니다. 조장으로서 저의 역할은 책임감을 느끼고 대립하고 있는 조원들을 하나로 뭉쳐서 이끌어 나가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모든 의견을 들어보고 한쪽의 일방적인 의견 타진이 아닌 토론을 통해서 조율했고, 의견의 장점들만을 조합해 조를 1등으로 끌어내는 PT 발표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영업 관리 직무를 수행하면서 고객, 거래처와의 다양한 상황에서 회사를 대표하는 책임자로서 임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이곳이 나의 회사라는 주인 의식을 바탕으로 사소한 업무라도 책임감을 느끼고 근무하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성격의 단점: 때때로 지나친 의욕"

대학 입학 후에 성인으로서 스스로 생활비를 벌자는 의욕으로 학업과 아르바이트를 병행했습니다. 평일, 주말을 가리지 않고 빈 시간에 많게는 2~3개에 이르는 일을 하면서, 당장 눈앞의 생활비는 여유로웠지만, 학생의 본분인 학점 관리에 소홀해졌다가 후회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 후에 최대한 학점 관리를 위해 노력하면서, 당장 눈앞의 결과보다 미래를 위해 계획적인 삶을 살려고 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성과를 담당해야 하는 영업 관리사원으로서 한 가지 일이라도 분명한 성과를 얻어 내면서 여러 가지 일을 두루두루 잘할 수 있도록 성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9771,681Byte

아쉬운점 1 성격을 묻고 있는데, 태도를 써 놓았습니다. 책임감은 성격이 아니라 태도의 문제입니다. 지원자가 어떤 성격 때문에 특별히 책임감이 남다르다는 식으로 내용이 고쳐져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주장을 설명하기 위해 단 하나의 사례를 구구절절 설명하고 있는데, 이는 효과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내용도 그다지 궁금하지 않는 내용을 써 놓았습니다. 자신이 어떤 특징이 있다고 주장을 했으면, 그에 대해 읽는 사람이 공감하도록 만들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단 하나의 사례보다는 짧은 글이라도 비슷한 사례 여러 가지를 이야기 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은 지원자의 단점을 솔직한 마음으로 작성했다기 보다는 낮은 학점을 변명하기 위해 쓴 글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또한 내용 상으로 지나친 의욕에 의한 문제이기 보다는 학업에 별로 흥미가 없었기 때문에 학업을 소홀히 한 것 같은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답변
"업무 협력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및 업무 능력향상"

평창 올림픽 공식 스폰서인 OOOOOOOO 올림픽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영업관리의 중요 부분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제가 담당했던 현지 행사 진행 체크 및 물자 준비 파트에서 일본 OOOOO 본사에서 올림픽 기념품이 도착하지 못하는 문제 발생했었습니다. 이미 올림픽 행사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무작정 물품을 기다리기 어려웠기에, 직원들과 회의를 하면서 해결책을 찾으려고 했습니다. 해외에서 방문하는 OOOOO VIP 고객님들이 때문에 기념품이 매우 중요하다고 이야기하는 본사직원들과 이야기를 들으면서, 당시 이슈였던 올림픽 팝업스토어의 가장 한국적인 아이템을 빠르게 찾아서 준비하는 게 어떠냐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함께 행사를 준비했던 가이드분들과 서울 및 평창에 있는 팝업 스토어를 직접 발로 뛰면서 원하던 수저, 포크세트의 개수를 맞출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OOOOO 미국,일본 및 한국 직원들과 소통을 하면서 업무에 대한 시야를 넓히면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상황에 가장 알맞은 방안을 찾는 게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931,030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지원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운 사례이기 보다는 문제를 해결한 사례입니다. 그리고 이 경험이 어디에 소속되어 한 경험이고 왜 하게 된 것인지 와 같은 최소한의 배경설명이 없어서 이 경험의 가치를 판단하기 어렵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답변
"주어진 성과를 반드시 달성하는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

영업 사원으로서 자신이 맡은 성과를 달성하는 것은 철저한 자신만의 준비와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점을 회사 경험을 통해 배웠습니다. OO그룹 공채로 입사 후 법인영업팀에서 B2B 신입사원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희 팀은 기존의 시장을 분석하면서 어떻게 하면 많은 법인 고객분들에게 더 나은 여행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
처음 저에게 주어진 목표는 신입사원으로 3, 4분기 총 3억 원이었습니다. 작은 거래처를 선배들로부터 인계받으면서 업무의 노하우를 배우고, 본격적인 저의 수주업무도 시작했습니다.

업체에서 요구하는 제안 양식에 맞는 PPT 작업과 가격 조건을 맞추기 위한 과정은 매우 힘들었습니다. 처음 수주 업무를 담당했을 때에는 취업 준비생의 느낌처럼 끝이 없는 터널을 달리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끊임 없이 거래처 분들과 소통하면서 이번 수주 목표와 규모를 파악하면서 그에 맞는 솔루션 제공을 위해 저 자신도 상품에 관한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대리님이나 상사분들에게 적극적으로 찾아가서 저의 부족한 부분과 선배님들의 노하우를 끈질기게 배우면서부족한 부분을 채워 가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활동 속에서 6개월의 기다림 속에 OOOOO이라는 신규 업체와 거래 속에서 3억이라는 목표액을 달성해보았습니다. 아쉬운점 2


제가 경험을 통해 얻은 점은 1.커뮤니케이션, 2.상품 지식력, 3.기획력의 중요성입니다.
먼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는 커뮤니케이션은 영업 직무에 가장 기본이 되는 역량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고객에게 적절한상품을 제시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한 지식력과 이를 토대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획력 모두 영업 사원으로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영업직무를 경험하면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 제가 가진 영업 역량을 적극 발휘 해서 회사에 필요한 인재로 성장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쉬운점 3

글자수 9691,661Byte

아쉬운점 1 우선 지원자는 잘 다니던 대기업을 왜 그만두게 되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이 회사 인사담당자는 그것이 제일 궁금할 것입니다. 또한 여행 관련 영업 경력자가 왜 문구 팬시 사업을 하는 회사에 지원하는지도 설명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지원하는 회사와 전혀 관련 없는 전 직장 경험이라 내용에 호감이 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경력에 대해 강조하기 보다는 힘들었고, 막막했다는 이야기가 강조되고 있어 호감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험을 이렇게 구구절절 설명하기 보다는 영업을 수행하면서 알게 된 각종 업무 스킬이나 영업노하우를 소개하면서 이 역량을 지원회사 영업관리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이 항목은 지원자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묻고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무엇이 중요한지 배웠다는 내용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