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바이오에피스(주) 2018년 하반기 신입 바이오·제약연구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환경보건학과
  • 학점 3.66/4.3
  • 토익 900
  • 오픽 IM2
  • 28,50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자신의 경험과 강점을 잘 살리지 못한 자기소개서입니다. 아마도 지원자는 이 자기소개서를 쓰기 위해 자기소개서 쓰는 요령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확인해 보았을 것 같습니다.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흔히 실수하는 요소까지 그대로 따라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자기소개서에서 대표적으로 실수한 것이 성장과정입니다. 이 자기소개서 성장과정은 성장과정이기 보다는 대학시절 활동사항에 대한 설명에 가깝습니다. 지원동기는 자신의 이야기 위주로 잘 작성되어 있지만 포부가 성의 없게 작성되어 있다는 점도 문제이고, 이슈 항목은 일반적인 설명위주로 작성되어 있고,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견해였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삼성이 휴대전화를 잘 만들고 있는데 난데 없이 ‘약을 만들어 팔겠다’고 했을 때 생물공학부에 진학했던 저로서는 든든한 지원군을 얻은 느낌이었습니다. 그 후 2012년 6만 리터 공장 완공과 바이오 신약 및 시밀러 개발을 하는 바이오에피스가 탄생하면서 본격적으로 바이오 시밀러 사업에 뛰어들면서 더욱 저의 기대를 키웠습니다. 이러한 시대 흐름 속에서 바이오 의약품에 관해서 더욱 지식을 쌓으면 저의 역량을 펼칠 기회가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학부 졸업 후 미생물 및 대사체를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테마의 대학원에 진학하였습니다. 연구실에서 미생물 및 대사체를 이용하여 다양한 세포와 동물모델에서 효능을 분석하고 기전 연구를 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가지고 바이오 의약품 사업에 뛰어 들고 싶은 생각에 여러 제약사들을 찾아보았습니다. 그 중 바이오에피스가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이유는 바이오로직스라는 CMO 기업과 바이오 시밀러 및 신약개발 사업을 추진하는 바이오에피스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좋은점 1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빠르게 분석을 통해 효과가 검증된 의약품들이 세계최대 생산 공장을 보유할 삼성에서 개발된다면, 값싼 가격에 질병을 치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인류 건강과 복지 증진에 보탬이 되는 연구원이 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6691,159Byte

좋은점 1 회사 지원동기 항목으로서 현재 내용은 회사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최초의 경험부터 직장으로 결정하기까지의 과정을 쓴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일반적으로 지원동기를 쓸 때, 회사의 장점 위주로 쓰고 자신의 이야기가 없는 잘못된 방식을 활용하는 것과 달리, 이 글은 지원자의 이야기가 중심이 되고 있고, 그 내용도 상당히 구체적이라 지원자의 말에 믿음이 갑니다.

아쉬운점 1 입사 포부가 너무 형식적이고 간단하게 작성되어 있어 성의가 없어 보입니다. 또한 이는 이 회사에 입사한 후에 자신의 커리어를 어떻게 개발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생각은 해보지 않았다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지원동기와 입사 포부는 동급으로 중요한 항목입니다. 지원동기와 마찬가지로 입사 포부도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고, 지원자는 석사 졸업자이기에 자신의 연구분야에 대한 계획을 제시하는 것이 호감을 줍니다.

답변
중학교 때 가장 치열하게 공부를 해서 자립형 사립고에 입학을 한 후, 어느 순간 공부에 질려 딴 눈을 팔다가 진로 결정의 순간이 다가오자 그래도 가장 관심 있는 분야였던 생물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자는 마음에 관련 학과에 진학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목표의식이 없던 저의 세월은 흐지부지 지나갔습니다. 그러던 중 외국에 나가 새로운 경험을 통해 삶의 활력을 얻어보고자 교환학생에 도전을 했습니다. 열심히 공부를 하여 토익 900점을 맞을 수 있었고 미국 교환학생의 기회를 얻었습니다. 그곳에서 저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얻었습니다. 아쉬운점 1

첫 번째는 자신감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외국인의 말을 알아듣는 것도 쉽지 않았습니다. 혹시 내가 잘못이해 하고 말하는 것이면 어떡할까 겁이 났습니다. 하지만 점차 스포츠나 게임 등 공통 관심사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친해질 수 있게 되었고 말하는 것에 대한 자신감이 붙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말문이 트이고 나니 좀 더 이야기를 오래 해보고 싶다는 욕심이 생겨서 파티에도 참석을 하고 외국인 친구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늘려가면서 말하기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나갔습니다. 귀국 후에도 외국인 친구들을 보았을 때, 자신감 있게 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숙기가 없던 저는 말하는 것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되면서 새로운 분들을 만날 때 좀 더 자신 있게 다가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책임감입니다. 한인학생회 활동 중, 국제 학생 문화 경연 대회가 있었습니다. 회원들과 상의 끝에 태권도와 춤을 결합한 태권무를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태권도 3단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태권도에 익숙지 못했던 학생들을 잘 가르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태권무 지도를 하기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매주 주말마다 모여서 연습을 하기로 약속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따라 가지 못하는 인원도 있었고 바쁘다는 핑계로 잘 나오지 않는 사람도 생겨났습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각각의 안무 동작들을 끊어서 동영상을 찍어 보내주어 미리 예습 및 복습을 할 수 있게 도와주었습니다. 결국 경연 대회 당일, 멋지게 태권무를 끝마쳤고 가장 큰 환호성을 받았습니다. 또한 인기상은 덤으로 받았습니다. 이렇게 끝까지 책임감을 가지고 포기하지 않는다면 그 뒤에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몸소 깨달았습니다.

세 번째는 능동적인 태도입니다. 그 동안 학부에서 배우는 실험 수업은 조교가 하는 모습을 보고 그대로 따라 하는 수준의 수동적인 실습 형태였습니다. 그런데 이곳에서는 먼저 주제에 대해서 사전조사를 하고 조원들과 토의를 하여 주도적으로 실험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방식이었습니다. 물론 경험이 없었던 실험이었기 때문에 결과가 잘 안 나오는 경우도 있었지만 오히려 왜 그런 현상이 나왔는지 더 궁금해서 여러 가지 조건을 바꾸고 반복 실험을 꾸준히 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연구에 대한 관심이 생겼습니다. 귀국 후에 바로 대학원 연구실에 들어가 인턴 생활을 하였고 미국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주최적으로 문제 해결을 해나가면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1,5092,595Byte

아쉬운점 1 지원자는 대한민국 최고 대학의 석사 졸업자입니다. 이 말은 학업에 대한 관심, 열정, 노력은 어느정도 예상이 가능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 회사의 자기소개서는 지원동기 및 포부, 성장과정, 사회이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원동기 포부는 회사와 일에 대해 확인하는 항목이고 사회이슈는 관심사를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그렇다면 성장과정은 무엇을 확인하는 항목일까요? 지원자라는 사람 자체를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보여왔던, 특징 (인성적, 성격적, 태도적 등)이 어떻고, 왜 그런 특성을 가지게 되었고, 그것이 회사 및 지원분야에 어떻게 영향을 끼칠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습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이 항목에서 자신의 특성보다는 학업, 외국어 능력, 연구경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 항목의 의도에는 어울리지 않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 전부 대학시절 경험을 썼습니다. 먼저, 교환학생 사례는 지원자가 아니라도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활용하는 식상한 소재이고, 그 내용 역시, 현재 지원자가 쓴 내용과 특별히 다르지 않아서 호감도가 떨어진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또한 두번째 한인 학생회 활동 역시, 흔히 볼 수 있는 이야기 소재입니다. 지원자는 태권도를 소재로 삼았지만, KPOP, KFOOD 등의 이야기들을 자주 볼 수 있는 소재입니다. 마지막으로 제시한 소재은 실험과 연구에 대한 내용인데, 그 주제가 왜 능동적인 태도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이 소재를 활용하려면 연구분야 전문성을 주제로 이야기를 펼치는 것이 더 호감가는 내용이 됩니다. 그리고, 질문에서 요구한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에 대한 내용은 어디에 있습니까? 질문 요구사항은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답변
최근 생리대 발암 물질 검출, 고혈압 약 발사르탄 검출, 대진 침대 사건, 살충제 달걀, 영수증 비스페놀 등이 연속적으로 일어나면서 생활 속 제품들에서 인체 유해요인들을 관리하는데 있어 허술한 점이 많아 제품의 신뢰성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제약업계에서의 품질 신뢰도는 목숨과 직결되기 때문에 기업의 존폐가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가의 관리체계와 기업들의 품질 관리에 대한 안일함으로 인해 불신사회가 되어가고 있으며, 어떠한 제품도 신뢰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안전한 약품, 깨끗한 식료품을 찾아 나섰고 개선 방안과 정보공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단순히 다른 기관에서 허용치를 인정했다고 넘어가거나, 영향이 적을 것이라 생각해 안일하게 규제를 만드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것이 사회 근간에 퍼져 있는 가치관의 혼란이 발현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생명과 안전을 다른 가치와 저울질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가치관이 그것입니다. 이미 가습기 살균제, 화장품 유해물질 포함 등 제도적 미비와 안전의식 모두가 개선되지 않는 것은 이미 특정 개인이나 집단이 아닌 사회 전반적인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됨으로써, 안전한 삶에 대한 신뢰도를 하락시켜 장기적으로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엄격하게 안전을 중시하는 것이 비용 상승으로 보일지 몰라도, 장기적으로는 비용 절감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7291,260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크게 문제가 있거나 잘못 쓴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지원자는 이 회사가 왜 이런 질문을 자기소개서에 넣었고, 타 지원자들은 어떻게 쓸 것 같은지에 대해 먼저 생각을 해야 합니다. 이 회사가 이 항목을 포함시킨 이유는 지원자의 관심분야에 대해 궁금했기 때문이고, 그 분야에 대해 어느 정도의 이해도가 있는지를 확인함과 동시에 지원자의 견해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지원자가 많은 회사인 만큼, 이슈 그 차제는 비슷비슷한 이야기가 많을 것이기 때문에 이슈보다는 지원자의 견해가 더 큰 비중을 가질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이슈에 대한 설명보다는 이슈와 관련된 지원자의 참신한 견해, 지원회사와의 연관성에 초점을 맞춰 작성할 때, 좀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