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기소개서는 단순히 자신을 소개한 자기소개서이지, 식품 제조회사의 제품, 서비스 영업 담당자에 맞춰진 내용은 아닙니다. 즉, 항목의 요구 사항에 자신을 단순하게 설명만 하고 있어서 이 사람이 식품제조회사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그리고 제품 영업에 어떤 역량이 있는지 확인할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는 단순히 자신을 소개하는 글이 아니라 지원하는 회사 및 직무의 특성에 맞춰 자신이 해당 조직 및 직무에 어울리는 사람임을 강조해야 하는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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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내용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항목이 요구한 대로 성장과정에 맞게 깔끔하게 잘 작성하였습니다. 하지만 내용이 크게 특별하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특별함이 없는 자신의 학창시절 활동을 소개한 내용입니다. 자신의 활동사항을 막연히 쓰기 보다는 자신의 근본적 특성이 지원하는 직무의 특성에 잘 맞다는 점이 강조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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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지원자의 프로필을 보면 지원분야가 제품, 서비스 영업이라고 되어 있는데, 지원자가 강조한 것은 컴퓨터 활용능력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분야도 디자인, 웹디자인, 회계, 문서작성 등, 전반적으로 교육받은 것을 나열했다는 느낌이 듭니다. 이 글을 읽는 사람은 식품 제조회사의 영업직을 뽑고자 하는 인사담당자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역량을 기대하며 이 글을 읽을까요? 그에 대해 생각한 다음, 자신의 역량을 새롭게 정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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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내용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항목이 요구한 대로 성격의 장단점을 깔끔하게 잘 작성하였습니다. 문제는 내용이 크게 특별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장점에 대한 사례 2~3가지를 제시한다면 더 공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즉, 프로젝트 과제를 구구절절 설명하기 보다는 핵심만 제시하는 방식으로 2~3가지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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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회사만의 지원동기 및 포부가 아닙니다. 이 내용은 어떤 회사에도 갖다 쓸 수 있는 일반적인 내용이며, 흔히들 쓰는 무성의한 내용입니다. 지원회사의 경영마인드와 자신의 가치관이 일치한다는 표현은 아주 흔히 볼 수 있는 표현입니다. 또한 입사하여 노력하고 전문성을 쌓아서 인정받겠다는 내용도 흔한 포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