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위메프 2018년 하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경영관리전공
  • 학점 2.82/4.5
  • 토익 775
  • 오픽 IH
  • 자격증 3개
  • 수상 1회
  • 동아리 2회
  • 교내활동 2회
  • 사회활동 2회
  • 자원봉사 2회
  • 12,64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소재가 호감가지 않습니다. 일단 항목에서 무엇을 물어보고자 하는지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항목을 채우는 것에 급급하지 말고, 의도에 맞는 답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위메프 식품 MD에 강점이 될 수 있는 역량이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식품 업종에 대한 이해와 소셜커머스MD역할을 제대로 분석하고 지원자가 지니고 있는 경험이 이와 어떤 연결 고리가 있는지 잘 나타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행동력: MD 직무 수행을 뒷받침하는 동력"

위메프의 식품 MD로서 갖춰야 하는 역량은 행동력이라고 생각하며, 변화 속도가 빠른 e-커머스에서 매일 새로운 딜을 선보이기 위해 입점할 제품의 특징을 빨리 파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러한 행동력의 중요성을 명절 선물세트 아르바이트를 통해 깨달았습니다.

명절선물 판매 아르바이트로 일할 때 연어 통조림 선물세트가 시장에 처음 나왔습니다. 통조림 시장에서 처음으로 연어를 이용한 제품이었기 때문에 판매량과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최대한 알려야 했습니다. 그러나 판매를 위해 주어진 시간은 짧고, 생소한 연어 통조림을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설명하여 인지도와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는 판매 전에 연어 통조림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겠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를 위해 직접 연어 통조림을 먹어보고 고객에게 판매하고 싶다고 담당 MD에게 제안했으며, 담당 MD는 흔쾌히 비매품 연어 통조림 두 개를 제게 주었습니다. 통조림을 직접 먹어본 결과, 참치보다 육질이 부드러웠으며 참치만큼 요리 응용도가 높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연어 통조림 선물세트 구매를 망설이는 고객에게 직접 발견한 장점을 바탕으로 판매한 결과, 짧은 시간과 신제품임을 고려하면 목표 판매량의 7할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담당 MD로부터 제품 판매를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했다는 칭찬을 받았습니다.아쉬운점 1


이 일을 통해 짧은 시간 안에 매출 극대화를 위해서는 제품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행동력의 중요성을 인식했습니다. 위메프의 식품 MD로서 새로운 딜을 선보이기 전에 제품의 특장점을 재빠르게 잡아내기 위한 행동력을 갖추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8381,436Byte

아쉬운점 1 우선, 자기소개서 소재로 흔히 볼 수 있는 판매 이야기라는 점이 식상하고 지원자가 제시한 행동력은 MD만의 직무 역량이기 보다는 모든 일에 필요한 역량이라는 점에서 호감도가 떨어집니다. 이런 이야기 보다는 식품분야 제품에 대한 전문성을 쌓기 위해 노력한 경험이나 활동을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한 것은 통조림을 먹어본 적이 전부이지 제품에 대해 철저히 분석한 것은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경험 이후에 이런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는 표현보다는 이런 점들이 적극적으로 반영된 경험을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시작의 중요성"

‘시작이 반이다'는 생활신조를 최우선으로 여기며 성장했습니다. 모든 일은 시작할 때의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며, 이러한 초심은 맡은 일의 시작부터 끝맺음까지 이어지는 바탕이라고 생각합니다. OOOOOOO에서 교양 외국어 담당자로 근무하면서 초심을 잃지 않는 자세로 일의 시작과 마무리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

교양 외국어 팀에서 기획하던 ‘외국어 특별반’이 수강정원 90명 중의 13명만 신청하여 수강생 미달로 폐강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그러나 저는 처음 시작하는 특별반에 대한 책임감을 발휘하여 원장님께 '수강 전후 테스트를 통해 성적이 향상된 수강생에게 특별반 비용을 전액 환급하자'는 조건을 추가하여 특별반을 계속 운영할 것을 적극적으로 건의하였습니다. 원장님은 이러한 제 건의를 수용해 저에게 특별반 운영을 맡기셨습니다.

처음 맡은 프로젝트였던 만큼 성공적인 진행을 위해서 수강생 집단의 문제점을 철저하게 분석할 필요를 느꼈습니다. 이를 위해 수강생 전원 사전 테스트를 시행했습니다. 테스트 결과에서 수강생들이 가장 취약한 ‘문법’과 ‘어학 점수’ 고민이 있다는 점을 알았고, 이를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여 운영했습니다. 또한, 수강생들과 교감하기 위해 간담회 자리를 만들어 학생들이 특별반을 수강하면서 느낀 어려움을 공감하고 향후 특별반 운영을 위한 개선점을 찾을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수강 정원인 90명에는 한참 못 미치는 인원이었지만 수강 전후 비교했을 때 문법 분야 성적은 8.95% 향상했으며 13명의 영어 성적은 평균 103점 이상 오르며 전원 환급에 성공했습니다. 첫 프로젝트 성공을 바탕으로 추후 개설된 특별반은 수강 정원이 150명으로 확충되어 완강을 기록했으며, 수강생들로부터 높은 강의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정원 미달인 외국어 특별반을 포기하지 않고 마무리 지은 경험을 통해 두 가지 배운 것이 있습니다. 첫째, 초심을 끝까지 유지하여 일의 마무리를 하는 집요함과 둘째, 목표 달성을 위한 집중력을 배웠습니다.

이러한 깨달음을 바탕으로 위메프의 식품 MD로 업무를 수행할 때 두 가지를 약속드리겠습니다. 첫째, 입점을 망설이는 파트너사에 위메프와 파트너사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합의점을 찾아 입점을 성사시키는 집요함을 갖추겠습니다. 둘째, 앞으로 맡게 될 모든 딜에서 초심을 잃지 않는 자세와 집중력으로 매출 달성에 이바지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1,1872,029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학업이외에 지원자가 열정을 가졌던 부분에 대해서 설명하는 항목입니다. 그렇다면 글 서두에 그 부분이 무엇이고 왜 그런지를 명쾌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뜬금없이 생활신조를 이야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은 문제를 해결한 경험에 대한 내용이지 지원자의 열정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우선 이 활동에 왜 열정적으로 임했는지 그 이유를 제시하지 않았고, 전반적인 내용이 특별반 운영을 위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설명한 것입니다.

아쉬운점 3 배운 점을 묻지도 않았고, 포부도 묻지 않았습니다. 묻지도 않은 내용을 마구잡이로 제시하고 있어 내용을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답변
1. 친구와 대화 중에 생긴 오해를 푸는 과정에서 제가 고칠 점을 찾은 것에 감사함을 느낍니다.
지난 금요일, 저를 포함한 동네 친구 채팅방에서 대화하던 중에 오해가 발생했습니다. 평소 대화하던 대로 친구들과 메시지를 주고받다가 한 친구가 저의 스스럼없는 표현 때문에 기분이 상했으며, 단체 채팅방의 분위기는 갑자기 가라앉았습니다. 친구와 오해를 풀기 위해 따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제 메시지의 어떤 부분으로 인해 기분이 상했는지 개인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친구는 제가 보낸 메시지 속의 지나치게 격의 없는 표현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저 또한 친구에게 격의 없는 표현은 진심으로 우러난 것은 아니며, 앞으로 지나치게 격한 표현은 자제하겠다는 말로 앙금 없이 오해를 풀 수 있었습니다.

친구와 오해를 푸는 과정에서 서로의 생각을 차분하게 공유하고, 대화할 때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하는지 알게 되어서 감사했습니다. 앞으로 위메프에서 근무할 때에도 동료 직원 사이뿐만 아니라 파트너사와 의사소통할 때 작은 오해를 만드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오해가 생겼을 때는 어떤 부분에서 기분이 안 좋아졌는지 차분하게 대화로 풀어가는 위메프의 MD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2. 조직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 갖춰야 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OOOOOOOOO에 근무할 때 OOOOO 전체에서 제일 어려 막내 역할을 한 적이 있습니다. 막내로서 선배 직원들의 주목과 관심을 한몸에 받을 수 있었지만, 관심을 많이 받는 만큼 선배 직원과 조직에 피해를 주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의회에 빨리 적응하기 위해 의정 자료 취합과 문서 정리를 수행했습니다.

의정 자료 취합과 문서 정리는 누군가가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했으며, 제가 함으로써 의회라는 생소한 환경에 빨리 적응하고 업무에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매일 의정 자료를 취합하고 문서를 정리하면서 도내 의정에서 필요한 이슈를 잡아낼 뿐만 아니라 정책팀의 분석 업무를 보조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지난 10월경에 정책5팀에서 여중·고생 위생용품 지원 조례안을 발의할 때 다른 지자체와 시민 단체의 사례를 들어 '조례안을 다듬어야 할 것 같다'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그 결과, 조례안 발의는 보류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위메프 식품 MD로서 가져야 할 마음가짐은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고 생각하며, 이러한 마음가짐을 만들어준 의회사무처 선배 직원들에게 감사했습니다. 조직에 빨리 적응하여 업무에 녹아들 수 있도록 작은 일에도 감사하게 여기는 위메프의 식품 MD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3.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많아져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최근 3개월 동안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작년부터 1년 동안 가족 구성원 모두 각자의 일에 집중하느라 서로 격려만 했을 뿐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다 지난달 주말에는 모두 시간이 맞아 짧게 여행을 다녀오면서 1년 사이에 일어난 변화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진솔하게 이야기 나눌 시간을 가졌습니다. 부모님은 노후 준비와 저와 제 동생의 사회 진출을 걱정하셨고 저는 일과 취업 활동을 병행하는 데서 오는 피로감을, 작년 12월에 작은 옷가게를 차린 동생은 매출 상승에 대한 고민을 나누며 조금이나마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여행을 다녀온 이후 평일에는 저녁에 외식하거나 티타임을 가지는 횟수를 늘리며 식구들 모두 하루에 있던 일을 공유하는 시간을 보냅니다.

저는 이러한 가족이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며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점이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간 바빠서 가족들에게 조금 소홀했다는 반성을 했습니다. 또한, 제가 예상한 그 이상으로 가족들은 저를 물심양면으로 응원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위메프에서 근무하며 같이 일하는 고마운 "동료 가족"과 "내 가족"이 응원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않겠습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1,9183,285Byte

아쉬운점 1 감사함을 느꼈던 소재로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지원자로 인해 상대의 감정을 상하게 했다는 것은 오히려 본인의 약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소소한 소재를 통해 감사함을 찾으려는 시도는 좋지만, 지원자의 인성, 능력이 어필 되는 내용을 작성해 주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서두에 제시한 내용을 충분히 설명하고 있지 않는 사례입니다. 단순히 의회사무처에서 맡은 역할과 업무만 기입되어 있고, 의견을 제시한 사례는 어떤 성과를 말하고자 하는지 모호합니다. 조직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한 본인의 노력과 자세를 중심으로 사례구성을 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계속 비슷한 패턴의 마무리로 기계적인 느낌이 듭니다. 진정성이 없어 보이는 반복적인 글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아쉬운점 4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많아져서 감사한 것인지, 가족이 있다는 사실에 감사한 것인지 내용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족들의 근황 설명은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사건, 경험 위주의 내용으로 감사함을 느낀 순간에 대해 작성하고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답변
"위메프 조미료 카테고리의 상반기 히트 상품, 그대로말린 천연조미료"

앞으로 위메프 MD로 활약할 제 모습을 '그대로말린 천연조미료'의 두 가지 특징에 비유하겠습니다.

1. 긍정적인 자세로 위메프에 풍미를 더 하겠습니다.
조미료의 역할은 음식의 풍미를 추가해 맛을 풍부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요리 전, 후 필요에 따라 '그대로말린 천연조미료'를 사용해 음식의 풍미를 추가하듯이 저 또한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긍정이라는 풍미를 더 할 수 있는 자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1년 4개월의 행정 현장에서 가장 많이 수행한 일은 민원 접수 및 처리였습니다. 대부분의 민원은 비슷한 유형을 반복적으로 접수하거나 민원 접수자의 기분을 일부러 상하게 만드는 때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더라도 최대한 긍정적으로 생각을 전환하여 민원을 처리하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민원 관리에 어려움을 덜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결과, 민원인이 만족할 만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고객과 만족스러운 관계를 만드는 위메프의 '조미료'같은 사람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2. 작은 변화로 큰 울림을 주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그대로말린 천연조미료'가 이번 상반기에 위메프에서 누적 판매량 3만 병을 돌파할 수 있던 이유는 어떠한 요리든지 간편하게 뿌리면 맛과 향이 뿌리기 전과 비교했을 때 확연히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커다란 울림은 작은 변화부터 시작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위해서는 개선할 점을 찾아 끊임없이 피드백하며 발전하는 자세가 갖춰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매사에 열정을 가지고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자신에게서만 답을 찾는 것뿐만 아니라 동료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간의 관계를 좋게 유지하려는 노력을 수반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변화를 위한 첫걸음이며 동료와 파트너사에는 신뢰라는 울림을, 고객에게는 다양한 상품을 빠르게 선보이며 e커머스 시장에 큰 울림을 선사하는 위메프의 식품 MD가 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9841,689Byte

아쉬운점 1 ‘그대로말린 천연조미료’ 만의 특정적인 상품 특징이 아닌 조미료의 특징을 바탕으로 본인을 표현하여 항목에서 요구하는 바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특정 상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분석한 후, 지원자와의 공통점을 연결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좋은점 1 특정 상품의 특징과 지원자의 강점을 연결시켜 작성한 점 좋습니다. 좀 더 완벽히 작성하기 위해서는 작은 변화로 커다란 울림을 보였던 구체적인 사례를 근거로 작성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