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전력거래소 2018년 하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4개
  • 자원봉사 2회
  • 5,45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다시 써야 하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우선 호감 가는 내용도 아닌데, 자격증 이야기가 반복되고 있고, 그 이외의 경험과 활동사항이 언급되고 있지 않습니다. 결정적으로 전반적으로 질문에 맞지 않는 내용이라 의사소통 능력이 떨어지는 지원자라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쓰는 것이 아니라 질문에서 요구하는 내용에 맞게 작성할 때, 호감을 줍니다. 또한 묻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지원하는 회사를 알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회사에 입사를 하면 어떤 일을 하는지 조사해 보고 그와 관련하여 어떤 목표를 세우고 있는지를 요령껏 제시해야 합니다. 막연히 자격증 준비 이야기만 한다면 이 회사에 적합한 인재로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전반적으로 지원회사 및 직무와 관련한 지원자의 차별화된 강점이 없는 자기소개서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자격증 필기시험에 합격하고 실기 시험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실기 시험 기간을 확인해보니 중간고사 기간과 중복이 되었습니다. 학업에 열중하면 자격증 시험에 떨어질 거 같고 실습에 몰두하면 학업성적이 뒤처질 거 같았습니다. 내신 성적과 자격증 둘 다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어느 하나 포기하기 힘들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차근차근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러던 중 자격증 시험은 다시 볼 수 있지만, 중간고사는 다시 볼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수업시간에는 학업에 몰두하여 남들에게 뒤처지지 않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자격증 달성을 위해 학업을 마치고 방과 후 시간에 실습 강의를 신청하여 9시까지 연습 후 귀가하였습니다. 하지만 방과 후 시간에 하더라도 실력이 뒤처지는 게 느껴졌습니다. 이를 해결하고 싶은 마음에 선생님께 부탁한 후 주말에 나와 실습에 몰두하였습니다. 그 결과 수업시간에 실습보다 학업에 열중했기 때문에 성적이 좋게 나왔습니다. 또한, 방과 후 시간과 주말에 나와 실기 연습을 한 덕분에 자격증 취득도 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이때 선택을 하지 못하고 방황하였더라면 둘 다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를 계기로 노력은 결과를 배신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시간 분배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목표가 생기면 상상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천으로 빠르게 옮김으로써 목표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541,303Byte

아쉬운점 1 본 내용은 질문의 의도에 딱 맞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이 항목은 아마도 복잡한 문제에 대한 원인 및 인과관계를 잘 파악하여 과제를 해결한 사례를 요구하는 항목인 것 같습니다. 즉, 그 문제가 얼마나 어렵고 복잡한 문제인지 제시되어야 하고 문제의 원인분석과 같은 행동이 포함될 때, 읽는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복잡한 문제가 될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복잡한 문제라기 보다는 두 개의 일정이 겹친 사례입니다.

답변
현장실습을 나가게 되었을 때 처음 접한 화물선이 LNG선이었습니다. LNG선의 시운전 날짜가 얼마 남지 않아 제가 속한 시운전부서가 야근 및 주말근무까지 하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실습생 신분이었기 때문에 야근 및 주말근무는 할 수 없었던 저는 30명 정도의 부서원 선배분들의 노력을 지켜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저희가 맡은 업무는 주로 외부가 다 완성된 배 내부에 결선 상태를 회로도와 테스터기를 활용하여 유지보수 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시운전 기한도 얼마 남지 않았을뿐더러 구성원이 적었기 때문에 일의 강도는 커져만 갔습니다. 실습생 신분인 저는 미안함과 돕고 싶은 마음에 주말과 야근을 못하기 때문에 업무시간에 온 힘을 다하자고 결심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전기 지식이 없던 저는 옆에서 필요한 공구와 물을 챙겨주는 일부터 시작하였습니다. 그 덕분에 선배분들이 좋게 바줘 업무를 좀더 빠르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팀워크와 업무능률 향상으로 성과를 낼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84836Byte

아쉬운점 1 우선, 이 사례는 이 항목에 어울리지 않는 사례입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당시 상황에 대한 배경 설명을 한 부분으로서 내용의 거의 대부분을 배경설명으로 낭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이 사례가 지원자가 다른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협조한 사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것은 다른 사람과 어떻게 적극적으로 협조하였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원자는 단 한 줄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답변
전기기능사 공부를 시작하던 중 공식도 처음 접해보고 필기합격률도 낮았기 때문에 힘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회사업무와 꿈을 위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해보자고 결심하였습니다. 회사가 끝나고 집에 와서 인터넷강의를 통해 전기기능사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그 모습을 보신 전기기능장 선배분들께서는 주말에 자신의 시간을 내어 직접 강의와 문제풀이를 도와주셨습니다. 노력한 결과 전기기능사 필기시험에 한 번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기쁨도 잠시 한 달 후 실기시험 준비를 위해 인터넷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대부분 독학은 무리고 학원에 다녀야 한다는 말밖에 없었습니다. 집안 형편도 넉넉하지 못하고 회사에 다녀야 했기 때문에 시간이 없어 다음 시험을 생각하던 중 이번이 아니면 다음에 힘들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모습을 지켜보던 전기기능장분들께서는 직접 실습장을 만들어주시고 공구와 도면을 빌려주셨습니다. 실습을 한 번도 안 해 보았기 때문에 결선과 파이프 작업이 오래 걸리며 힘도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비결과 해결방법을 제시해 주면서 시간 단축을 하도록 도와주셨습니다.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보답하고자 쉬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였습니다. 그덕분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엇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081,064Byte

아쉬운점 1 자격증 이야기는 이미 첫 항목에서 활용한 소재입니다. 지원자가 자격증 이외에 특별히 할 이야기가 없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전기기능사 취득이 완수하기 어려운 상황임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끈기 있게 노력한 점을 강조하기 보다는 도움을 받은 내용이 더 강조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