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K E&S 2018년 하반기 신입 현장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반도체&디스플레이과학경영학과
  • 학점 3.95/4.5
  • 토익 760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9,36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는 학부 및 석사과정을 통해 다양한 경험과 학습을 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내용이 지원하는 직무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어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기술을 연구하거나, 무언가를 개발하는 직무를 담당한다면 몇몇 경험들이 강점이 될 수 있겠지만 시설을 관리직으로 지원하면서 기술적 개발과 연구 활동을 강조한 것은 적절치 않아 보입니다. 물론 시설관리직무도 시설의 기술적 지식이 필요한 부분이 있겠지만 현재 자기소개서는 관리적인 부분이 거의 없고, 기술에 대한 내용 밖에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그리고 지원자는 이 회사의 시설관리직이 실제로 어떤 일을 담당하고 있고, 그 일에 자신의 경험이 어떤 연관이 있는지 제대로 설명하고 있지 않아서 업무분석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 같은 느낌도 들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기계관련 국가기술 자격증 취득"

저는 시설관리 전문가가 되고 싶은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계공학도로 기계관련 이론들을 정리하고 시설관리 직무를 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해야겠다는 목표를 세웠고 이를 이루기 위한 여러가지 노력을 했습니다. 처음 자격증 공부를 하며 수많은 이론들과 문제들로 과연 이 목표를 이룰 수 있을까라는 불안함이 생겼었습니다. 하지만 이를 돌파하기 위해 여러가지 노력을 하였습니다. 먼저 졸업한 선배님들에게 자격증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조언을 얻었고 학교에서 진행했던 자격증 관련 프로그램을 이수하며 같이 공부하는 친구들과 스터디 그룹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시험공부방법과 이론을 반복하여 학습 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인해 국가기술 자격증에 최종합격 할 수 있었습니다.

"기계관련 국가 자격증 이론학습내용 - 공조냉동기계기사,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며 냉/난방부하 및 계통도 및 냉동 싸이클에 대해 학습할 수 있었으며, 산업안전기사 자격을 취득하면서 기계, 전기, 화학설비, 건설안전에 대한 안전관련 이론을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이 이론은 각 산업시설에 알맞은 안전관리를 통한 근로자의 안전을 지키는데 목적이 있었으며 각 관련 법규가 안전관리 시행에 뿌리가 되고 있습니다. 안전관리자와 그 시설에 종사하는 의무적으로 안전교육을 받아야 하며 각 시설마다 방호기구와 보호구를 비치하여야 합니다. 이로써 그 시설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아쉬운점 1

→ 시설관리 직무를 수행하며 국가기술자격에서 학습한 이론들을 접목하여 시설관리와 안전관리에 도움이 되는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8271,432Byte

아쉬운점 1 결론적으로 지원자는 자격증 2개 취득과정이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인 것입니다. 이 항목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우선 최고 수준이라는 표현에서 느낄 수 있듯이 목표의 수준이 어떠한가가 첫 번째로 중요합니다. 물론 국가공인 기사 자격증이 누구나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은 아니지만 이 자격증 취득이 최고 수준의 목표로 제시할 정도라면 지원자의 목표 설정 크기는 그다지 크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두 번째 중요한 것은 끈질기게 라는 부분입니다. 즉, 목표가 크다면 달성도 어려울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끈질기게 라는 표현을 한 것입니다. 그런데, 지원자가 목표 달성을 하기 위해 한 활동은 선배에게 조언을 얻고 자격증 취득 교육을 받고 스터디를 한 것입니다. 이는 끈질기게 무언가를 한 것 같은 느낌의 행동이 아니라 자격증 취득을 위해 일반적으로 하는 행동이라는 것이며 그로 인해 지원자의 노력이 빛이 나지 않고, 목표의 크기도 그다지 커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또한 두번째 단락에서 쓴 자격증을 통해 배운 점은 묻지도 않았습니다.

답변
"대학 재학 중 2건의 특허등록"

평소 여러 관점에서 생각해 보는 것을 좋아하고 이러한 생각은 종종 새로운 것을 기획하고 구체화하는데 큰 동력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것을 기획하고 특허를 등록하는 것은 상상의 불확실한 컨셉을 현실의 제약조건을 통해 구체화하는 작업입니다. 좋은점 1

-자동문 제어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 <10-OOOOO>
문제점 파악 : 달려가다 자동문을 통과할 때 한번씩 멈추어야 하는 불편함 발견
개선 목표 설정 : 자동문을 통과할 때 급한 사람인지 아닌지를 판단하여 문 앞에서 정지하지 않고 문을 열어주는 시스템 고안.
프로세스 구상 : 자동문을 통과할 때 늦게 열리는 불편함을 개선하여 급한 사람인지 아닌지를 자동문과 가까운 영역을 1영역, 먼 영역을 2영역으로 하여 1영역에서는 적외선 센싱을 하고 2영역에서는 사람의 평균속도 2m/s를 기준으로 속도센싱을 하여 2m/s이상이면 2영역에서 문이 열리고 그 이하면 1영역에서 문이 열리는 시스템을 고안하였습니다. 좋은점 2


-휴지걸이, <10-OOOOO>
문제점 파악 : 공공 화장실에서 휴지의 무분별한 사용
개선 목표 설정 : 공공장소에서 화장지 사용량을 적정량으로 유지하기 위한 시스템 고안
프로세스 구상 : 스마트 휴지걸이는 화장지 사용량을 적정량으로 유지하기 위해 휴지걸이 막대에 각속도 센서를 통해 사용자가 휴지를 사용하는 휴지길이를 알아내고 한사람이 필요이상의 휴지를 사용할 경우 경고 메세지 또는 경고음이 울려 휴지사용량을 줄일 수 있고 잔량이 거의 떨어졌을 경우 관리자에게 상태를 송수신하는 휴지케이스를 고안하였습니다.

글자수 7981,344Byte

좋은점 1 제시된 주제에 대해 지원자의 기본적인 특성을 글 서두에 잘 정리하였습니다. 글의 도입부로서 효과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좋은점 2 글의 내용이 지원직무 및 회사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본 항목의 주제인 창의성에 어울리는 내용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시설관리전문가"

저는 시설관리 전문가가 되기 위한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설관리전문가의 역량을 기르기 위해 2번의 기계 설비 관련 직업교육을 이수했으며, 관련 실무 과정 수행하는 노력을 했습니다.아쉬운점 1

"OOOO연구원 실무 경험 ( 2년 ) - CO2 고압시스템 설계"

초임계 CO2 발전은 작동유체를 초임계 CO2로 발전하는 발전 시스템으로 초임계 상태는 기체의 점도와 액체의 밀도를 가지고 있어 터빈을 돌리는 에너지 밀도가 기력에 비해 높아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임계점이 증기보다 낮기 때문에 발전기기를 소형화 시켜 발전소 초기 설치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CO2 고압 유체를 보관할 수 있는 탱크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각 기기에 대한 HAZOP을 시행했으며, 가스안전공사, 전기안전공사에 안내 법규에 따라 시스템을 설계하는 업무를 보조하며 안전관리에 대해 실무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론 학습 및 실무경험은 시설관리 및 안전관리 직무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이수(350시간) - 한국OOOOO협회/OOOOOOO양성과정(기계/배관)
플랜트 진행 Process인 입찰, F/S(사업타당성조사), 설계(Feed, PFD, P&ID, Plot Plan, ISO), 조달, 건축, 시운전 학습 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이수(268시간) - 한국OOOO/발전설비 종합기술 및 제어 유지보수 과정 ■
기계 설비 단위기기별 정비에 관한 이론 및 시퀸스 제어, PLC, 유공압 엑츄에이터 정비 실습을 했습니다.
→ 2번의 교육이수를 하며 플랜트에 대한 전체적인 프로세스와 각 공정에 들어가는 단위기기에 대한 학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시설에 있는 단위기기들의 유지 및 정비를 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글자수 9141,490Byte

아쉬운점 1 본 항목은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을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즉, 지원하는 시설관리분야와 관련하여 어떤 특정 영역에 대한 전문성이 있는지를 설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특정 전문성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시설관리분야 전반에 걸친 준비과정을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좋은점 1 직무 연관성 및 특정분야 전문성에 대한 내용이 아니지만 지원자가 나름대로 전공 및 시설과 관련한 다양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호감을 주고 있으며 해당 경험에서 담당한 일이나 학습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경험에 대해 신뢰를 주고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적정기술 고안을 위한 팀협력"

대학 재학 중 OOOO아카데미인 90%를 위한 공학설계를 통해 기술로써 나눔을 할 수 있는 것에 대한 가치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적정기술 아카데미를 수료하고 난 후 학교에 돌아와서 적정기술을 고안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하지만 혼자 기술을 설계한다는 것은 한계점이 크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왜냐하면 아이디어 컨샙을 잡기 위해서는 그 지역에 많은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하는데 혼자서는 많은 정보를 수집하기 힘들었고 정보를 수집해도 그 지역에 맞는 기술을 컨셉을 구상하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함께 공학설계를 하고 있는 팀에게 고민하고 있던 이야기를 하였고 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던 아이디어 대회에 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회준비를 하는데 있어 저의 역할은 아이디어 컨셉을 제시하고 타당성에 대해 총괄하는 역할이였고 기구설계, 지역환경 조사를 팀원들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KOREATECH 아이디어 경진 대회 금상"

그 결과 '소외된 이웃에 희망을' 이란 주제로 교내 아이디어 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아이디어는 전쟁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팔레스타인 지역에 기존의 비싼 의족을 대채할 수 있는 주변 환경을 이용할 수 있는 의족을 개발하는 것 이였습니다.
그 목적을 위해 기존 의족의 단점을 분석하였고 분석 결과 상용화된 의족은 개개인의 특성을 맞추기 힘들고 아이같은 경우 키가 자라남에 따라 다리 길이와 의족의 길이가 달라지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길이 및 두께를 조절 할 수 있고 재료를 기존 의족보다 저렴하면서도 강도가 좋은 스테인리스 스틸을 적용한 의족을 고안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 이 경험을 통해 여러사람과 목표를 가지고 협력하였을때 목표에 대한 시너지를 낼 수 있음을 느꼈고 함께 프로젝트를 하는 것에 즐거움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9161,569Byte

아쉬운점 1 본 내용은 팀 협력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의족개발 프로젝트 소개 내용입니다. 본 항목에서 알고자 하는 것은 지원자의 자원 활용능력입니다. 즉, 혼자 할 수 없는 일을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한 사례를 쓰는 항목으로서 핵심 부분은 다양한 물적, 인적 자원을 활용하는 내용이 제시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내용에서는 팀원에게 고민을 이야기 한 내용만 제시되어 있고, 어떤 자원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그리고 어떤 인적자원과 어떻게 협력을 했는지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단순히 자신이 출전한 대회가 어떤 것을 수행하는 것인지 구구절절 소개하고 있고, 수상한 결과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