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K이노베이션(주) 2018년 하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기계공학과
  • 학점 4.25/4.5
  • 토익 700
  • 토스 Level5
  • 36,85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지원자는 글도 잘 쓰고 머리도 명석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일반적으로 이 회사에 지원하는 다양한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에 비해 질문의 요구 사항을 잘 이해하고 그에 맞게 최대한 노력한 흔적이 엿보인 자기소개서입니다. 다만 지원자를 좀 더 돋보이게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지 못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는 전반적으로 자기소개서 질문을 제대로 읽고 이 내용을 썼으며, 다른 회사에 쓴 자기소개서를 그대로 복사하지 않고, 이 회사의 특성을 반영하여 직접 처음 쓴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즉, 질문과 답이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있고, 그 내용이 질문의 요구를 제대로 반영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석사 졸업자로서 자신의 전문성과 보유 역량을 적극적으로 설명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목표 달성을 위한 책임감과 적극적인 태도"

석사 과정을 시작하면서 횡류터빈의 마이크로 에너지 하베스팅을 주제로 첫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최종 목표는 임펠러 회전에 의해 후류에서 발생하는 정상적인 유동특성을 활용하여 진동에너지를 수확하는 것이며, 연구실 내의 선행 연구는 없었기에 ‘이제 막 연구실에 들어온 내가 과연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뒤로 제쳐두고 열정적으로 임했습니다.아쉬운점 1
먼저 선배들이 진행한 다른 연구들을 살펴보면서 어떤 식으로 진행하였는지 분석하였고, 최종 목표 달성을 위해 이론 공부와 모델링, 경계조건 설정, 수치해석, 결과 분석이라는 단계적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그 다음 횡류터빈의 특성에 관한 공부와 함께 3차원 횡류터빈의 모델링을 진행하였고, 수치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를 이어나갔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정상상태 해석은 가능하였지만, 부족한 프로그램 사용 능력으로 과도해석과 유체-구조 연성해석 부분에서 많은 장애물이 존재하였습니다. 이때, ‘처음부터 내가 가진 역량에 비해 너무 과한 연구를 무리해서 해보겠다고 한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에 많은 좌절감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흥미를 느끼고 배우고 싶어 선택한 세부 전공이고 역량을 키우려면 그만큼 투자한다 생각하였고, 그 누구보다도 열심히 공부하였습니다. 많은 예제들을 찾아 직접 따라 해보고 해당 기법을 사용한 논문들도 찾아보면서 경계조건을 설정하는 방법을 분석하였습니다. 그 결과, 만족할만한 결과를 도출해 횡류터빈의 에너지하베스팅에 관한 타당성 확보와 함께 진동에너지가 수확되기까지의 과정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연구를 수행하면서 단계별 성과를 보여주기 위하여 학회에 참가하였으며,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우수발표 논문상까지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이처럼 주어진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인 태도로 목표를 달성하는 장점은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글자수 9711,693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이 사례의 배경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내용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지원자가 세운 목표가 왜 최고 수준의 목표인지 설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목표의식과 목표의 크기를 확인하기 위해 제시된 항목입니다. 지원자가 이 사례를 최고수준의 목표라고 생각한 이유가 반드시 있을 것입니다. 그 이유를 글 서두에 제시한다면 인사 담당자가 좀 더 편안한 마음으로 이 글을 읽을 것입니다.

좋은점 1 항목의 요구 사항에 맞게 목표 설정과정, 목표 달성 가능성, 문제점, 문제점 해결과정 등을 제대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글도 잘 써서 어렵지 않고 의미 전달도 잘 되고 있습니다.

답변
"신선한 접근을 통한 성취감"

학부 과정 중 공과대학 부회장으로서 가을 축제를 기획하고 진행하였습니다.
유명 가수나 아이돌의 공연과 함께 음주가무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기존 축제는 학우들의 기대감이 높지 않다 생각하였고, 총학생회와 함께 축제기획위원회로서 기획을 시작하면서 차별적이고 새로운 축제를 학우들은 물론 지역 주민들에게도 선물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선정하였습니다.
축제가 배움이 반복되는 학생, 사회생활에 지친 사람들의 지루한 일상에서 벗어나 잠깐이나마 맛볼 수 있는 달콤함이라 생각하였고 여행이라는 키워드를 제시하였습니다. 여행을 중심으로 원하는 테마를 골라 즐길 수 있게 하자는 아이디어였으며, 위원회 구성원들은 참신하고 재미있을 것 같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후 투표를 통해 제가 제시한 아이디어가 선정되었으며 게임존, 운세존, 복고존 등 총 5개의 존을 구성하였습니다. 복고존의 리더를 맡아 응답하라 드라마에 영감을 받아 어릴 적 추억을 찾아 떠나는 여행을 목표로 선정하였고, 운동장을 롤러장과 복고풍의 옷, 게임기, 그리고 추억의 과자 등을 활용하여 복고존으로 만들었습니다.좋은점 1

그러던 중 축제가 다가오면서 위원회 구성원들의 열정이 줄어들고 힘들어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서로 감정이 상하는 일이 생기고 이로 인해 축제 준비도 더뎌졌습니다. 어떤 방면으로는 기획을 주도했던 저였기에 이러한 상황 속에서 그 누구보다도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다른 존의 일을 도와주는 것은 물론 함께 해야 하는 일도 먼저 나서서 시작하였고, 위원회 구성원들은 저의 의욕적인 태도에 열정을 다시 높일 수 있게 되었으며 개개인의 갈등도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이후 사고 없는 재미있는 축제를 학우들은 물론 학교 주변 주민들에게 선물할 수 있었고, 경기일보에는 신선한 축제라는 주제로 보도까지 되어 높은 성취감과 보람을 느낀 추억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학생이 아닌 SK 이노베이션의 일원으로서 다양한 관점에서 창의적으로 접근하여 의욕적으로 일하는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9961,731Byte

좋은점 1 일반적인 축제 기획 사례와는 다른, 참신한 내용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또한 항목의 요구 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여 작성하였고, 글도 읽기 좋게 잘 작성 되어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물론 이 내용이 사실이기 때문에 이렇게 썼겠지만 문제에 대한 해결과정에 지원자의 역할이 별로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너무 쉽게 문제가 해결되어 문제해결과 관련된 지원자의 역량을 판단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다양한 인자를 고려한 수치해석"

열유체를 세부전공으로 석사과정을 수행하면서 수치해석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키워왔습니다.좋은점 1
나비에스토크스 방정식 기반의 수치해석은 유체의 거동이 열, 구조, 진동, 소음 등 다양한 인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줄 수 있으며, 해당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싶어 지속적으로 학습을 해왔습니다.
수치해석 관련하여 기반이 하나도 없던 제가 역량을 쌓기 위해 선택한 방법은 관련 연구, 이론 등을 끊임없이 찾아보고 읽어보고 배우는 것이었습니다. 유체역학적 이론과 기본적인 유동해석을 공부하고, 유체기계를 직접 해석하였고, 어느 정도 기반이 쌓인 후에는 터빈, 펌프, 다상유동분리기, 초소형 비행체 등을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목표 설정, 설계, 해석, 검증까지 진행하면서 전문성을 키웠습니다. 연구를 진행하면서 나온 성과들은 국내와 해외를 가리지 않고 학회에 참석하여 발표하였고 학회 안의 다른 연구들을 살펴보면서 또 다른 학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업들과 함께 연구과제를 진행하면서 수치해석 기반의 데이터를 도출하여 실험과 비교하고 최적설계를 진행하는 등의 기술교류를 통해 서로가 발전하는 경험도 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2

이러한 수치해석 기반의 역량은 배터리 관련하여 다양한 소재와 공정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과정에서 발생했거나 발생할 이슈에 대해 적절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음은 물론 공정을 개선하기 위해 필수 불가결하다고 생각하며, 전문성을 키우면서 경험했던 연구개발 과제들은 향후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방향성을 제시하고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좋은점 3

글자수 7911,375Byte

좋은점 1 질문의 의도대로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언급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직무를 이 회사에서 수행할 때, 수치해석 분야가 어떤 의미와 중요성이 있는지를 이 부분에서 설명하면 더 구조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내용이 될 것입니다.

좋은점 2 지원자가 제시한 특정 영역의 학습과정 및 연구과정을 구체적으로 잘 작성하였습니다. 다만 무엇을 배우고 무엇을 했다라고만 제시되어 있어 현재 지원자의 역량을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각각의 준비과정의 결과, 현재 어떤 수준의 능력, 지식, 실력이 있고 그것이 이 회사의 어떤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적극적으로 제시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좋은점 3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직무를 이 회사에서 수행할 때, 수치해석 분야가 어떤 의미와 중요성이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부연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이 내용이 글 서두로 가면 전체 내용이 더 구조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피할 수 없다면 해결해라"

연구실에서 진행하던 연구개발 과제의 최종 보고서를 동기들과 급하게 다시 작성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동기가 실무자로 담당하고 있던 플랜트 민감설비용 저충격 소화노즐 과제의 당해년도 최종보고서가 미흡하다는 결과를 받았고, 수정/보완을 해서 다시 제출하라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당시 과제의 실무자인 동기는 해외 학회에 참석하고 있었고 그렇다고 한명이 맡아 혼자 진행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다같이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 되어 동기들과 갈등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각자 맡아서 진행하던 업무가 있어 하기 싫어하고, 그 누구도 선뜻 나서지 않았습니다. 저는 피할 수 없는 일이고 누군가는 리드를 해야지 상황이 개선이 된다 생각하였고, 먼저 나서서 평가 결과와 수정과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분석하였습니다. 분석 결과, 연구실의 당해년도 성과에 대한 타당성 부족과 함께 과제를 수행하는 기관의 성과 미흡이었으며 수정 및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선정하였습니다.좋은점 1

그러고 난 후, 동기들에게 어차피 피할 수 없는 문제이니 시간을 투자해서 해결하자고 하였고, 개개인에게 적절한 파트 분배를 하였습니다. 그 중 저는 저충격 소화노즐의 수치해석 결과를 보완하여 타당성을 확보하였고, 각자 만든 데이터를 취합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결과보고서를 정해진 시간 내에 수정/보완하여 무사히 과제를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공동체 생활은 나와는 다른 환경에서 살아온 타인과 어떤 동일한 목적을 가지고 생활하기 때문에 사고방식이 다른 서로 간에 갈등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그런 갈등을 피하기 보다는 오히려 그 안에서 배우고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런 불가피한 갈등을 해결함으로써 협동심을 기를 수 있으며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으로 이끌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9291,613Byte

좋은점 1 배경설명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내용이 쉽게 설명되어 있어 당시 상황에 대해 쉽게 이해된다는 점이 좋고, 소재가 질문에 잘 맞는 내용인 점도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지원자의 자원 관리능력과 협업을 이끌어 내는 역량을 확인하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전체 내용에서 이 부분이 그에 대한 내용인데, 너무 부실하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즉, 지원자의 자원 관리능력과 협업을 이끌어 내는 능력이 돋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이 사실이기 때문에 이렇게 썼을 수도 있지만 거짓이 아닌 범위 내에서 지원자의 행동이 좀 더 돋보이도록 내용을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