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모비스㈜ 2016년 하반기 인턴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기계공학과
  • 학점 3.38/4.5
  • 토익 910
  • 토스 Level6
  • 27,72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지원자가 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지식, 기술, 실력이 있는지 설명한 부분이 하나도 없고, 단순히 “책임감 있고, 도전적이다” 라는 것을 강조한 자기소개서입니다. 즉, 자기소개서는 회사에서 직원을 뽑기 위해 확인하는 서류이고 그 특징에 맞게 쓰기 위해서는 직무와 관련된 내용이 전략적으로 제시되어야 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을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더구나 지원자는 이공계 기술직으로 지원하는 사람인데, 기술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어서 전공과 관련하여 관심도가 높지 않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실력, 능력, 기술이 있는지는 알 수 없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맡은 바 책임을 다하자"

현대모비스의 1년간 판매 수량이 1개 이하인 품목은 44만 개가 넘습니다. 또한, 단종 차종의 부품을 여타 기업들과 함께 협력하여 생산하는 전 세계 유일한 기업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기업의 수익성만 따진 것이 아니고 기업의 무한책임정신으로 가능한 것입니다.아쉬운점 1 저는 2015년도 1학기에 농구소모임OOOOO의 주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처음 하는 직책이라 두려웠지만 제가 한 동아리를 이끈다는 사실에 책임감을 가지고 임하였습니다. 주장을 맡은 후, 첫 연례행사인 졸업생들과 재학생들의 단합을 주최하였습니다. 처음으로 행사를 주최하기에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연례행사라 망칠 수 없다는 생각으로 준비했습니다. 각 재학생을 연락, 물품구매, 계획으로 배분하여 충분한 준비를 해나갔습니다. 하지만 늦은 준비로 장소가 마땅치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책임감을 가지고 인천에 있는 모든 농구장에 전화를 돌린 결과, 장소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열심히 준비한 결과, 총 40여 명의 행사 참석인원이라는 결과를 만들어냈습니다. 또한, 행사에 찾아오신 선배들과 참석한 재학생들을 위해 진행을 맡았고, 그 결과 원활한 진행으로 참석한 선배들과 부원들에게 칭찬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준비하며 힘도 들고 잘 따라주지 않는 부원들이 있었지만, 주장이라는 책임감 아래 제가 한 번 더 뛰며 이끌어낸 결과였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831,165Byte

아쉬운점 1 자신의 책임감을 강조하기 위해 억지로 쓴 회사 정보라는 느낌이 듭니다.

아쉬운점 2 지원회사가 책임정신이 있는 회사라고 주장했고, 자신도 책임감이 있는 사람임을 말하기 위해 이 사례를 쓴 것은 이해가 되지만 회사 지원동기 내용으로 부적절합니다. 우선 단 한가지 사례를 제시하며 자신이 책임감이 있다고 주장한 점에서 논리성이 떨어지고, 내용도 그다지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한 회사에 지원한 동기를 농구소모임 사례로 설명한 것 자체가 쉽게 생각하고 쓴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지원동기는 왜 지원직무를 희망하는지, 그리고 어떤 준비가 되어 있는지, 준비과정에서 엿보이는 지원자의 강점이 무엇이고 그 강점과 연관 지어 지원회사에 왜 지원했는지를 제시하는 방식이 더 효과적입니다.

답변
저의 가장 큰 경쟁력은 도전하는 정신입니다. 아쉬운점 1

"250m의 상공을 넘어서"

군 전역 후,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싶어서 OO로켓연구회라는 동아리에 가입하였습니다. 여름방학에 전국대학생로켓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모든 부원이 대회준비를 했습니다. 제어, 동체, 엔진 팀으로 역할분담을 통하여 대회를 준비했습니다. 저는 엔진 팀 소속으로 대회에 사용할 1개의 엔진을 위해 하루 8개씩, 약 100개의 고체엔진을 제작하였고 그 중 최고의 엔진을 고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신입 회원이지만 항공우주공학과라는 전문적 지식을 이용하여 엔진 팀에 도움이 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제어, 엔진, 동체 팀이 모두 이루어져 소형로켓이 완성되었습니다. 대회 당일, 로켓은 250m 상공을 날며 금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저에게 방학을 포기하고 처음으로 도전하는 대회였지만 부원들의 협력과 열정으로 이루어낸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2

"새로운 프로그램에 대한 도전"

2학년에 카티아 프로그램을 다루는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카티아를 다룬다는 것이 매우 흥미로워서 수업을 한 후에 매일 카티아를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하다가 안 되는 부분이 있으면 유튜브를 찾아 문제해결에 노력했습니다. 그마저도 안되면 교수님을 찾아가 문제점을 알고 습득하기까지 노력하였습니다. 그러던 도중 팀 프로젝트로 오토바이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제가 프로그램에 관해 공부했었기에 팀장을 자처하고 팀원들에게 보다 쉬운 방법을 가르쳐주어 빠르게 파트들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오토바이는 여러 개의 파트가 맞물려서 기계적으로 작동하는 원리입니다. 파트들을 한 번에 돌리기보다는 두 가지의 파트로 나누어서 시간을 맞추어 작동하는 법을 적용하였고, 교수님이 그 방법은 참신하다는 평을 남겨주셨고, 그 결과 팀 프로젝트에서 최고점을 받아 A+학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의 위치에 안주하지 않고 한 발짝 앞으로 나가는 도전하는 삶은 제게 큰 에너지가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9951,700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에서는 직무적 역량을 제시해야 합니다. 태도나 마음가짐과 같은 내적인 역량은 특별한 사례가 아니면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두 번째 사례로 제시한 카티아 활용능력과 관련된 경쟁력이 제시되면 더 좋은 글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경험이 왜 도전의 경험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내용으로 보면 동아리 회원으로서 참가한 활동 정도로 보이는데, 도전이라고 표현했다면 그에 어울리는 내용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아마도 지원자는 금상을 받은 대회 출전 경험을 어떻게든지 이야기하기 위해 도전으로 포장한 것 같습니다.

아쉬운점 3 역시, 이 경험이 왜 도전의 경험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내용으로 보면 수업 중 하나를 들은 것이고, 전공에서 제공되는 수업입니다. 어떤 점에서 도전이라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도전이라고 표현했다면 그에 어울리는 내용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아마도 지원자는 학점이 좋았다는 것을 어떻게든지 이야기하기 위해 도전으로 포장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