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부동산원 2018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법학과
  • 학점 3.02/4.5
  • 토익 890
  • 자격증 3개
  • 교내활동 1회
  • 29,39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자신이 써 놓은 자기소개서를 활용하여 대충 채워 넣은 자기소개서입니다.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지 않는 내용이 곳곳에 보였기 때문입니다. 즉, 자기소개서 항목을 면밀히 분석하여 정성껏 쓴 것이 아니라 항목을 채우는 데 급급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회사 및 직무에 대한 특별한 관심과 애정 때문이 아니라 막연히 공기업에 지원하기 위해 작성한 자기소개서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한 전반적으로 회사 및 직무와 연관된 경험이나 지식, 실력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고 제시한 사례가 호감이 가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동기에서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았고, 목표 역시 막연한 주장뿐이었습니다. 그 외 항목은 항목의 의도에 맞지 않는 내용이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부동산에 관한 관심이 한국감정원에 관한 관심으로"

거주하던 집의 재개발과 어머니의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으로 부동산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아버지가 소유 중인 그린벨트 토지가 공익사업을 위해 사용되었고 한국감정원에 관한 관심으로 이어졌습니다. 아쉬운점 1모든 국민이 본인의 집을 갖기를 평생 소망합니다. 부동산 시장의 안정과 질서를 유지함으로써 모두의 소망실현에 이바지하고 투기가 아닌 건전한 부동산 문화를 성립하고자 한국감정원에 지원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첫째, 정확한 업무 진행으로 공정성을 실현하겠습니다. 부동산가격의 공시와 감정평가서의 타당성 조사 그리고 시장분석에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진행으로 청렴성을 확보하겠습니다. 둘째, 적극적인 자세를 견지하겠습니다. 4차 산업으로 인해 변화하는 부동산 시장과 관련 지식에 관심을 가지고 학습하여 문제 발생 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446781Byte

아쉬운점 1 이 회사에 처음으로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를 쓴 것은 좋지만 관심을 가지는 것과 회사에서 직원으로 일하는 것은 엄연히 구분되어야 합니다. 이 내용 뒤에 회사에서 직원으로 일하고 싶다는 것을 결정하는 과정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진정성이 없는 형식적인 포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내용이 사실이라면 지원자가 왜 건전한 부동산 문화를 구축하고 싶은지 그 이유를 자신의 이야기와 함께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거창한 포부를 막연하게 제시한 내용입니다. 이것을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무엇을 하겠다는 말만 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해야 주장에 대해 공감을 할 수 있습니다.

답변
"조직만이 가질 수 있는 장점"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라는 말은 조직의 중요성을 잘 나타내는 속담입니다. 캠페인과 조별활동, 현장 아르바이트를 통해 조직은 개인의 능력을 합친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아쉬운점 1캠페인을 진행할 때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내면서 계획의 완성도를 높여갔습니다. 조별활동을 진행할 때에는 민주적인 의사결정과정을 경험하였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는 자세를 배웠습니다. 현장 아르바이트 경험에서는 소속감을 바탕으로 동기부여가 되었고 이는 업무에 열정적으로 참여하게 된 바탕이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첫째, 시너지효과를 내겠습니다. 신뢰와 성실함을 바탕으로 조직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업무분위기를 밝게 하겠습니다. 둘째, 소속감을 가지고 업무에 참여하겠습니다. 조직을 긍정적 준거 집단으로 인식하여 열정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셋째, 구성원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저의 주장만을 내세우지않고 민주적인 의사결정과정을 거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489855Byte

아쉬운점 1 무엇을 경험했는지를 쓰는 것이 아니라 조직이 왜 중요한지를 먼저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본인이 조직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무엇을 배웠는지를 묻고 있는 항목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3 포부를 물은 것이 아니라 조직원으로서의 역할을 묻고 있습니다.

답변
"법률 전반에 대한 학습"

헌법, 민법, 상법, 형법, 행정법, 국제법 등을 학습하였습니다. 법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단순히 이론과 법령을 보는 것이 아니라 관련되는 판례를 찾아보고 판례에서 어떻게 이론이 적용되었는지, 법의 조항이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확인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컴퓨터 활용능력과 상대방에 대한 배려"

컴퓨터 활용능력이 우수합니다. 전자기기를 좋아해 주변 사람들에게 컴퓨터나 전자기기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이에 관한 지식으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과 빠른 문서작성능력으로 효율적인 업무 진행이 가능합니다.
아쉬운점 2

마지막으로 상대방의 처지에서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텔레마케팅 아르바이트를 진행하면서 고객의 처지에서 생각하고 적극적인 문제 해결을 도왔습니다. 독단에 빠지지 않으려는 노력으로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노력을 통해 상대방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460793Byte

아쉬운점 1 이것이 왜 지원직무의 전문성 향상과 관련이 있는 것인지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은 전문성이기 보다는 기초 역량에 해당됩니다.

아쉬운점 3 업무 태도를 물은 것이 아니라 전문성을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답변
"소통의 어려움"

대학교에 입학하고 나서 학회에 가입하였습니다. 학회에서 2학기 학회행사에서 발표할 내용을 여름방학에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개인들에게 연락하는 담당 학우가 저의 전화번호가 없었던 것이 소통의 어려움을 겪게 된 원인이었습니다. 이후에 담당 학우가 모두에게 여름방학에 준비하기로 한 내용을 전달했다고 말한 것이 문제의 시작이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내용을 모른 채 여름방학 시작 후 아르바이트 시작하였고 일을 하던 도중 연락을 받게 되었습니다. 미리 연락을 받은 적이 없었지만 걸려온 전화에서는 다른 사람들은 다 참석하였는데 왜 저만 나오지 않느냐는 말이었습니다. 연락을 담당하였던 학우에게 저의 연락처가 없다는 것을 나중에 알게 된 이후에도 저한테는 아무런 사과조차 없었습니다.아쉬운점 1

어느 한쪽의 말을 일방적으로 믿게 된다면 소통의 어려움이 발생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나도 잘못을 인정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한 적은 없는가에 대한 고찰을 하게 한 경험이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95859Byte

아쉬운점 1 본 항목은 어려움과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지원자가 노력한 점이 핵심이 되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본 사례는 그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2 결론은 항목의 주제인 어려움과 난관을 대하는 태도에 관련된 교훈이 되어야 합니다.

답변
"상대방에게 인정받는 신뢰의 비타민"

신뢰와 성실성은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상당 부분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과 조직의 미래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일의 효율성과 결과에도 결정적인 작용을 한다고 믿습니다.

저는 현장에서 사람들과 같이 호흡하는 아르바이트를 자주 경험하였고 업무에 대한 빠른 이해와 성실함으로 구성원에게 힘이 되었고 분위기를 밝게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구성원에게 인정을 받고 현장을 원활하고 안정되게 이끌었다고 자부합니다.

올림픽 기간에 방송진행에 관련된 아르바이트를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주어진 업무를 파악하고 단순한 점검표를 만들었고, 일관된 성실성으로 구성원들의 신뢰를 얻었고 상당 부분 정규직의 일도 하게 되었습니다.

조직이나 개인이나 신뢰와 성실성이 담보되어야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직업윤리로서의 신뢰와 성실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59800Byte

아쉬운점 1 자신의 강점을 나열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이 항목은 직장인으로서 직업윤리가 왜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의 가치관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를 제시하는 항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