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우리은행 2018년 하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해외대학
  • 정치외교학과
  • 학점 3.9/4.5
  • 토스 Level7
  • 해외경험 2회
  • 18,23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우선 지원자는 금융과 관련하여 수신, 외환, 인사 업무를 담당했다고 했는데, 이것이 직원으로서 경력을 이야기하는 것인지, 인턴을 의미하는 것인지 정확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내용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특별히 호감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각종 역량이 그다지 특별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즉,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소재, 내용으로 채워져 있어, 지원자만의 강점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지원하는 회사의 특징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도 아쉽습니다. 회사 지원동기를 쓰라고 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없고, 다른 내용들도 회사명만 바꾸면 같은 직무인 경우, 어떤 회사에도 갖다 쓸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아마도 이 회사가 지원자의 목표 회사가 아니었을 것이고, 오랜 기간 회사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지 못한 상태에서 급하게 작성해서 낸 자기소개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금융101"

프로듀스 101 및 프로듀스 48이라는 프로그램 다수의 연습생들이 출연함으로써 다채로움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저 또한 우리은행에 입행하여 다양하게 쌓아온 노하우로 고객들을 응대할 준비를 해왔습니다. 시중은행의 한 해외지점의 은행 설립 시점부터 수신, 외환, 인사 업무를 담당하면서 많은 개인 및 법인 고객들을 응대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에 더불어 최근 6개월간 영업노하우를 얻기 위해 보험영업도 경험했습니다. 영업점의 최전방에서 고객을 맞이하는 행원은 능수능란하게 다양한 고객들을 응대해야 되는 직업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12535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잘못 이해하고 쓴 글입니다. 이 항목은 많은 은행 중에 왜 우리은행에 입행하고 싶은지를 묻고 있습니다. 즉, 은행에서 일하고자 하는 이유를 묻는 것이 아니라 우리은행에 왜 오고 싶은지를 묻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우리은행을 선택한 결정적 동기를 제시하고 우리은행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갖춰야할 능력이나 자질이 무엇인지 제시한 다음 그와 관련하여 어떤 준비를 했는지를 설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역지사지(易地思之)"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에게 귀 기울이는 행원이 되겠습니다. 이른 새벽 출근길 지하철 안에서 어린 아이와 엄마가 탔습니다. 지하철은 빠르게 움직이고, 안은 승객들로 꽉 찼습니다. 그 사이에서 승객들에게 치이는 모녀를 보고 얼른 자리를 내주었습니다. 정말 작은 선행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의 어머니는 제가 내리는 그 순간까지도 감사해 했습니다. 작은 배려 하나에도 큰 차이가 생기는 것이 인간관계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CS를 중요시 여겨야 하는 행원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 중 하나가 바로 고객에 대한 배려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07525Byte

아쉬운점 1 전혀 호감가는 내용이 아닙니다. 자리 양보한 것을 뭔가 대단한 역량처럼 작성되어 있는데, 이는 기본적인 인성 및 태도로 보아야 합니다. 배려를 강조하고 싶다면 이런 기본적인 사례가 아닌 특별한 사례를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와 포부가 고객에게 귀를 기울이는 행원이 되겠다는 부분도 당연히 가져야 하는 태도를 썼습니다. 전반적으로 호감을 주는 내용이 없습니다.

답변
작은 변화가 큰 변화를 가져옵니다. 이는 금융업도 예외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IT 기술 발전에 의한 4차 산업혁명으로 블록체인, IoT, AI로봇 등이 은행의 영업점뿐만 아니라 은행의 존재 자체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우리은행의 발빠른 움직임도 높이 평가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하지만 신속함과 편안함만을 추구하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례로 최근 보이스피싱 사례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각종 단체 및 기업을 사칭할 뿐만 아니라, IT기술을 악용하여 고객의 예치금을 편취하는 사례까지 발생합니다. 직계가족이 몇 달 전 보이스피싱을 당하면서 이에 대한 심각성을 더욱 느끼게 되었고,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도 많이 듣게 되었습니다. 10명 중 약 7명 정도의 수가 보이스피싱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스마트뱅킹 기능을 아예 해지한 사람들도 많았고, 일정 금액 이상으로 거래할 경우에는 무조건 영업점을 방문해 처리한다고 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도전하되, 은행거래에 대한 보안만큼 은행업에 있어 영업점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고객과의 끈끈한 관계는 IT기술로 형성하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5871,002Byte

아쉬운점 1 많은 지원자들이 선택하는 트렌드를 선택했습니다. 내용을 어떻게 풀어나가는지가 중요합니다.

아쉬운점 2 자신의 의견을 제시한 것은 맞지만 특별히 호감이 가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한 방법론이 제시되지 않고 막연히 “~~해야 한다” 라는 주장만 하고 있어서 호감이 반감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