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PC삼립 2017년 상반기 신입 자재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중국지역통상학과
  • 학점 3.69/4.5
  • 토익 650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5개
  • 37,67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소소하게 아쉬운 점은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잘 쓴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자는 글을 잘 쓰는 강점이 있습니다. 항목의 의도도 잘 이해했고 자신의 생각도 잘 정리하고 있어 읽는 사람이 내용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산업이나 기업에 대해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적절히 활용하고 있어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사실처럼 느껴진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다만 지원동기 항목에서 지원자의 이야기가 좀 더 제시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이며 포부를 좀 더 구체적인 방법론까지 제시하면 좋았을 것입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설명한 항목에서는 지원자의 실제적인 행동이나 경험이 제시되지 않고 원론적인 이야기 위주로 작성된 점이 아쉬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우리나라를 선진국의 반열로 이끈 것은 신발, 자동차, IT반도체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뒤에는 항상 물류가 자리 잡고 있고 이는 우리나라 미래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저를 자연스레 물류업에 발을 들여놓게 만들었고 미래의 물류는 재고 및 집하과정 축소로 인한 통상적인 프로세스 개선으로 인한 발전보다 자신만의 강점을 가진 전문성 있는 테크놀로지가 물류의 발전을 이끌어 나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

이러한 사실은 제가 SPC GFS를 바라보게 하는 이유가 되기에 충분했습니다. 식품생명공학부분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식자재물류에 집중하여 국내 최대 규모 3온도대 물류 인프라로 대한민국 최고의 콜드체인망을 구축함은 물론, 식품 제조업계에서 위생관리 입증을 위해 받아오던 HACCP 마크를 물류 업계최초로 획득하여 전문성을 더하였습니다. 이는 GFS가 식자재물류의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기업임을 알게 해주는 동시에 그 중심에서 함께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아쉬운점 1저는 GFS만이 가진 강점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신선한 식자재로 행복을 줄 수 있는 업계 최고의 글로벌 종합식품기업으로 거듭나게 만들고 싶습니다.

"까다로운 직원이 되겠습니다."

광우병파동과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시기 해당 식재료에 대한 파급력은 엄청났습니다. 현상이 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그 식재료를 오랜기간 먹지 않았습니다. 즉, 사람들은 식재료에 대한 변화에 민감하여 다시 원상태로 끌어올리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저는 GFS의 핵심요소인 식재료의 신선도에 대해서는 매우 까다로워지겠습니다.좋은점 2

첫째, 출고 전 신선도 체크 알리미 시스템을 구축하여 품질 저하를 사전에 방지하겠습니다.
둘째, 분기별로 식자재를 제공하고 제공받는 거래처들을 찾아가 문제점을 해결하는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신뢰성을 구축하겠습니다.
셋째, 기업에서 다루는 식자재에 대한 공부를 하여 재료별 특성에 맞는 운송방식을 통해 전문성을 극대화 시키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9911,704Byte

좋은점 1 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지원자의 이야기가 적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연스레 물류업에 발을 들여놓았다는 표현보다는 자신의 어떤 관심사 및 특징에 잘 맞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회사의 장점만을 제시하기 보다는 회사의 특징과 지원자의 부합점이 무엇인지를 제시하는 것이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됩니다.

좋은점 2 자신의 포부를 제시하기 앞서 이런 생각을 가지게 된 계기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구체적인 내용이 없고 무엇을 하겠다는 막연한 내용만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3가지를 간략하게 쓰는 것 보다 차라리 한 가지라도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됩니다.

답변
협업이라는 SPC의 핵심가치는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입니다.
좋은점 1

첫째, 생활신조
대학시절 경영학 수업 중 PPT 과제를 내주시면서 교수님이 하셨던 말씀이 있습니다.
경영의 즐거움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약한 자들이 합해 강자를 이기고, 평범한 사람들이 합해 비범한 결과를 내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팀워크입니다.
이 말을 곰곰이 생각해보니 작게는 동아리로 시작하여 크게는 기업과 국가들이 모두 협업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느꼈고 협업이란 거대한 창조가치에 매력을 느끼고 제 생활신조로 지켜가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둘째, 다양한 가치들을 발현시킬 수 있는 가치
혼자라서 나밖에 몰랐다면 함께가 됨으로써 상대방을 알게 되는 배려를 만들어내고, 혼자라서 하나밖에 못했던 일들은 함께가 됨으로써 둘 이상의 것을 하게되는 전문성을 만들어내며, 혼자서는 상상도 하지 못할 일들은 함께가 되면 현실로 만들어 세계를 뒤집을 수 있는 창의력을 만들어냅니다. 이와 같이 협업은 다양한 가치들을 발현시킬 수 있는 가치입니다.아쉬운점 2

셋째, 물류업에 반드시 필요한 가치
물류는 제품의 흐름이라는 뜻입니다. 제품이 흘러가려면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 제품을 보관하는 창고, 제품을 운송할 수 있는 운송수단,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매장이 필요합니다. 이 모든 관련부서에서의 협업이 바로 물류 프로세스를 완성시킵니다. 그러기 때문에 협업은 반드시 필요한 가치입니다.좋은점 2

글자수 7081,210Byte

좋은점 1 결론을 글 서두에 명쾌하게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현재 내용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소제목이 생활신조라고 되어 있고 글 내용에서도 자신의 생활신조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교수님의 말이나 생각이 아니라 이런 생활신조가 엿보이는 지원자의 이야기가 제시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역시, 내용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좋은 말만 써 놓는 것 보다는 경험에서 배웠다는 느낌이 들 수 있도록 경험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좋은점 2 회사 및 직무와 연관 지어 설명한 점이 좋고, 내용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