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CJ대한통운(주) 2018년 상반기 신입 자재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중국지역통상학과
  • 학점 3.69/4.5
  • 토익 650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5개
  • 12,18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소재와 내용으로 채워진 자기소개서입니다. 즉, 내용에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만 특화된 내용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는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소재, 내용 전개방식을 그대로 따라서 썼습니다. 지원동기 항목은 지원자의 이야기가 전혀 없고 회사에 대한 이야기만 있습니다. 지원동기 도 자기소개서의 한 항목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즉, 지원동기도 지원자에 대한 이야기가 핵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포부도 구체적인 방법론이나 근거 제시가 없고 막연한 주장만 있습니다. 직무 관련 역량 항목은 학창시절 수업에 대한 내용과 내적 역량에 대한 내용 두 가지만 제시하고 있어서 궁색해 보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현실로 보여주는 힘을 가진 기업, CJ대한통운"

용산컨퍼런스에서 진행된 국방통합물류전문가 세미나는 저에게 CJ대한통운을 바라보게 하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CJ대한통운 물류연구진들의 실무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강의는 현장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직무 역량을 한 단계 올려주었으며, 그 중에서도 TES 체제에서 이루어 낸 휠 소터와 W-네비게이터로 이룬 3D 산업에서의 탈피는 가격경쟁 구도로 치우쳐진 물류산업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으며 물류업이 미래를 주도해나갈 것이라는 저의 생각을 현실로 만드는 기업이라는 것을 알게 해주었습니다. 저는 CJ대한통운에서 세계물류를 주도하는 일원으로 함께 나아가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물류는 모든 경제활동의 기초"

'한 나라의 경제발전은 그 시장의 크기에 제한을 받는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은 물류를 기초로 한 무역이다.' 경제학의 아버지 애덤스미스가 했던 이야기입니다. 저는 이 글을 읽으며 모든 경제성장의 바탕은 물류로부터 시작되고 물류는 세계의 중심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자연스레 저를 물류인의 길로 들어서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무역상무론, 국제운송론 등의 과목들을 수강하고 일련의 물류 과정들을 학습하며 물류프로세스와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깨달았고 물류인이 되겠다는 제 목표를 확고하게 만들었습니다.아쉬운점 2

"고객, 현장, 기술 삼박자에서 빛을 발하는 SCM"

최신 기술과 물류 혁신 시스템으로 CJ대한통운은 국내에서 점유율 1위의 종합물류기업으로 입지가 굳어져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도 타 부서간의 팀워크와 고객이 없다면 일부분에 불과하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현장중심업무를 진행하여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직접 파악해 실무자들과 상의를 통한 문제해결로 원활한 물류 흐름을 보장시키고 고객들의 핵심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소통인프라를 구축하여 제 기능을 확실히 시킬 수 있는 SCM 체제를 구축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9461,623Byte

아쉬운점 1 지원자의 이야기가 하나도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전반적으로 거창하게 지원동기를 작성했습니다. 이런 방식은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방식으로서 더 이상 호감을 주는 지원동기가 아닙니다. 즉, 회사의 강점을 나열하고 그런 회사에서 일하고자 지원한다는 내용인데 흔한 방식의 지원동기입니다. 자기소개서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지원동기를 쓸 때도 나의 이야기가 핵심이 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좀 더 구체적인 직무 지원동기를 제시해야 합니다. 지원자는 중국지역통상학과를 전공했습니다. 왜 통상학을 전공하고자 했는지, 그리고 전공을 공부하면서 지원 직무를 알게된 계기가 무엇이고 그 이후 직무에 대해 어떤 조사와 학습 과정을 거치면서 직무의 어떤 특징이 지원자의 어떤 장점과 관심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제시되면 체계적인 내용이 됩니다.

아쉬운점 3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는 포부입니다. 결론은 현장에서 소통을 잘해서 제 기능을 하는 SCM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말입니다. 무엇을 하겠다는 말만 있고, 그것이 왜 필요하고 왜 가능한지,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지와 같은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습니다.

답변
"국제물류분야 전문성"

대학생활 간 국제무역학과를 복수전공하여 전문성이 있는 무역인이 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무역의 기초인 무역상무론을 시작으로 무역계약론을 통해 CISG 와 Incoterms를 비롯한 계약조건들을 숙지하였으며 국제운송론과 보험론을 마지막으로 운송수단과 운송방식에 따른 보험조건들을 이해하며 무역의 전체 프로세스를 숙지했습니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장교로 복무 간에 중대의 훈련계획 수립, 수송지원계획업무를 도맡아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타 부서 및 다양한 사람들과 업무를 조율하는 일이 많았고, 그 결과 상대방과의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의사소통능력과 효율적인 작전 임무 수행을 위한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저는 이를 바탕으로 거래처 인프라 구축과 고객감동에 앞장서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09704Byte

아쉬운점 1 뻔한 구조입니다. 즉, 많은 지원자들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입니다. 전공수업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내적역량 ( 커뮤니케이션, 팀워크, 소통 등)에 대한 이야기는 많은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에서 볼 수 있는 구조이고 내용입니다. 이 내용이 문제가 되지는 않을 수 있지만 호감을 주지는 못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