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오토에버㈜ 2018년 상반기 신입 소프트웨어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제어계측공학과
  • 학점 4/4.5
  • 토익 840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27,95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가 지원 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강점과 역량이 있는지 명확하게 알 수 없다는 점이 이 자기소개서의 단점입니다. 다양한 이야기를 했지만, 정작 자동차 부품을 만드는 회사에서 ICT 관련 개발 및 운영을 담당하는 직원으로서 지원자가 적합한지를 알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우선 직무 선택의 동기가 호감 가지 않고 ICT 개발과 관련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부분이 없었습니다. 가장 힘들었던 경험을 작성하는 항목은 가장 힘들었던 경험처럼 느껴지지 않았고 자신이 채용되어야 하는 이유를 쓰는 항목에서는 검증이 불가능한 내적인 역량을 제시하여 공감이 가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ICT를 활용한 업무개선 활동"

이미 우리의 일상 속에 들어와 건설, 자동차, 보안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람과 사물을 연결하여 삶의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는 ICT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직무에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특히, 인턴십을 통하여 기업의 중요한 문서의 보안 그리고 업무수행의 편리성, 이 두 가지를 만족하게 하는 ICT에 대해 다양한 생각을 해 볼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ICT 기술을 활용한 효율적인 업무수행 환경을 만들기 위한 `스마트오피스 구축`프로젝트에 참여하였습니다. 아이디어 회의에서 클라우드 시스템 도입을 제안하였습니다. 업무용 PC의 정보를 하드디스크에 저장하지 않고 클라우드 서버에 업로드한다면 악성 코드에 감염된 USB와 해킹 메일 등으로부터 정보보안을 유지할 수 있으며 사무실에서뿐만 아니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어디서든 업무수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며 실제 업무환경에 적용 시키기 위한 단계에 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500853Byte

아쉬운점 1 단순히 매력을 느끼고 흥미를 가졌다는 말만 할 것이 아니라 이 일이 지원자의 어떤 강점과 특징에 잘 맞는 일인지를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경험이 어디서 한 경험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아서 이 경험의 의미를 제대로 느낄 수 없다는 점이 아쉽고, 지원 직무는 개발 업무가 포함되어 있는데 개발에 대한 경험을 제시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협력은 목표를 이루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재능기부를 통한 현직자와의 협력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전자회로 설계 프로젝트로 온도 경보시스템을 제작하였습니다. 온도를 측정하여,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LED로 표시 후 BUZZER로 알려주는 회로를 설계의 임무를 담당하였습니다. 처음 제작한 작품은 설계한 동작을 구현하지 못하였습니다. 회로를 누군가의 도움 없이 설계하고 소자를 선택하며 제작하는 과정은 오차와의 싸움이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OOOOOOOOOO의 재능기부를 요청하여 전자제품 제조업체의 현직자에게 문제 해결을 위한 조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 조언을 바탕으로 여러 번의 오차를 수정한 끝에 목표했던 기능을 완벽하게 구현하는 작품을 만들 수 있었고 A+의 성적을 받았습니다. 일을 수행할 때 스스로 모든 것을 짊어지고 해결하겠다는 생각보다는 주위의 사람과 기회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협력한다면 더욱 쉽고 멀리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502866Byte

아쉬운점 1 A+를 받은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가 도전한 여러 경험 중에 가장 힘들었던 경험을 제시하는 항목이고 그런 어려운 도전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를 써야 하는 항목입니다. 현재 내용은 이 경험이 왜 가장 힘들었던 경험인지에 대한 설명도 없고, 내용상으로도 느껴지지 않습니다. 또한 마무리가 어려운 도전을 통해 배운 점을 쓴 것이 아니라 협력의 중요함을 설명한 내용입니다.

답변
"능동적인 자세"

기계공학부와 연합하여 구성하여 ‘전기자동차 제작 대회’를 준비하였습니다. 하지만 뜻하지 않은 사정으로 인해 대회참가가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기계공학부 팀원과 갈등이 생겼습니다. 제 잘못으로 발생한 갈등은 아니었지만, 동아리를 대표하여 사과와 양해를 구하고, 저희 팀원을 교대 파견하여 대회준비를 도와줄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그 결과 갈등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ICT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에서 누구보다 먼저 적극적으로 해결하겠습니다.
좋은점 1

"우유부단함"

평소 어떤 일을 수행하기 전 미리 계획해보고 예측할 수 있는 결과와 문제점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많은 시간을 소모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Deadline을 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저의 단점은 업무수행 과정을 세분화하고 예측 및 분석하여 더욱 계획적이고 실수 없는 업무 수행에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83823Byte

좋은점 1 제시한 사례가 지원자의 주장을 믿게 만들 정도로 진정성 있는 내용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군더더기 없이 잘 설명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좋지도 나쁘지도 않는 평범한 내용입니다.

답변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

팀 단위로 구성된 기업에서 부서원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한 업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업무의 진행 상황에 대해 보고하고 피드백 받으며, 도움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인턴십을 통해 배운 조직생활의 기본기와 협업하고 소통하는 방법은 ICT 프로젝트 계획과 개선 활동에 있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전공지식과 문제해결능력"

제어계측공학을 전공하며 온도센서를 이용한 온도경보 장치, 적외선 센서와 블루투스 통신을 이용한 서빙 로봇, 전기자동차 제작을 통하여 전공지식을 실제로 작품에 적용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프로젝트 계획 및 실행능력, 성능의 오차와 결함을 줄이기 위한 다양하고 끊임없는 시도를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전공지식을 활용한 현대오토에버의 새로운 ICT 개발 및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77817Byte

아쉬운점 1 결론적으로 지원자를 뽑아야 하는 이유는 협업을 잘하고 소통을 잘하는 것과 문제해결능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역량은 검증을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지원자가 제시한 역량은 함께 일을 해 봐야 알 수 있는 역량이라는 것입니다. 이런 항목은 내적 역량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지식이나 능력을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즉, 남들과 차별화 된 회사 지식을 알고 있다거나, 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특별한 능력이나 재능이 있고 그 능력이 회사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식으로 작성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