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씨제이프레시웨이㈜ 2017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계열
  • 학점 3.54/4.5
  • 토익 850
  • 오픽 IH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1회
  • 11,35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문장력이 좋은 자소서 입니다. 그런데, 자소서가 담고 있어야 할 구체적인 내용이나, 지원자만의 장점, 강점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일의 과정만 담고 있을 뿐 정보가 없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어느 지원자나 비슷비슷합니다. 지원자들의 강점은 과정이 아니라 내용에서 보여지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경험을 있는 그대로 전달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경험이 지원하는 기업에 어떤 도움이 될지, 적용해보고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예측하고 제안하도록 해야합니다. 지원자의 자소서는 읽는 동안 다소 답답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첫 문단을 제외하면, CJ가 아니라 다른 기업에 지원하는 자소서라고 생각해도 무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지원하는 기업과 직무에 보다 적합하다는 확신을 줄 수 있도록, 수정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역량을 활용해 더 혁신적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 곳"

제가 CJ프레시웨이를 선택한 이유는 유통, 물류 선진화에 가장 앞서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식자재 유통 산업은 비즈니스 특성상 유통과 물류 라인이 중요합니다. 다수의 유통 Player와 과거 시스템이 대다수인 환경에서 CJ프레시웨이는 6개 물류센터에서 WMS, TMS 시스템을 도입해 비위생적이었던 과거의 환경을 변화시키고 유통문화를 선도하고 있어 매력을 느꼈습니다. 저는 프로세스를 개선을 통해 CJ만의 새로운 유통 시스템에 기여하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전사적 관점, 재무지식, 이슈 관리 역량"

제가 생각하는 사업관리란 관리 계획을 기반으로 일정, 비용, 인적자원, 범위, 리스크 등 관리 요소를 컨트롤해 최고의 성과를 달성하는 직무입니다. 따라서 전사적 관점, 재무지식 그리고 이슈관리 역량이 필요합니다. 저는 전공수업 과정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며 전사적으로 사업을 분석하는 관점을 길렀습니다. 아쉬운점 1이 사업계획서 작성과정에서 사업성과 평가를 위해 금융동아리에서 재무제표 학습 및 영업이익률과 ROE 등 수익성을 분석했습니다. 또한, 인턴 과정 중 사업 제안서에서 프로젝트 관리 요소를 분석해 이슈를 파악하는 과정을 학습했습니다.아쉬운점 2 사업관리 직무는 타 부서의 커뮤니케이션이 많기 때문에 빠른 시간에 핵심 이슈를 파악하는 경험은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영업이익률 1.5%를 고민하는 인재"

입사 후 목표는 영업이익률 1.5%를 고민하는 인재가 되는 것입니다. 방법론을 기반으로 목표에 다가갈 것입니다. 입사 후 단기적으로는 업황, 프로세스, 제약 사항 등을 지속적으로 학습해야 합니다. 이게 우선되야 전략 및 업무 회의에서도 말귀를 알아듣고 맥락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후 사업의 현재, 미래 흐름 예측을 위해 시나리오 플래닝 기법을 활용해 이슈와 리스크를 분리해 관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임원, 팀장님의 관점에서 이슈를 고민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1,0071,711Byte

좋은점 1 기업 분석이 잘 되었습니다. 그리고 문항에 대한 답을 명료하게 잘 썼습니다

아쉬운점 1 기억에 남는 내용이나 지원자가 특히 잘했던 부분이 있으면 추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구체적으로 학습 한 내용을 언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운 것도 중요하지만, 배운 ‘내용’이 무엇인지도 중요합니다.

아쉬운점 3 방법론과 같은 구체적인 전공 지식을 활용하겠다는 서술은 좋으나, 전공지식을 어떻게 현장에 적용할 수 있을지 하나 정도 예를 들어 설명해주면 좋겠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 문단에 적힌 내용이, 어느 기업의 자소서에나 다 들어갈 수 있는 내용이 되어 버립니다.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만큼은 늘 그 기업만을 위해 정성스럽게 작성했다는 느낌을 주어야 합니다.

답변
"1000만 원짜리의 제안서를 위한 6개월의 여정"

목표는 높은 비전에 기반해 실현된다고 생각합니다. 비영리재단에서 인턴을 시작하며 컨설턴트 대표님의 이야기를 접하며 항상 대안을 설계할 수 있는 인재가 되자는 비전을 설정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따라서 4개월간 케이스 스터디를 진행하며 전략적 사고력을 향상시켰습니다. 2년 치의 리서치 자료, 뉴스 기사를 정리하고 이슈와 자료를 기반으로 PPT 장표를 만들었습니다.
아쉬운점 1

이러한 노력을 기반으로 A재단 펀드제안 컨설팅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환경 분야에 대한 생소한 개념과 타이트한 기한이 가장 큰 이슈이자 장애요인이었지만 제안서 작성이라는 산출물을 만들었습니다. 저는 주요 업무로 사업 추진계획표 및 사업로드맵 제안서 작성을 담당했습니다. 따라서 환경 분야 전문가 수준의 지식이 필요했고 이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 팀원과 논문, 해외 및 국내 민간 및 공공기업 사업, 전문가와 통화를 통해 자료를 얻고 이슈를 파악했습니다. 또한, 구성한 사업 로드맵과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각각의 사업 정의, 목적 그리고 예산 규모를 설정해 사업의 To-be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아쉬운점 2그 결과 100페이지로 구성된 펀드제안서를 완성해 1,000만 원 규모의 프로젝트를 완료했습니다.

본 프로젝트를 통해 전공과 다른 분야였지만 어떤 업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또한, 고객과 관계자를 설득할 수 있는 스토리라인, 가설 설정 그리고 기한을 지키는 시간 관리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이 교훈을 기반으로 사업계획 수립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요인과 핵심자원을 우선순위로 정리하고, 달성 목표를 설정해 세부적 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 또한, 사업 내용을 이해관계자들에게 설득할 수 있도록 수치와 논리를 바탕으로 자료를 만들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9361,602Byte

아쉬운점 1 어떤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경험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과정만 서술되어 있어서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힘듭니다. 인사담당자가 경험하지 않은 일에도 공감할 수 있게 써주야아 합니다. 예를 들어, 전략적 사고란 무엇이고, 이 프로젝트에서 어떤 부분이 전략적 사고에 해당하는지 써주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과정을 설명하는 것은 지원자의 강점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비슷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프로젝트였고, 얼마만큼의 전문 지식을 획득했으며, 지원자가 그렇게 섭렵한 것을 어떻게 잘 정리했는지, 마침내 제안한 내용은 무엇인지 알아야 인사담당자가 지원자의 강점이나 남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3 CJ프레시웨이에서 과거에 쌓아온 본인의 역량을 어떻게 발휘할지 써주어야 합니다. 언급된 내용들을 지원 기업에 적용하면 어떤 일들을 할 수 있고, 어떤 일이 일어나고, 어떤 비전을 달성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써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