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콜마홀딩스(주) 2017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화공생명공학
  • 학점 2.4/4.5
  • 토익 875
  • 오픽 IM2
  • 자격증 1개
  • 33,93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문장이 긴 편입니다. 한 문장이 300자 이상인 부분도 있었습니다. 긴 문장은 읽는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읽고 나서도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문장은 짧게 쓰는 것이 내용을 전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분량을 잘 조절해서 쓰면 좋겠습니다. 문항이 요구하는 바를 다 쓰기 위해서는 상황을 설명하는 부분과 실제 지원자의 역량이 드러나는 부분을 조절해야 합니다. 그리고 인사담당자가 궁금한 것은 언제나, 정황 보다는, 지원자의 역량과 깨달음, 장점과 가치관, 경쟁력 같은 것입니다. 실제로 인사담당자들은 수많은 지원자로부터 자소서를 받습니다. 그래서 지원자들이 놓인 상황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다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원자가 마지막까지 깨달은 바를 쓰는데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풍부한 직무경험이 새로 지원하는 회사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이 될지 고민해보고 이 내용을 보강해주면 좋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비교적 최근의 일입니다. 영화 인턴이 개봉했을때 무렵, 은퇴를 한 뒤 다시 자신이 할 일을 찾아 제 2의 삶을 살아가는 영화 속 내용은 당시 우리나라의 정서에 크게 와닿으며 감동시키며 많은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 감동을 받은 관객 중 저도 한사람이었는데 이는 저희 아버지를 보는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아버지는 회계를 전공하시어 큰 기업들의 재무팀에서 오랜기간 근무하셨다가 몇 해 전에 정년을 맞이해 퇴직하시게 되었습니다. 은퇴를 하신 이후에 그 동안 잘 하지 못했던 취미활동이나 지역내 커뮤니티 활동을 즐기시면서도 다시금 회사에서 일을 하며 보람을 찾길 원하셨고 바라던 집 근처의 직장에서 다시 일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처음에는 이런 은퇴 후 재취업이 대단한 일인지 실감하지 못했으나 이후에 저의 취업활동이 시작되면서 새로운 시각으로 보게 되었고 그간 20년이 넘는 시간동안 아버지가 어떤 큰 일들을 해내고 발전해왔는지 알게되며 인생의 롤 모델 중 하나로 자리잡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글자수 503863Byte

아쉬운점 1 아버지께서 롤모델이 된 이유를 잘 설명하고 있는데, 영화와 아버지에 대한 설명이 상대적으로 길어서, 아버지로부터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는지 충분히 설명하고 있지 못합니다. 분량을 조절하고, 아버지의 어떤 모습을 어떻게 닮고 싶은지 써보기 바랍니다

답변
"자주성"

학업을 잠시 중단하고 군 의무복무를 위해 산업기능요원으로 편입했을 당시 산업체의 직원분들은 공부만했던 학생이 매일 10톤에 가까운 화학물질들을 옮기고 투입하는 작업을 제대로 배우고 수행할 수 있을지 의구심을 가졌었습니다. 저는 산업기능요원이라는 특수한 신분으로 취급받기 보다는 함께 일하는 동료로서 자신이 맡은 일을 정시에 정량을 해낸다는 정말 기본적인 약속과 원칙을 지키는 것을 복무기간 내의 최우선목표로 삼고 이를 위해 직무를 배워 스스로 해나가면서 좀 더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법은 없는지, 작업환경에 쉽게 개선할만한 사항은 없는지 끊임없이 고민하며 저만의 작업스타일을 익혀나갔습니다. 아쉬운점 1이렇게 같이 일하는 동료로서 팀원으로서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과 약속을 지켜나가다보니 산업기능요원이 아닌 함께 일하는 동료로서 인정받게 했고 그 이후 누구보다 작업능률이 뛰어나고 맡은 직무 뿐만 아니라 다른 직무를 도와주기도 하는 다재다능한 인력으로서 복무를 마칠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98871Byte

아쉬운점 1 문장이 너무 깁니다 최소한 세 문장 으로 나누어서 써야 합니다. 긴 문장은 읽는데도 힘이 들고 읽으면서 한 번에 내용이 파악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문항이 요구하는 그 정신(자주성)이 왜 필요한지 기술하지 않았습니다. 자주성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 이기 때문이다 다음에 사례가 나와야 효과적입니다. 사례 전달에 너무 집중하면, 문항이 요구하는 바를 놓칠 수 있습니다. 문항이 요구하는 내용이 충분히 담겼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답변
화장품은 보다 합리적인 가격이 중요해지는 시기가 되었고, 제약은 판단하기에는 아직 긴 시간이 남아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건강기능식품은 현재 가장 성장하고 있는 산업군이며 식품과 제약의 경계를 허무는 다리가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1

3년이라는 짧지 않은 시간동안 화학산업체에서 생산직무를 직접 수행하며 폴리머생산, 인쇄물생산이라는 서로 다른 두 분야의 산업에서 생산직무경험 뿐만 아니라 재고관리나 원자재관리 등 생산부서에 관련된 제반업무경험도 쌓았습니다. 무엇보다 영업과 같은 다른 직무와 협업하여 제품을 필요로 하는 곳을 파악하고 제품에 필요한 점을 알아내 판매개선을 하고 이익을 창출하는 화학산업의 전체적인 업무흐름을 곁에서 지켜보며 파악하는 기회로 삼았습니다. 좋은점 1

이런 경험은 원칙과 기본을 지키며 윈윈하는 합리성과 주도면밀한 계획으로 과감한 실천을 할 수 있게 만드는 밑거름이 되어 보다 빠르게 직무를 익혀나가 건강기능식품 산업으로의 도약을 이루는 조력자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95866Byte

아쉬운점 1 화장품이나 제약에 대해 지원자가 생각하는 바를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면, 단정지어 말해서는 안됩니다. 제약은 판단하기에 긴 시간이 남았다는 문장의 의미도 잘 파악이 되지 않습니다. 더 자세히 쓰거나 혹은 삭제하는게 좋겠습니다. 여기서는 건강기능 식품을 골랐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서만 써도 됩니다. 분야 중 하나를 전망하라는 것이기 때문에, 잘 모르는 두 가지(화장품, 제약)를 언급하지 않아도 됩니다.

좋은점 1 지원자가 갖춘 역량을 잘 썼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의 역량을 쓰는데만 그치지 않고, 그 역량이 어떻게 한국콜마의 건강식품분야 생산관리나 공정에 잘 쓰일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써야합니다. 다짐만으로 충분한 것은 없습니다. 다짐을 구체화 할 수 있는 업무계획을 써주어야 합니다.

답변
저의 개인적인 인생의 목표는 언제가 되었든 어느 분야에서든지 제 역할을 충실히 해내 스스로의 가치를 증명해보이는 것입니다. 일상에서의 건강관리가 활성화되고 있고 갈수록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한국콜마는 국내와 국외 시장 모두에서 지금까지보다 더 큰 성장의 기회를 가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콜마의 구성원으로서 목표는 이러한 기조 속에 향후 10년 혹은 20년 이상 직무를 수행하는 동안 발전해나가는 한국콜마와 함께 헬스케어 분야의 인력으로 거듭나 한국이라는 이름이 낯선 국가에 한국의 그리고 한국콜마의 기술을 알리는 역할을 맡아 세계 시장공략에 있어 기여하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아쉬운점 1 이렇게 글로벌 시장의 선두에 서서 한국콜마의 가치를 세계에 전파하는데 제 맡은 바 역할을 다 해낼수 있다면 이것이 곧 자연스레 당사의 일원으로서 제 개인적인 목표또한 이루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61804Byte

아쉬운점 1 문장이 너무 깁니다. 최소 세 문장 으로 구분해서 써야 합니다. 문장은 짧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인생의 목표와 입사 후 회사의 목표가 꼭 같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실제로 다른 경우도 많습니다. 인사담당자가 굳이 이 두 내용을 쓰라고 하는 것은 지원자가 기업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또 한 개인으로서 각각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함으로써 지원자가 가진 가치관등을 보기 위한 것입니다. 가능하면 구분해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둘 다 지원자의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