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롯데건설(주) 2017년 하반기 신입 건축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건축공학과
  • 학점 3.75/4.3
  • 토익 810
  • 자격증 2개
  • 28,81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자기소개서만으로는 아주 잘 썼다 라고 할 순 없습니다. 대체적으로 논리성이 부족하고 추상적인 내용들이 있어 핵심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사례를 들어 근거를 탄탄하게 작성할 필요가 있고, 스토리를 살려 작성해야 본인 강점, 특징이 잘 드러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실무적인 경험이 있다는 것과 도전정신이 잘 나타난다는 점은 좋은 부분입니다. 건설직무에서 큰 강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직무 역량으로 어필 될 수 있겠습니다. 본인이 직접 발로 뛰고 경험해본 내용을 바탕으로 직무 강점이 잘 나타날 수 있도록 작성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한 여름, 강릉에서 흘린 땀방울"

학업에 열중하던 봄, 문득 "건설현장은 어떤 곳일까?"라는 호기심이 들었습니다. 호기심은 각종 질문으로 파생되었고, "시공자"향성을 잃어버린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쉬운점 1그리하여 15년도 여름, 막연했던 저의 꿈을 구체화 해 보고자 제 발로 OO사 현장을 찾아 갔습니다. 저의 당찬 행동에 호기심을 느끼신 차장님께서 경험을 쌓아보라는 의미로 저를 받아주셨고, 공사팀에서 현장기사 직책으로 지내게 되었습니다. 당시 현장을 다니며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매일 보고했습니다. 현장에서의 보고와 기록들로 시공자의 역할과 마인드를 얻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저는 시공자로의 꿈을 구체화 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세심한 부분까지 완벽히 마무리 되어야 비로써 다음공사로 진행 될 수 있고 이 과정의 반복에 끝에 완공이라는 결실을 얻게 된다는 것을 몸소 체험했습니다. 아쉬운점 2저 또한 롯데건설의 완벽한 완공을 위해 노력하는 일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483827Byte

아쉬운점 1 실제 업무 현장을 가본 경험을 작성한 점은 좋지만, 현장을 찾은 이유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문득 호기심이 들었다.’ 라는 소극적인 표현보다 현장감을 직접 느끼기 위해 본인이 적극적으로 발로 뛴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은점 1 실무적인 경험을 작성한 점 좋습니다. 직무 강점으로 내세울 수 있는 사례가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2 본인의 직무 역량이 무엇인지 나타나지 않아 아쉽습니다. 실제 업무를 하며 배운 점에 더불어 어떤 강점을 발휘하여 이 업무를 잘 할 수 있었는지 직무에 적합한 본인의 특징, 성향을 넣어 지원동기를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답변
"자연에게서 배우다"

중학교 때까지 시골에서 자랐습니다. 그러나 도시에서 자란 부모님의 영향으로 도시의 생활도 함께 누리면서 농촌과 도시 두 지역의 다양한 문화를 동시에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어릴 적 시골의 생활은 저에게 크나큰 경험의 장이었습니다. 들로 산으로 돌아다니면서 동물, 곤충, 다양한 생물 종들을 직접 눈으로 보고 만져보면서 그것들의 특성을 하나하나 알아 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또 다른 호기심이 지금의 탐구력과 이해력의 바탕이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그리고 도시 생활에서 더 넓은 세계에 대한 자각과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의 다양한 생활 모습, 각종 문화 활동을 지켜보면서 비록 어린 나이였지만 남들보다 일찍 제 자신의 미래에 대한 설계를 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도시와 농촌 문화의 동시 향유는 지금 제가 다른 사람보다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사물을 보는 시야를 넓혀 긍정적 사고를 가지는데 많은 도움을 준 소중한 경험입니다.아쉬운점 2

또한 저는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좋아하여, 많은 곳으로 여행을 다녔습니다.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도전여행은 20살 때, 제가 한달 반 동안의 서유럽 횡단 여행을 한 것이었습니다. 외국의 새로운 문화와 사람들은 동양에서 온 작은 소년의 혼을 빼놓기에 모자람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직접 부딪혀가며 소통했으며, 예상하지 못한 자연재해, 언어소통으로 인한 문제점과 문화적 차이가 만들어낸 갈등 등은 저에게 좌절이 아닌 도전 할 수 있는 용기를 주었습니다. 그 경험을 통하여 저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굴하지 않고, 나아갈 수 있는 도전 정신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7841,344Byte

아쉬운점 1 키워드를 받쳐줄 근거가 부족합니다. 호기심을 바탕으로 한 탐구력과 이해력을 보여주는 에피소드를 작성하여 본인의 특징을 제시해보기 바랍니다.

아쉬운점 2 논리성이 부족합니다. 도시와 농촌 문화를 동시에 향유하였기 때문에 정서적으로 안정이 되고, 긍정적인 사고를 가질 수 있었다는 점이 이해를 바로 하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앞 뒤의 내용이 ~ 이유이기 때문에 ~ 결과가 나온다가 명확하게 납득 갈 수 있도록 작성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도전이라는 키워드 선택은 좋습니다. 하지만 스토리가 없어 어떤 도전정신이 발휘되었는지가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사건을 위주로 본인이 도전정신을 보였던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답변
"생각을 바꾼 두바이여행"

바다를 건너 여행을 한다는 것은 그저 수학여행 때나 가능한 줄 알며 지냈습니다. 군대 전역 후 복학 전에 ‘시공을 향한 제 열정에 기름칠을 할 무엇인가 없을까’ 고민하던 중 ‘두바이에 계신 이모댁에 한번 가볼까’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아쉬운점 1 두려움과 설렘, 그리고 기대감을 안고 두바이행 비행기에 올랐습니다. 빌딩숲이라 함은 서울을 떠올리기 급급했던 제게 두바이 시내는 너무 큰 충격을 안겨주었습니다. 수많은 하이라이즈 빌딩들이 첨단 기술력과 어우러져 우두커니 서있는 모습에 저는 세상을 보는 눈을 키우게 되었습니다.

그 후 여행에 푹 빠져서, 대학 재학 중 서유럽과 동유럽, 태국, 캄보디아, 일본 전역 등 많은 나라를 여행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여행지는 캄보디아 이었습니다. 그중 단연 기억에 남는 곳은 앙코르와트입니다. 서기 802년 자야바르만 2세가 설립한 왕조의 왕국인데, 현대의 시공기술로도 설명이 안 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좋은점 1또한 캄보디아는 625 전쟁 당시에도 한국을 도와주던 나라인데 공산주의 기반으로 현실에 안주하던 캄보디아는 현재 대한민국 보다 많이 뒤처지게 되었습니다.

저는 캄보디아 여행당시, 캄보디아 젊은이들을 보며 부럽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안타까웠습니다. 그들은 선조가 이루어 놓은 것들로 현실에 만족하며 새로운 도전과 끊임없는 노력이 없이 그저 하루를 행복하게만 보내다보니 현재와 같은 상황이 벌어지게 되었습니다. 문화유산들은 가치 있고 기억에 참 남았지만, 캄보디아 여행이 끝나고 저는 끊임없이 자신을 발전시켜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981,373Byte

아쉬운점 1 서두에는 핵심 내용을 작성하여 결론 위주의 두괄식 작성이 효과적입니다. 전체 내용을 요약하여 첫 문단에 작성하면 빠르게 내용 파악이 되기 때문에 서론을 길게 작성하기 보다 결론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은점 1 여행에서도 희망 직무에 연관 있는 경험을 한 점 좋습니다. 이를 통해 본인이 더욱 공부하고 싶은 부분, 건축물에 대한 느낀 점을 다양한 관점으로 풀어 작성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의 마무리가 새로운 내용을 또 담고 있습니다. 글이 한 가지 방향으로 흘러 작성되는 것이 아니라 뜬금없는 이야기로 세는 듯 합니다. 본인이 여행을 통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 지 정돈하여 한 가지 방향으로 흐름이 될 수 있도록 정리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답변
"끈기의 사나이"

OO건설 현장에서의 일입니다. 하루 종일 현장을 돌아다니며 공정진행정도를 확인해 대리님께 보고했습니다. 칭찬받을 생각에 속으로 내심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돌아오는 말은 너무 충격이었습니다. “왜 이렇게 오래 걸렸어? 내가 하면 반나절이면 다 할 것 같은데. 어쨌든 수고했어. 가 봐” 이었습니다.아쉬운점 1 그 때 저는 학문으로 배운 것과 실무의 차이점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꼭 제대로 된 인정을 받고 싶었던 저는 그 날부터 틈만 나면 시공 상세도를 살펴보고 도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려 노력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욕조 치수에 대해 대리님께 지시를 받고 제가 상세도를 보며 생각 했던 치수와 너무 상이해서 상세도를 들고 다시 찾아갔습니다. 타일 떠붙임공법 시 마감 두께를 착각하셨고, 저의 질문으로 인해 한번의 작업으로 마무리 짓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그제서야 대리님이 웃으며 “생각보다 대단한 아이구나.”라고 하셨고 저도 웃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저는 늘 도전적인 자세로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더하여 건축기사와 건설안전기사 자격 취득으로 다방면으로 시공자로서의 역량을 발휘하기 위한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너무나 독창적인 방법으로 뜬금없는 결과물이 나올 때가 있습니다. 저의 창의성은 양날의 검같이 저의 약점이지만 앞서나가는 시공 기술력을 갖기 위해 많은 도전을 해야 할 것입니다.아쉬운점 2 그에 따르는 크고 작은 실패들은 감수 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글자수 7321,262Byte

아쉬운점 1 문투가 너무 어린 듯 한 느낌을 줍니다. 칭찬받은 생각, 대화체로 작성 된 부분 등이 학생이 쓴 듯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련된 문투를 사용하여 이미 준비된 사회인의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점 1 어려움을 극복하려 노력한 점을 상세히 작성한 점 좋습니다. 본인의 노력 사항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그에 대한 성과도 잘 작성하여 직무 역량이 잘 보입니다.

아쉬운점 2 직무에 치명적이지 않고, 강점이 될 수도 있는 단점을 작성한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단점이기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 본인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 지를 나타내야 합니다.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 방법을 덧붙여 작성하기 바랍니다.

답변
"10년 =3650일"

롯데건설에서 10년 내 저의 목표는 ‘가장 꼼꼼한 사람’이라고 알려지는 것입니다. 꼼꼼하다는 것은 그만큼 더 많은 항목을 점검하는 것이고, 그러기 위해서 남들보다 더 많이 알아야합니다. 10년이라는 시간은 입사 후 국내 아파트현장에서 가설공사부터 시작해 3년이 지나고, 그 후 일반건축물 현장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으며 2년이 지나고, 해외경험을 쌓다보면 금방 지날 시간입니다. 하지만 3650일 이라는 시간으로 봤을 때, 하루에 3가지의 점검항목만 생각하더라도 1만개가 넘는 항목이 만들어지고, 이것은 모두가 만족 할 수 있는 건축물을 시공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한 초석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1

수많은 체크리스트를 기반으로 요구를 하다보면 협력업체와 많은 갈등이 생깁니다. 저는 갈등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그 갈등의 원인이 무엇인지 판단하고, 시공자의 역할 안에서 협력업체를 존중하고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좋은점 1

글자수 501849Byte

아쉬운점 1 10년간의 시나리오가 너무 뻔한 이야기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10년간의 계획을 세우고 이를 이루기 위해서 어떻게 노력할 것인지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좋은점 1 목표를 추구하기 위한 이유가 잘 작성되어 있습니다. 꼼꼼한 사람이라는 목표를 세운 이유를 잘 설명한 부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