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인천관광공사 2017년 상반기 신입 기술·전문강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중어중문
  • 학점 3.78/4.5
  • 토익 935
  • 오픽 IH
  • 제2외국어 1개
  • 해외경험 2회
  • 9,12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자기소개서 내용을 보면 사회 경험이 있다는 점이 강점으로 보여집니다. 직접 사회 경험을 통해 본인의 강점, 특징을 잘 어필 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하지만, 관광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자기소개서에 잘 나타나지 않는 점이 아쉽습니다. 인천관광공사에 지원하는 만큼 회사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야 하지만 산업에 대한 이해도도 높고, 열정과 관심이 보여야 합니다. 현재 내용에는 유통업계에서의 실무 경험은 강조되고 있지만 이러한 경험이 관광공사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 연결고리가 약하고, 적극적으로 노력한 사항들이 잘 보여지지 않습니다. 희망 기업, 직무에 대한 노력사항을 적극적으로 어필 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상권분석을 통해 최적의 브랜드를 제안하다"

ㅇㅇㅇ 근무 당시, 가장 의미 있었던 프로젝트는 지점별 입/퇴점 브랜드를 기획하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각 브랜드의 매출 실적만으로 각 지역별 백화점의 입/퇴점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관행이었지만, 저는 상권의 특성을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해당 상권의 경쟁사 흐름과 고객의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브랜드가 다를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직접 고객 인터뷰부터 시작했습니다. 이탈고객을 대상으로 물어보니, 내 나이에 맞는 브랜드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불만이었습니다. 당시 제가 맡았던 분당의 메인 연령대는 40대였지만, 매장은 여전히 30대 타겟 브랜드로 채워져 있었습니다. 이를통해, <연령대 정조준>이라는 큰 방향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40대 브랜드 중에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브랜드를 선별해야 했습니다. 경쟁 백화점의 브랜드를 관찰조사와 고객 인터뷰를 통해, 매장의 주를 이루는 정장류가 아닌 캐주얼 의류를 더 많이 찾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이렇게 찾은 인사이트로 40대 캐주얼 브랜드 입점을 제안했고, 고객 맞춤형 매장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브랜드 입퇴점 프로세스는 타 지점에 모범이 되어, 기존의 관행을 바꾸는 데 크게 이바지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631,133Byte

좋은점 1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을 구체적으로 잘 작성해주었습니다. 내용을 구조화 시켜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정돈되어 작성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활동 내용이 전달 될 수 있겠습니다.

아쉬운점 1 활동 결과의 내용이 빈약합니다.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 잘 나타낼 필요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수치, 주위에서의 평가 등을 활용하여 성과에 대해 제대로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
"27년의 무한도전記"

지금의 저를 있게 한 가장 큰 원동력은 <무한도전> 입니다. 항상 새로운 것에 관심을 가지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끈기있게 목표를 달성합니다.아쉬운점 1

대학시절, 전주의 한 백화점 알리기 프로젝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별도의 마케팅 비용이 할당되지 않아 모두들 난감해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멤버십 회원에게 한옥마을의 맛집을 할인해주는 프로모션을 제안했습니다. 서른 개의 맛집에 연락해 취지를 설명했지만, 사장님들의 반응은 냉담했습니다.

사장님을 설득하기 위해, 상대의 니즈를 찾기로 했습니다. 맛집 아르바이트생들에게 물어, 위치를 몰라 헤매는 고객들이 많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위치 홍보를 위해 한옥마을 맛집 지도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지도에는 맛집의 위치와 멤버십 할인 혜택을 함께 표시했습니다. 좋은점 1
지도를 보자 사장님들은 고민거리가 해결됐다며, 흔쾌히 제안을 수락했습니다. 맛집 지도를 보자 사장님들도 고민거리가 해결됐다며, 흔쾌히 제안을 수락하셨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6867Byte

아쉬운점 1 너무 많은 키워드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것에 대한 관심, 실패를 두려워 않는, 끈기, 목표 달성 등의 다양한 키워드들만 나열되어 있어 핵심이 모호해 집니다. 한 두가지 단어로 본인을 표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은점 1 본인의 강점이 잘 나타나는 사례입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 까지 잘 나타내어 본인을 잘 어필하였습니다. 다만, 키워드를 활용하여 본인의 역할 및 강점을 정리한다면 더욱 핵심이 명료해 질 수 있겠습니다.

아쉬운점 2 같은 문장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수정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답변
"분석력과 역기획을 통한 고품격 관광도시로의 도약"

고객을 상대하는 다양한 아르바이트 경험과 유통업계에서의 실무 경험을 통해 시장 분석력과 역기획 능력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쌓았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발휘하여, 입사 후 크게 두 가지 분야에 도전하고싶습니다.좋은점 1

첫째, 국내외 관광산업 동향과 연령대별 선호 컨텐츠를 분석해, 인천 시내의 관광지에 관련 컨텐츠를 추가하겠습니다. 구체적인 목표와 기대효과 및 실행방안을 기획해, 이를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둘째, 고정적인 관광객 유지를 위한 MICE 고객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시즌에 따라 수요가 몰리는 일반 관광객과 달리, MICE 고객 증가는 고정적인 수요를 가져다줍니다. 국내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전시회의 수요를 사전에 파악하고, 전시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최적의 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신선한 관광컨텐츠와 MICE 고객 확보를 통해 인천광역시가 품격있는 관광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508868Byte

좋은점 1 핵심 내용이 서두에 잘 정리되어 있어 전체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점 좋습니다. 잘 작성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내용이 추상적인 점 아쉽습니다. 국내외 관광산업의 동향에 대해 충분히 조사할 수 있기에 입사 후가 아닌 현재 본인이 분석 후 이를 바탕으로 어떤 컨텐츠를 추가하고 싶은지를 제시한다면 더욱 창의적인 입사 후 포부가 될 수 있겠습니다. 뻔한 이야기가 아닌 본인만의 독창성을 넣어 내용을 작성해보기 바랍니다.

아쉬운점 2 이 또한, 구체적으로 정보를 찾아본 후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MICE 고객 확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를 조사한 후 보완할 점, 혹은 더욱 좋은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