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K㈜ 2017년 하반기 신입 앱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산업시스템공학과
  • 학점 3.47/4.5
  • 토익 755
  • 오픽 IM2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자원봉사 3회
  • 10,63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매 항목마다 글의 결론을 서두에 배치하여 명쾌하게 글을 시작한 점은 좋습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군더더기 없이 내용을 잘 구성한 점은 좋으나 소재의 활용, 지원 직무 관련 지식, 스킬,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게 성실히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였지만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량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수업, 교육, 프로젝트를 했다는 말은 있지만 어떤 기술, 지식, 스킬이 있는지, 지원하는 회사에서 개발하는 영역과 관련하여 어떤 기술적 이해도 및 실력을 가지고 있는지는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지 않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스킨푸드 서포터스, 행사 참여자 200% 증가"

스킨푸드 서포터스로 활동하며 신제품 홍보 행사 참여자 200% 증가에 도전했고, 이를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신제품 홍보 행사는 팀 점수에 가장 크게 반영되는 활동이었기 때문에 참여자 200% 증가를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팀원들 또한 저와 마찬가지로 1등에 욕심이 있었기에 모두가 한마음으로 임한다면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았습니다.좋은점 1

스킨푸드 서포터스는 그동안 섭외가 이루어진 대학교에서 행사를 진행해왔습니다. 하지만 예정된 행사 날짜와 대학생들의 시험 기간이 겹쳤기 때문에 섭외를 시도한 대부분 대학교가 거절 의사를 표했습니다. 행사 날짜를 변경할 수 없는 상황이었기에 막막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되새기며 새로운 방법을 고안했습니다.

회의 끝에 대학교가 아닌 번화가에서 행사를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갑작스러운 장소 변경으로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았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 번씩 진행되던 회의를 2~3번으로 늘리며 기획에 몰두했습니다. 장소 섭외, 디자인, 물품 구매 등 역할을 분담하여 맡은 바 책임을 다한 결과, 당시 흥행했던 영화인 어벤져스를 패러디하여 '토르와 함께하는 망치 게임'을 콘셉트로 명동에서 진행된 행사는 250여 명의 호응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목표를 향한 도전, 포기하지 않는 끈기, 그리고 팀원들과의 협업이 있었기에 예상치 못한 난관도 거뜬히 극복하여 참여자 200% 증가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이 경험을 통해 체득한 도전, 끈기, 협업을 발휘하여 팀의 성과를 창출하는 'SK C&C인'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8021,357Byte

좋은점 1 핵심내용을 정리하여 서두에 잘 배치하였습니다. 특히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수치를 적절하게 활용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가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에 대해서는 이해가 되지만 이 부분은 항목의 질문에서 요구한 내용대로 작성되어 있지 않고, 당시 상황을 설명하는데 급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목표 수립과정, 처음 목표설정 시 달성 가능성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200% 증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게 성실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
"창의적인 중앙 재고관리 시스템"

`의류매장 재고관리 시스템 개선`을 주제로 진행한 프로젝트에서 남다른 아이디어로 맥딜리버리 서비스를 벤치마킹한 `중앙 재고관리 시스템`을 제안했고,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을 개선했습니다.좋은점 1

온라인 의류매장 이용 시, 재고 확인을 위해 매장에 직접 문의를 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변동되는 재고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중앙에서 일괄적으로 접수받은 주문 정보를 매장별로 전달하는 방식인 맥딜리버리 서비스를 벤치마킹한 `중앙 재고관리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맥딜리버리 서비스와의 차별성을 위해 GPS 위치 기반 서비스를 기반으로 고객의 위치와 근접한 매장을 추천해주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그 결과, 담당 교수님으로부터 기업 운영의 효율성과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킨 시스템이라는 호평을 얻었고, 8개의 팀 중 창의성과 편리성 항목에서 1위를 달성했습니다.

서비스 품목이 상이했기 때문에 맥딜리버리 서비스를 재고관리 시스템에 적용하는 데 수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물리적, 논리적 설계도와 서비스 블루프린트, 그리고 유스케이스 등의 UML을 꼼꼼하게 작성하며 차별화된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 힘썼습니다.아쉬운점 1


이미 다양한 IT 기술과 제품이 등장했기에 창의적인 것이 아니라면 고객의 마음을 쉽게 사로잡을 수 없을 것입니다. 이 때문에 창의성은 급변하는 IT 시대를 따라잡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필수 요소라 생각합니다. 창의적인 사고가 기반이 된 IT 서비스로 SK C&C를 뒷받침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글자수 8071,384Byte

좋은점 1 내용의 결론을 글 서두에 잘 배치하였습니다. 다만 맥딜리버리 서비스가 맥도날드 배달서비스라는 것을 모르는 인사담당자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즉, 구체적인 설명을 해 주는 것이 내용을 이해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1 내용을 읽어보면 그럴듯하게 보이지만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어 내용을 신뢰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고, 당시 성과를 과장한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우선, 이 활동은 어디서 어떻게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고, 제시한 기능을 무슨 기술로 어떻게 구현했는지에 대한 내용도 상세히 설명하지 않고 있습니다. 단순히 기획을 설명하는 관점으로 내용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답변
② Application

글자수 1314Byte

답변
"준비된 IT 담당자"

산업공학을 전공하며 익힌 ERP 메카니즘은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개발/운영 업무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며, '응용 SW 엔지니어 양성 교육'에서 습득한 IT 지식은 웹, 모바일 기반 플랫폼 개발/운영 업무에서 가장 잘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 지원했습니다.좋은점 1

Application 개발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역량인 산업에 대한 이해와 개발 역량, 그리고 센스있는 일 처리 능력을 고루 갖추고 있기에 SK C&C가 저를 선택함에 후회 없음을 몸소 증명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1. 산업에 대한 이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Application에 명확히 반영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영위하는 산업에 대한 이해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저는 학부 시절,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용한 스마트 팩토리 구축 방안', '의류매장 재고관리 시스템 개선' 등 IT와 산업을 접목한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고객사의 산업을 예리하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길렀습니다.아쉬운점 2

2. 개발 역량: Application을 통한 효율적인 지원을 가능하게끔 하는 것은 IT 담당자의 개발 역량입니다. 저는 '응용 SW 엔지니어 양성 교육'에서 Java, JSP, JQuery, Oracle, MyBatis, Spring Framework 등의 IT 지식을 배웠고, 이를 바탕으로 '무료 동영상 강의 사이트', '중고 경매 사이트'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개발 역량을 함양했습니다. 더불어 데이터의 정확성뿐만 아니라 활용성까지 고려한 Application을 개발하기 위해 SQLD 자격증을 취득하며 SQL 작성 능력을 길렀습니다.
아쉬운점 3

3. 센스있는 일 처리: 6개월간 OOOOO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센스있는 일 처리 능력을 체득했습니다. 일례로 업무를 전달받았을 때,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혼자만의 방법으로 해결하려다 일을 번복하기보다, 즉각적으로 여쭤보고 지시받은 사항을 정확히 습득하여 신속하고 올바른 결과물을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대리님으로부터 야무진 인턴이라는 칭찬을 받았습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1,0061,610Byte

좋은점 1 구체적인 설명이 제시되지 않은 점이 아쉽지만 항목의 요구대로 지원직무 선택 사유를 잘 제시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본론에 충실해 주세요.

아쉬운점 2 지원자가 제시한 학습 및 경험이 왜 고객사의 산업을 예리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근거가 되는지 납득이 되지 않습니다. 즉, 구체적인 설명이 없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특별히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호감이 가는 부분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지원자가 제시한 부분이 많은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에서 볼 수 있는 흔한 경험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4 이 부분에서 제시한 역량은 크게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즉, 업무 태도에 대한 부분인데, 제시한 내용은 당연히 기본적으로 그래야 하는 태도입니다. 즉, 이 내용이 지원자를 특별하게 만들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답변
"SK C&C의 co-worker"

`교내 수강신청 시스템 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협력을 통해 중간평가 7등에서 최종평가 2등의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불가능해 보이는 것을 가능하게끔 만드는 협력의 힘을 체감했습니다.

조기 취업을 이유로 PM을 맡았던 팀원이 도중에 열외된 상황에서 설상가상으로 뒤처지던 팀원이 있었습니다. 복수 전공생이었기 때문에 UML 기초 지식이 부족한 팀원이었습니다. 적은 인원이 많은 양의 업무를 분담해야 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팀원을 간과한다면 기간 내에 결과물을 산출하지 못할 것이라 판단한 저는, 참고 자료를 전달하고 질의응답을 도우며 팀원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갔습니다. 처음에는 객체, 속성 등 생소한 개념에 다소 어려워했지만, 꾸준히 학습을 도운 결과, 목표로 설정한 DFD 작성을 해냈습니다.

최종평가를 일주일 앞둔 시점부터 이틀에 한 번꼴로 밤을 새워야 했을 만큼 시간적 부담이 컸습니다. 연이은 밤샘 회의로 지친 팀원들을 위해 깜짝 간식을 준비하며 팀원들의 사기를 북돋웠고 나 혼자만의 목표가 아닌 공동의 목표라는 점을 되새기며 열성을 다했습니다. 그 결과, 낙오자 없이 모두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협업이란 모두가 힘을 모아 협력한다는 의미뿐만 아니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료가 있다면 기꺼이 자처하여 어려움을 함께 공유하고 이끈다는 의미도 있다는 것을 이 경험을 통해 체득했습니다. 협업하는 업무가 주를 이루는 IT 업계에서 저의 주 무기인 협업 능력을 있는 힘껏 발휘하여 팀의 성과를 창출하는 SK C&C의 co-worker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8021,350Byte

아쉬운점 1 글 서두와 마지막에 협력, 협업이라는 단어를 썼지만 본문의 내용에서는 협력과 협업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지원자의 노력, 희생, 역량에 초점을 맞춰 썼습니다. 즉, 열악한 환경에서 지원자가 노력한 부분에 대해 쓴 글이지 협업과 협력에 대한 글이 아니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