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엘지디스플레이 2017년 하반기 신입 반도체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신소재 공학
  • 학점 3.67/4.3
  • 오픽 IM2
  • 28,13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회사 지원동기와 도전적인 사례를 쓰는 항목이 아쉬웠습니다. 지원자는 석사 졸업자로서 지원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과 연구실적을 가지고 있고 수상 경험 및 학업성취도로 높아서 회사에서 호감을 가질 수 있는 배경을 갖추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그 내용들이 단순히 실적을 자랑하는 수준으로 제시되어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무엇을 한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결과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지식, 실력, 역량이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자기소개서는 그 점이 부족합니다. 또한 회사 지원동기가 불성실하다고 느껴질 정도로 간단하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회사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나 관심이 없이 작성된 느낌이 들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석사 과정 동안 진행했던 전기변색소자의 연구 경험은 디스플레이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연구 능력을 키우게 된 가장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선진연구를 통해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를 이끌어가는 연구원이 되겠다는 목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특히, 독자적인 기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전자제품 산업을 이끌어가는 LG디스플레이 Panel 설계 직무에 매료되었고, 저의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 부서라고 생각하였기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저는 향후 차세대 디스플레이의 기술 혁신을 주도하기 위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디스플레이, 광학, 반도체, 신소재 등의 이론적인 지식을 쌓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전공에 대한 기반을 튼튼히 한 결과 모든 학기에 성적장학금을 받을 수 있었고, 학과 수석으로 인한 학업우수상, 졸업우수상을 받았습니다.

또한, 대학원에서 논문 및 서적을 통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관련 내용을 꾸준히 학습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좋은점 2
하지만, 이론에 국한된 연구원은 허울뿐이라고 생각하여 디스플레이, 재료 및 반도체 공정과 관련 된 실무 경험을 쌓았습니다. 디스플레이 분야에 대한 식견을 넓히고자 다양한 학술대회에 참여함으로써 해외 학회 발표를 하였고, 국내 학회 포스터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3회에 걸친 산학협력 실습과 다수의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반도체 공정에 대한 경험을 쌓았으며, 기업의 연구원 분들과 실험 방향에 대해 같이 고민하고, 결과에 대해 토의하는 등의 일련의 연구 과정을 배웠습니다. 이를 통해 연구원으로서 한 단계 성장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좋은점 3

글자수 7971,374Byte

좋은점 1 직무 선택의 동기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계기가 된 연구 경험이 분명이 제시되어 있다는 점, 내용이 공감이 간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전기변색소자 연구 경험이 무엇이었고 이를 통해 어떤 전문성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제시했다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1 구체적인 내용이 전혀 없는 회사 지원동기입니다. 회사 지원동기가 단 한 줄일 정도로 구체적인 내용이 전혀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좋은점 2 지원자의 학업 성취도가 높다는 점, 수상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호감을 줍니다. 하지만 단순히 자신의 성과만 나열한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식, 경험, 실력에 기반하여 어떤 역량이 있는지 명쾌하게 제시하면 더 좋겠습니다.

좋은점 3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일관성 있게 수행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이 부분에서도 무엇을 했다라고 끝낼 것이 아니라 그 경험을 결과 어떤 지식, 역량, 능력이 있는지, 그것이 지원회사에 어떤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를 제시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대학원 과정 동안 저는 연구실의 안전관리 담당자였습니다. 실험실을 관리하면서 철저한 준비의 필요성에 대해서 깨닫게 되었습니다. 실험실과 연구실의 안전을 위해 1년에 한 번 안전점검 평가를 받는데, 대학원 1년차였던 시절에는 실험 장비의 세부적인 부분을 관리하는 것에 비해 전체적으로 실험실을 깨끗하게 정돈하는 것에 치중하였습니다. 좋은점 12년차가 되어서는 좀 더 세부적인 부분까지 관리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실험실 안전점검 체크리스트를 직접 만들어 연구실 인원들에게 공유하였고, 이를 토대로 미흡한 부분을 매일 확인함으로써 개선할 부분을 찾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연구실에서 가장 보완이 필요한 부분은 실험실 내의 배선정리가 미흡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하나의 콘센트에 물려있던 많은 코드를 각기 다른 콘센트에 분리시켜 좀 더 안전하게 정리하였고, 실험 장비의 종류 별로 일일이 선을 따로 정리하여 구분하기 쉽도록 하였습니다. 미리 꼼꼼하게 확인하고, 안전점검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미흡한 부분을 관리했더라면 개선이 가능한 부분이었습니다. 배선정리 외에도 추가적으로 미흡한 부분과 개선해야 할 부분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관리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안전점검 평가에서 1등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실험실 안전관리 평가를 준비하면서 겉으로 보이는 것에만 신경쓰기보다는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신경 쓸 수 있는 철두철미한 자세의 중요성에 대해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실수를 최소화함으로써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7661,337Byte

좋은점 1 직무에 도움이 될만한 경험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직접적인 연구 경험은 아니지만 연구활동을 함에 있어 중요한 일 중에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가 무슨 이야기를 하는 지는 잘 알겠지만 이 내용이 이 항목의 요구사항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명쾌하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본 항목에서는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열정적으로 추진한 경험을 쓸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에서 도전적인 목표가 무엇이었는지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지 않고, 열정적으로 추진한 경험에 대한 내용도 특별함 없는 소소한 내용이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SCI 논문 게재 (2017) / 전기변색소자 / 네이처 자매지
OO OO테크 논문대상 (2017) / 전기변색소자 / 동상
특허 (2016) / 스마트 윈도우 / 출원 1건
국제 학회 포스터 (2016) / 전기변색소자 / 포스터 상
해외 학회 발표 (2016) / 전기변색소자 / 구두 발표
OO 프로젝트 (2015-6) / 전기변색소자 / 실무 담당
OOO 프로젝트 (2016) / Invar 패터닝
정부 프로젝트 (2015) / LED 공정
산학협력 현장실습 (2013-4) / 반도체 공정
반도체물성 (2015) / A0
반도체소자설계 및 실습 (2014) / A+
반도체공정 및 실험 1, 2 (2013-4) / A+, A+
태양 반도체 재료성장 (2013) / A+
전자회로 1, 2 (2013) / A+, A0
디스플레이공학 (2013) / A+
반도체물성실험 (2013) / A+
반도체물리학 1, 2 (2012-3) / A+, A+
반도체소자 (2013) / A+좋은점 1

글자수 510687Byte

좋은점 1 제시된 과목 및 항목이 지원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는 점이 좋고 학업 성취도도 높다는 점도 호감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