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세실업㈜ 2017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경제대학
  • 학점 3.98/4.5
  • 토익 140
  • 토스 Level6
  • 오픽 AL
  • 12,21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1

전반적으로 구구절절 불필요한 내용이 많고 아무런 효과도 없는 소제목은 왜 매 항목마다 이렇게 매번 쓰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현재 제시된 소제목이 특별한 역할을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지원자는 알아야 합니다. 이런 부가적인 부분에 집중하기 보다는 내용에 좀 더 신경을 쓰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또한 지원자는 ~로써 와 ~로서 의 차이를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다시 써야 하는 자기소개서입니다. 핵심에 집중하여 내용을 기술하기 보다는 전혀 도움되지 않는 배경설명이 많습니다. 아마도 1000자 라는 글자수를 채우기 위해 억지로 쓴 글인 것 같습니다. 물류와 관련하여 나름대로 관심을 가지고 준비를 해온 것 같은 느낌을 주었지만 자신의 경험과 역량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이나 근거가 없어서 신뢰가 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YOLO의 새로운 의미를 찾다"

'YOLO'라는 단어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한번 사는 인생, 본인이 추구하는 가치에 맞추어 살아간다는 자세는 분명히 의미하는 바가 있을 것입니다. 저만의 YOLO Life는 요약하자면 꾸준히 전진하는 태도입니다. 짧은 인생, 항상 어제보다 더 나아지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매 순간 새로운 배움과 도전을 통하여 더 많이 보고 듣고 느끼며 더 보람찬 내일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 하는 것이 저의 가치관입니다.

이러한 태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국제물류라는 분야를 저의 진로로 선택한 이후, 매 순간 더 많이 알고 넓게 보는 물류 전문가가 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여 왔습니다. 자격증 취득을 통한 직무 전문성을 갖추고자 하였으며 인턴십을 통한 산업과 현장의 이해, 물류 지식을 현장에 어떻게 활용하는지, 조직에서의 개인의 책임 의식과 협업 등에 대하여 다방면으로 시야를 넓히고자 노력하여왔습니다.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Insight를 기르기 위하여 외국어 역량, 글로벌 경험 등으로 무장한 세계를 무대로 나아기기 위한 준비를 하여 왔습니다. 많이 배우고 경험해본 사람만이 새로운 환경에서 본인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지금까지 달려왔습니다.아쉬운점 1

취업이라는 새로운 도전에 임함에 있어 어떤 마음가짐으로 임할 것인지, 어떤 기업과 함께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하여 많이 고민하였습니다. 저는 인생의 새로운 막을 여는 첫 걸음을 내딛는데 있어 크게 세 가지 기준을 세웠습니다. (1) 글로벌 기업 (2) 명확한 비전과 미션이 있는 기업 (3) 멈추지 않고 발전하는 기업입니다. 한세실업은 세계 각지에서 생산된 우수한 품질의 원단을 효율적인 수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하여 최고의 의류 수출 기업으로 끊임없이 나아가고 있습니다. 더 나은 내일과 Global Top 의류 수출 기업을 향하여 나아가는 한세실업의 도전에 제가 준비한 내용과 지식, 경험을 바탕으로 이바지함과 동시에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9931,673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세 번째 항목에 쓰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하지 않는 회사 지원동기입니다. 그 이유는 지원자가 제시한 기준은 이 회사만의 기준도 아니고 특별한 기준도 아니기 때문에 호감을 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답변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인턴십 중 (1) 신사업 기획과 (2) 개선 방안 탐색 과제를 수행했던 경험입니다. 평소 물류 운영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는데 몰두했던 탓인지 경영 지원 및 기획, 매출 분석 등에 에 대한 경험이 전무하여 뚜렷한 성과 없이 고민만 계속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길이 없다 하여 주저앉을 수는 없는 것입니다. '기업이 신입사원을 뽑는 이유는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며 매너리즘을 지향하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패기, 현 상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개선 방향을 찾아내는 사고방식, 새로운 환경에 대한 지식과 지혜를 갖춘 젊은 인재가 도전의 바람을 불어오는 것이다' 는 책임 의식과 할 수 있다는 열정을 바탕으로 새로운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은 미래에 어떤 먹거리를 찾아야 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고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있다'는 마인드로 새롭게 시작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시장조사를 위하여 밤새 자료를 탐구하고, 개선점을 찾기 위하여 현장과의 소통을 거듭한 끝에 전남 지역 농협 물류센터 운송 사업 입찰 제안서를 작성하는 등의 발전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도요타 테이프 방식을 벤치마킹하여 홍보 및 연비 개선을 통한 비용 절감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 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새로운 환경과 전공을 통하여 다루어 보지 못한 영역에 대한 업무 수행 과정에 있어서 누구나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특히 본사와 해외, 직무를 가리지 않고 회사와 본인을 위하여 다양한 직무 수행을 통한 성장과 책임을 배울 수 있는 한세실업에서는 더욱이 새로운 일에 대하여 좌절보다는 '두근거림'을 느낄 수 있는 열정을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위의 경험을 통하여 어떠한 문제이던 마음가짐을 달리하고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길은 열려있다는 자신감과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구체화하고 계획에 따라 임무를 수행하는 체계적인 사고방식을 배웠습니다. 이제는 한세실업에서 7전8기 이상의 도전정신과 열정을 보이고 싶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9961,707Byte

아쉬운점 1 불필요한 배경 설명입니다. 글자수를 채우기 위해 쓸데 없는 글을 구구절절 작성한 것 같은 느낌입니다. 이 항목에서 중요한 것은 열정을 보였던 행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이 열정을 다한 부분을 표현한 부분입니다. 문제는 열정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왜 이렇게 건성으로 썼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3 앞 부분의 당연한 이야기는 삭제하고 이 경험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의 경험이고 이 경험 이후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물류, 오케스트라 연주처럼"

국제물류에 대한 전공 지식, 자격증, 실무 전반의 운영 요령 및 수출/출하 파트 근무 경험 등을 활용하여 한세실업의 수출 프로세스 운영에 힘을 보태고 국제물류 전문가로써 성장하고자 하는 저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경영지원 본부 물류 직무에 지원하고자 합니다.아쉬운점 1

물론 제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은 실제 업무에서 필요한 역량 중의 비율로 따져보면 이제 막 시작한 초보자 수준 일 것이고 외부에서 얻은 Insight를 한세실업만의 효율적이고 우수한 프로세스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시금, 꾸준히 갈고 닦아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빠른 배움'과 '즉시 활용'을 강점으로 가지고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23PL, 포워딩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근무를 통하여 얻은 업무 노하우, 수출 물류에서의 고객인 Buyer, 즉 수화인 및 다양한 운송사 등과의 조율을 위해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운송 과정과 대금 결제 등을 꼼꼼하게 파악할 수 있는 숫자를 보는 눈, 물류 프로세스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위기관리 능력과 SCM에 대한 이해도 등을 모두 활용하여 한세실업의 이름이 세계 각지로 뻗어나가는데 있어 효율적이고 정확한 물류 운영 능력을 통하여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3이에 더하여 실무 지식 외에 물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현장과 관리/영업과 운영의 조화입니다. 물류 관리자로써 영업과 운영을 동시에 생각하는 사고방식과 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기반으로 하는 계획 수립과 관리, 애로 사항 해결 등을 마치 다양한 악기가 하나의 곡을 연주하듯 조화롭게 만들어 내는 것을 최우선 자세로 하겠습니다.

경영지원본부의 일원으로써는 인사, 총무, 회계 등 다양한 직무 또한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할 것입니다. 현재는 물류 전공자로써 물류 직무에 우선을 두고 있지만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배움과 도전의 자세, 하고자 하는 열정으로 어떠한 직무를 수행하던 한세실업의 Corporation에 일조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9991,691Byte

아쉬운점 1 직무지원동기를 쓴 부분입니다. 회사가 궁금한 것은 경영경제대학을 졸업한 지원자가 왜 물류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가 입니다. 어떤 동기와 계기가 있는지, 그리고 어떤 점이 자신의 강점과 닮았는지를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당연히 신입지원자는 부족함이 있다는 것을 인사담당자는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의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핵심이 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자신의 능력을 분야별로 제시한 점은 좋으나 구체적인 설명과 근거를 제시해야 의미가 있는 글이 됩니다. 어떤 다양한 분야에서 근무를 했는지 그 근무를 통해 어떤 노하우를 알고 있는지, 어떤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와 같은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습니다.

아쉬운점 4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이런 내용을 쓰느라 공간을 낭비하기 보다는 자신의 역량을 좀더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