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으로 항목에서 묻고 있는 질문이 무엇인지 생각하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작성한 자기소개서입니다. 회사의 인재상에 맞는 지원자의 실제 사례를 작성하는 항목에서는 지원자가 가진 직무가치관과 포부를 제시했고, 직무선택동기와 경쟁력을 묻는 항목에서는 회사선택동기도 함께 작성했습니다. 또한 많지 않은 분량에도 지원자의 다짐이나 포부를 기계적으로 넣고 있습니다. 특별한 내용도 아닌 이런 포부는 인사담당자에게 감흥을 주지도 못하거니와 마치 글자수를 채우기 위해 끼워넣은 듯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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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지원자가 동반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열정인 유형의 인재라고 선택하였습니다. 항목의 질문의 답변으로 첫 문장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질문에서 묻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항목의 질문을 살펴보면 지원자가 선택한 ‘열정인’의 모습이 드러나는 직접적인 사례를 제시해야 하는데, ‘함께’라는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 계기를 작성하였습니다.
아쉬운점 2 많지 않은 분량의 글입니다. 포부가 아닌 ‘열정인’이라는 인재상에 맞는 지원자의 모습을 보여주는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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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회사선택동기입니다. 항목에서는 지원직무 선택동기와 경쟁력을 묻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실력과 진심을 경쟁력으로 제시한 문장의 구조는 좋지만, 지원자의 영업실력과 진심을 보여주기에는 내용이 한 가지씩 뿐이라 설득력이 없습니다. 위의 회사선택동기와 마지막의 포부내용을 삭제하고 지원자의 직무경쟁력이 무엇인지에 대해 추가 작성해야 합니다.
좋은점 1 프로모션 기획 등 영업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경험을 계기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영업직무가 매력있는 직무라고 느꼈다는 것에서 끝났다는 점과 배치위치가 아쉽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영업직무에서 지원자가 어떤 성과를 거둘 수 있는지에 대해 언급하며 직무지원동기를 완성하여 서두에 배치한다면 더욱 좋은 평가를 받을 수있을 것입니다. ‘~~경험을 통해 ~~~매력있는 경험이라고 느꼈을 뿐 아니라, 영업직무에서 ~~~한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확신으로 지원하였습니다.’와 같은 작성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입사 후 포부가 아니라 직무 지원동기와 경쟁력에 집중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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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지원회사 및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어떤 아이디어였는지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고객층을 분석하여 어떤 프로모션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매출과 어떤 방식으로 연계를 시켰는지가 핵심내용인데 그 내용이 누락된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할 것 없고 의미도 없는 포부에 분량을 할애하는 것이 아닌 위의 사례에서 지원자의 기획아이디어가 무엇이었는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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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빙그래의 ‘메로나’ 콜라보 프로젝트를 이슈로 제시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한 수요창출이라는 방향성에 지원자가 공감하고 있다는 내용은 좋습니다. 하지만 선택 이슈에 대한 본인의 견해나 문제해결 방안에 대한 명확한 내용이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아이디어를 통한 수요창출이라는 방향성에 대해 공감했다면 이를 어떻게 확장시켜 나갈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설득력 있게 제시해야 하는데, 지금 내용에서는 포부를 장황하게 작성했을 뿐 어디에도 구체적인 방안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