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NH농협은행 2017년 하반기 신입 금융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경제통상학부
  • 학점 4.08/4.5
  • 자격증 5개
  • 해외경험 1회
  • 26,91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좋은 점과 아쉬운 점이 공존하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좋은 점은 경력자로서 자신의 경력을 적절히 활용했다는 것과 지원자의 적극적인 모습이 느껴지게 내용을 작성했다는 것입니다. 성실함이 느껴진 첫 항목, 호감을 주는 취미와 특기, 구체적인 사업 아이디어가 호감을 주는 부분이었습니다. 반면에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이 없었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지금까지 이룬 큰 성과를 설명하는 항목에서는 왜 큰 성과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없고, 살아오면서 겪은 가장 힘들었던 경험 역시, 왜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인지 공감이 가지 않았습니다. 지원회사의 비전달성을 위해 어떤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가에 대한 항목에서는 회사의 비전과 지원자의 역량을 연결하여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매듭은 풀고 가자"

제가 좋아하는 단어는 `결자해지`입니다.
무슨 일이든 담당자가 마지막까지 마무리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항상 결자해지를 신조로 맡은 바 책임을 다해왔습니다. 지금껏 직업군인으로서 4년간 몸담은 군대와 자동차 1차 협력사 구매팀에서 1년 7개월을 다닌 직장 생활을 돌이켜 보면 떠나오기 전날까지도 행여나 제가 마무리 하지 못한 일은 없는지 노심초사하는 마음이었습니다.좋은점 1


저는 2008년 병참(보급) 부사관으로 임관하였고 대대 보급급양관으로서 400여 명의 의식주를 책임졌습니다. 부식, 보급품, 유류 등을 받아오고 창고에 적재하며 중대마다 불출하는 등 몸으로 하는 일만 해도 일과시간이 빠듯했습니다. 밤에는 혼자 사무실에 남아서 공문작성을 하고 국방 물자정보체계라는 재산관리 프로그램으로 업무 처리하며 소임을 다하였습니다.

그러다 전역 날이 점점 다가옴에 따라 누구라도 제 자리에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일일 단위부터 주간, 월간, 분기, 반기, 연간 업무 체크리스트를 바탕으로 작성하였고 기존에 제가 만든 자료들은 폴더별로 분류하여 완성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혹자는 떠나는 마당에 왜 그렇게까지 업무를 하느냐고 묻곤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왜 해야 하느냐를 생각하기보다 마땅히 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비록 제가 떠날지언정 속해 있던 단체에 피해를 주고 싶지 않았기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글자수 7021,205Byte

좋은점 1 항목이 요구한 사항에 대해 글 서두에 결론을 제시한 점이 좋으며 앞으로 설명할 사항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한 점도 좋습니다. 전체적인 글이 체계적으로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내용이 아쉬운 것이 아니라 구성이 아쉽습니다. 글 서두에 군생활과 직장 생활, 두 가지를 제시했다면 사례 설명도 두 가지 모두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군생활 내용이 불필요하게 길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줄이고 전 직장 이야기를 추가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뒤에 제시된 항목에서 전 직장에 대한 내용이 구체적으로 설명되고 있기 때문에 중복된 느낌이 들지 않도록 내용을 구성해야 합니다.

답변
"아이디어의 원천, 걷기"

저는 하루에 1~2시간씩 취미 삼아 걷습니다. 걷는 동안 저 자신의 내면을 돌봅니다. 과거의 잘못된 행동을 반성도 하고 미래의 밝은 제 모습을 그려도 보면서 걷습니다. 그렇게 걷다 보면 어느새 생각이 맑아지고 마음이 뻥 뚫리면서 고민해오던 문제가 쉽사리 풀리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샘솟습니다.좋은점 1

"스윙 댄스를 통한 자신감 상승"

저의 특기는 `스윙 댄스`입니다. 스윙 형식의 재즈 음악에 맞춰 즐기는 춤인데 지터벅, 린디합, 찰스턴, 블루스 등 다양한 종류의 춤이 있습니다. 저는 린디합을 추는데 간단히 소개하면 영화 `라라랜드`의 주인공들처럼 남녀가 손을 맞잡고 추는 커플 댄스입니다.

스윙 댄스는 회사 동료의 추천으로 작년 가을부터 시작했습니다. 서양 영화에서 볼 수 있는 파티장에서 모두가 춤추고 있는 장면처럼 매주 토요일 저녁에 3시간씩 정식 모임을 하고 있습니다. 일요일에는 별도의 강습을 듣고 연습을 하며 춤을 더 즐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함께 연습하는 친구들과 같이 안무를 짜서 관객들 앞에서 공연도 했습니다.

처음에는 모임에 나가더라도 부끄러운 나머지 춤추는 시간보다 앉아 있는 시간이 더 많았습니다. 그러나 보다 재밌게 즐기기 위해 집에서 혼자 꾸준히 연습하다 보니 실력 상승과 함께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스윙 댄스를 통해 스트레스도 해소하고 노력을 하면 못할 것이 없음을 다시금 느꼈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7131,212Byte

좋은점 1 특별한 취미는 아니지만 이 활동의 의미가 잘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고민을 해결한 사례가 있다면 간략하게 제시해도 좋겠습니다.

좋은점 2 흔하기 않는 소재인 점이 호감이 갑니다. 항목이 요구한 수행빈도 및 수준도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과 어울리고 적극적인 사회활동을 하는 지원자라는 느낌을 준다는 점에서 지원하는 직무와 잘 어울리는 특기입니다.

답변
"경청을 통해 소통하는 협상가"

경청을 통해 상대방과 마음으로 소통해야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1 자동차 회사 1차 협력사 구매팀에서 시장조사 업무를 맡았을 때 대구 내 유통단지, 3공단, 북성로에 있는 공구류, 전기자재류, 유공압류, 사무용품 등을 취급하는 업체들을 방문하여 우리 회사가 최근 1년간 구매했던 약 3,000여 개 품목에 대한 견적을 받았습니다.좋은점 1

분야별 기거래업체와 신규로 견적 받은 업체 간 총금액을 비교해보니 현재 거래 중인 업체가 상대적으로 저렴했지만, 원가절감 목표 달성을 위해 기거래업체의 품목별 단가 인하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업체 사장님들은 물가는 계속 오르는데도 매년 단가를 내려왔는데 또 어떻게 단가를 인하하느냐며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저는 거래업체 사장님들을 직접 찾아뵈며 우리 회사의 입장을 설명하고 그분들의 애로사항을 경청하였습니다.

오랜 대화 끝에 발주나 입고 과정에서 우리 회사가 긴급하게 발주하는 부분과 금액 단위는 적은데 입고 요청하는 부분에 대하여 날짜를 지정하여 묶어서 입고하는 방식으로 개선해 드리기로 약속했고 전체 금액의 2%가량 인하하여 우리 팀의 원가절감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농협에 입사해서도 항상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여 그분의 가려운 곳을 긁어 드리는 효자손 같은 직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601,135Byte

아쉬운점 1 무엇을 배웠는지를 묻는 항목이 아니므로 지금까지 이룬 큰 성과가 무엇인지를 직접적으로 제시하고 그것이 경청의 결과라는 것으로 내용을 정리하면 더 좋겠습니다.

좋은점 1 업무를 수행하면서 경험한 사례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희망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일은 아니지만 직접 업체를 방문하며 시장조사를 한 부분이 호감이 갑니다.

아쉬운점 2 문제가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이 경험이 왜 큰 성과인지에 대한 설명이 없고, 지원자가 노력한 내용이 초라하게 느껴진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단순히 이야기를 듣고 적당히 줄 것 주고 받을 것을 받은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지원자의 노력에 초점을 맞추고 내용을 수정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노력으로 빼낸 미운털"

부사관 시절 사단 직할 보급수송대대에 가서 보급품을 받아오는 시스템이었기에 제 업무는 보수대대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였습니다.아쉬운점 1 보수대대 간부들에게 전입 인사를 드리러 방문했던 날, 각 담당자께 제 소개를 하니 선배 부사관들의 분위기는 냉랭했습니다. 2개월 전 전역한 전임자가 업무를 소홀히 해서 우리 부대의 이미지가 매우 실추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때부터 저는 단지 수색대대 담당자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부당한 대우를 받기 일쑤였습니다. 부식을 받으러 일찍 도착해도 가장 늦게 부식을 받아야 했고 물자, 유류 담당자에게 업무상 요청이나 질문을 하면 욕부터 먹었습니다.아쉬운점 2

억울했고 울분을 터트리고 싶었으나 우리 부대를 위해 일하는 것이니 참아야 한다며 저 자신을 다독였습니다. 전입 후 3개월 동안 보수대대 간부들로부터 우리 부대의 미운털을 빼기 위한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보수대대를 방문할 때마다 항상 밝은 모습으로 찾아가 인사드리고 음료수 하나 사 들고 가서 말 한마디 더 나눴습니다. 더불어 보수대대에서 파악하는 업무사항이나 물품 수령 및 결산 보고 시한 등은 철저히 지켰습니다.

그렇게 1년 정도 지나니 보수대대 담당관들은 저를 따뜻하게 감싸줬고 제가 없는 자리에서는 저를 업무 잘한다며 치켜세워 줬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실추된 이미지도 노력하면 회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6931,195Byte

아쉬운점 1 문장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당시 상황에 대해 공감은 가지만 이 경험이 왜 살아오면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인지 쉽게 와 닿지 않습니다. 지원자 스스로 이 경험이 왜 살면서 가장 힘든 경험이었는지 그 이유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문제가 되는 내용은 아닙니다. 다만 극복과정이 특별함이 없는 평범한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지원자의 노력이 돋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어떻게 쓰는가에 따라 느낌이 다른 법입니다. 좀 더 지원자의 노력이 느껴질 수 있도록 내용을 수정하면 좋겠습니다.

답변
"깨어있는 기업, 농협"

농업인이 행복한 국민의 농협이란 비전의 의미는 `농협은 깨어있는 기업`이라 생각합니다.

단순히 이윤 극대화가 목적이 아니라 높은 차원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기업을 `깨어있는 기업`이라 합니다. 고객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여 국민의 건강 증진에 이바지하고 양질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의 편익을 극대화하며 지역 사회의 발전을 넘어 국가의 발전에 공헌하는 미션을 통해 국민 모두를 행복하게 만드는 농협의 모습이 농협은 깨어있는 기업임을 절실히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비전은 농협 임직원의 자부심을 고취해 농협의 지속성장을 가능하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경험 이상의 경력"

자동차 1차 협력사 1년 7개월, 직업군인 4년의 경력과 아르바이트를 통해 실무에 필요한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첫째, 군대의 재산관리 및 결산 업무와 회사 구매팀에서의 원가절감 노력이 결합하면 농협의 어느 사업 부문이든 주어진 예산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것이라 자신합니다. 둘째, 회사 구매팀에서 ERP를 운용하며 업체별 총 구매 비용, 1인당 안전보호구 지출비, 차종별 금형 투자비 등을 산출하기 위해 데이터를 추출 가공한 업무는 신용사업에서 필요한 분석적 사고를 함양하였습니다. 셋째, 300여 회 이상의 출장뷔페 아르바이트 경험은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입사해서도 항상 앞서 나가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011,201Byte

아쉬운점 1 내용이 맞고 틀리고를 떠나서 농협의 비전달성을 위하여 본인이 어떠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기술하기에는 부적절한 내용입니다. 즉, 본 항목은 결론적으로 지원자의 입사 후 포부를 쓰는 곳이고, 그 포부를 회사의 비전에 맞춰 써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렇다면 회사의 비전을 정의할 때, 자신의 역량과 연결될 수 있도록 내용을 제시해야 합니다. 현재 내용은 지원자의 역량을 염두에 두고 쓴 내용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2 개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나라도 제대로 쓰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회사의 비전 달성을 위해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가에 대해 지원자는 세 개의 역량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런데 지원자의 주장과 근거가 공감이 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는 근거가 구체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한 가지 역량을 좀 더 깊이 있게 설명하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질문을 보면 회사의 비전달성과 관련된 역량을 제시하라고 했습니다. 이 말은 글 서두에 지원자가 설명한 비전의 의미와 연관 지어 해당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지를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앞에서 설명한 비전에 연관지어 설명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자신의 역량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답변
농축협은 교육지원, 경제, 금융부문 등에서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특히 교육지원부문에서는 농축협 발전지도, 농촌 사랑 운동, 사회공헌활동 등을 통해 농업과 농촌 사회가 가지는 중요한 가치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교육지원을 넘어 문화 형성으로"

'일일 수확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생활 속 도농 교류를 지향합니다.

제가 근무하던 회사는 청도 풍각면과 1사 1촌 자매결연을 맺어 6월에는 양파 캐기 행사와 10월에는 감 따기 행사를 갔습니다. 물론 고된 육체노동이었지만 끝나면 수확의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작업 종료 후 양파 한 망과 반홍시 한 박스를 집에 가져오면 부모님께서 무척 좋아하셨습니다. 사실 이런 경험은 일상에서 경험하기 힘든 소중한 경험이고 오랫동안 추억으로 남습니다.좋은점 1

여기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하여 '일일 수확 체험' 프로그램 운용을 제안합니다. 신청자를 대상으로 수확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수확물을 지급하는 형태의 프로그램입니다. 참가 희망자는 하나로마트와 은행 등을 통해 모집하고 각 지역농협을 통해 일손이 필요한 농가를 파악하여 지원하는 형태입니다.

현재 농협의 교육지원사업 중 팜스테이 사업은 숙박이 부담될 수 있고 1사 1촌 자매결연 운동은 단체가 아니면 접할 수 없는 한계가 있으므로 일일 수확 체험 프로그램을 운용한다면 '일상 속 친근한 농협'의 이미지가 더욱 제고될 것으로 생각합니다.좋은점 2

글자수 7041,200Byte

좋은점 1 자신의 경험을 활용하여 내용을 구성한 점이 좋습니다. 막연한 아이디어가 아니라 경험에서 비롯된 아이디어라는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점 2 지원자의 경험과 연관이 있는 아이디어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또한 타 사업의 특징과 한계를 함께 제시하며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설명한 점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