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남동발전(주) 2017년 상반기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4개
  • 자원봉사 1회
  • 18,21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최대한 성실히 쓰려고 노력한 흔적은 있습니다. 하지만 제시한 내용이 크게 호감이 가지 않아서 전반적으로 특별함이 없는 자기소개서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자신의 직무관련 활동을 쓰는 항목에서는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사례 한 가지를 지나치게 세세하게 작성하여 효과적인 내용이 되지 못했고,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한 경험에 대한 항목은 관련이 없는 사례를 제시하였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경험을 그냥 제시하는 문서가 아니라 호감을 얻을 수 있도록 회사 및 직무에 맞게 전략적으로 써야 하고,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을 명확히 이해하고 그에 맞게 작성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인생의 전환점"

평소에 경험을 중요시하는 저는 국내에서는 할 수 없는 것을 경험하기 위해 OO 청소년 수련관에서 주관하는 '쏠티와 함께 가족을 그리다'에 참여 했습니다. 뜻 깊은 봉사활동이 되도록 기획하는 단장으로서 약 7주간에 봉사활동을 할 준비를 마친 뒤 네팔을 향해 떠났습니다. 신두팔촉 신두콧 학교에서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임시로 학교를 지어주는 TLC 프로그램을 했습니다. 더운 날씨와 고산병에 걸려 힘들어하던 저는 먼 곳까지 봉사를 온 것에 대해 후회를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TLC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지진에 대한 무서움이 없어진 것 같았다"는 말을 해 줬을 때는 지금까지 힘들었던 과정들이 싹 다 잊혀지고 더욱 더 열정적으로 봉사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봉사활동은 저의 인생에 큰 전환점이 됐습니다. 봉사를 다녀온 뒤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 싶어 '월드비전’ NGO 단체에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정기 기부를 시작 했습니다. 용돈을 조금 씩 모아 기부를 하는 것이라 저에게는 약간의 부담이 될 수 있지만, 기부를 받은 아이들의 모습을 상상했을 때는 행복이 배가 됐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66964Byte

아쉬운점 1 해외경험, 봉사경험이라는 점이 호감을 줍니다. 그리고 그 결과 정기적인 봉사 기부 활동을 하게 되었다는 점도 지원자의 인성을 엿볼 수 있는 내용이라는 점에서 좋습니다. 다만 항목의 요구사항에 보면 경력 및 직무관련 기타 활동에 대해 상세히 기술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는데, 제시한 내용은 직무와 관련된 내용이라기 보다 단순한 봉사활동에 대한 소개입니다. 지원분야인 기술분야에 대한 직무관련 경험이나 활동 사항을 다양하게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답변
"사회공헌기업"

네팔 봉사활동을 가기 전 사전조사로 인터넷 기사를 읽고 있었을 때 남동발전 해외 나눔 봉사에 대한 기사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2015년 지진이 났을 때 1억 5,000만 원 상당의 직접 지원금 인적·물적 지원 등 지진 피해 복구 지원활동을 하였고 사내 인트라넷 배너를 이용해 5,000만 원 이상의 성금을 마련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봉사에 관심이 많은 저는 남동발전이 어떠한 봉사활동을 하였는지 인터넷뉴스에 검색해보았습니다. 남동발전은 이런 노력과 '에너지 나눔 희망 파트너'라는 사회공헌 비전을 기반으로 기관의 핵심역량을 반영한 Sunny Project, 발전소 주변 미래세대 육성 프로그램인 ‘드림 키움 Project', Global 사회공헌,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사업으로 사회공헌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2016 존경받는 사회공헌기업대상을 받았습니다. 저도 이런 남동발전의 봉사 정신을 닮기 위해 앞으로 더욱 다양한 봉사활동과 자기 성장을 하여 남동발전을 세계 최고의 발전회사로 만들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21869Byte

좋은점 1 본 항목은 지원회사에 대해 알고 있는 내용에 대해 쓰는 항목입니다. 요구사항에 맞게 지원회사에 대해 조사한 흔적이 느껴졌다는 점이 좋습니다. 또한 앞 항목에서 제시한 네팔 봉사활동과 자연스럽게 연결된다는 점이 이 내용이 사실이라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다만 질문에서 제시한 국내외 환경변화, 조직문화, 조직특성, 추진업무에 대한 내용도 적절히 반영을 했다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한글시계"

1학년 때 전기회로 수업시간에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일상생활에서 쓰일 수 있는 물건을 개발하는 수업혁신프로젝트를 하던 중 저와는 성격이 다른 조원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좋은점 1저는 어떤 일을 할 때 어떤 결과가 나올지 예상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안심이 되는 성격이라서 결과에 집중하기보다는 과정에 집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가 만들 한글시계는 기존에 나와 있는 상품이 아니라 직접 개발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팀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야 했습니다. 좋은점 2팀원들은 주어진 시간은 적절히 배분하지 않고 시일에 닥쳐서 일하고자 하여 무엇이든 미리 준비하는 저와는 약간의 갈등이 있었습니다. 팀의 조장으로서 조원들과 조율하여 각자 역할을 배분하여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Tiny RTC와 neopixel led를 이용해 시간보다 앞서 끝내어 PT 자료 까지 추가로 신경 쓸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가산점을 받고 좋은 성적을 받았습니다. 프로젝트를 통해 팀은 한사람이 잘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조원 전체가 톱니바퀴처럼 서로 맞물려 돌아가야 더 좋은 방향으로 일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84997Byte

좋은점 1 지원분야와 연관이 있는 소재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지원자의 특징을 자연스럽게 설명한 점이 좋고 당시 상황을 군더더기 없이 설명한 점도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본 내용은 항목에서 요구한 사항과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본 항목은 기존에 없던 방법이나 다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제시해야 하는데, 현재 내용은 단순히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존과 다른 방법이 무엇이었는지를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답변
"문제 해결을 위한 수많은 도전"

한국 남동발전 전기 분야에 입사하기 위하여 1학년 때부터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준비하였습니다. 하지만 저희 학교에는 전기기능사 실기를 위한 실습장소가 마련되어있지 않아 부득이하게 성남 테크노과학고등학교 전기과 선생님께 양해를 구하고 테크노과학고등학교에서 약 50일간 주말에도 빠짐없이 가며 늦은 시간까지 열심히 실기를 준비하였습니다. 하지만 시험 당일 사소한 실수로 인하여 실격을 당하였습니다. 제가 실격한 원인을 파악하고 자주 하는 실수를 메모하였습니다. 메모들을 작업 시 잘 보이는 곳에 두어 작업 도중 체크를 하며 실기를 준비하였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다음 실기시험에 같이 봤던 청소년 중 당당히 혼자 합격을 하였고 전기에 대한 전공 실력 또한 대단히 향상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이러한 경험들을 통하여 실제 현장에서 동기들과 선배님들의 노하우와 뛰어난 점을 누구보다도 빠르게 배워 끊임없이 발전하는 전기 분야의 전문가가 되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496866Byte

아쉬운점 1 회사가 호감을 가지는 자격증에 대한 사례를 제시한 점이 좋고 자신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한 점은 호감이 가나 단 한가지 사례를 불필요하게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아쉽습니다. 현재 항목은 강점을 개발시키기 위해 취했던 행동들을 쓰라고 했습니다. 즉, 강점 개발을 위해 했던 다양한 경험을 제시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학업, 경험, 실습과 같이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