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화시스템(주) 2017년 상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자공학과
  • 학점 3.57/4.5
  • 토익 900
  • 인턴 2회
  • 22,67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사회 경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내용을 구성한 점은 호감이 갑니다. 하지만 그 경험이 지원하는 회사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그 경험이 지원자의 어떤 역량을 키우게 했는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거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장점 : 사회 경험 소재를 활용하여 지원자의 적극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단점 : 장점으로 제시한 내용 이외에는 전반적으로 아쉬움이 많습니다. 제시한 경험이 지원자의 어떤 역량과 연결이 되는지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았고 사례 역시 구체적으로 써 놓지 않아서 지원자가 한 경험이 어느 정도의 일이고 성과인지 알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지원동기와 포부도 구체적이지 않고 평범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새로운 도전과 최우수 인턴]

17년 1월 한국 OOOOOOOO에서 인턴으로 Labview와 DAQ 등 회사 제품에 대한 교육을 받고 이를 토대로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좋은점 1새로운 회사, 새로운 제품에 빠르게 적응하고, 선배 임직원분들에게 모르는 점을 적극적으로 여쭤보면서 프로젝트를 수행한 덕분에 인턴 중에서 홀로 ‘사다리 게임’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또한, 최종 팀 프로젝트를 수행할 당시 주제선정부터 최종 프레젠테이션 발표까지 자율적으로 진행했었습니다. 총 인턴 4개조에서 3조는 자율 주행 자동차라는 주제를 선정하여 진행하였지만, 저는 그보다는 회사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았을 때, 참신하고 누구에게나 접근성이 좋은 주제를 선정하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생각에서 유일하게 탁구 자동채점기를 만들어 최종 정확도 95% 이상의 목표했던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 덕분에 최우수 인턴상을 받을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새롭게 배우는 것과 남들과 다른 길을 걷는 일을 두려워하지 않고 조직에 빠르게 적응하는 일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Slow Starter]

종종 답답하다거나 일처리를 빠르게 해달라는 말을 들을 때가 있습니다. 사려 깊게 생각하고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 처음 시작이 지체되는 것이지만, 함께 일하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부정적으로 생각하실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업무에 익숙해짐에 따라서 업무의 시작 속도와 처리 속도를 향상시킬 자신 있습니다. 업무와 회사에 빠르게 적응하여 동료들과 고객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7971,352Byte

좋은점 1 전공 및 지원회사와 연관이 있는 경험이며 기업에서 실제로 경험한 사례를 활용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홀로 ‘사다리 게임’ 프로젝트를 수행한 것이 어느 정도 대단한 일인지 가늠을 할 수가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는 이 경험에 대해서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지만 이 게임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은 이 문장이 전혀 의미가 없는 문장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최우수 인턴상을 받은 것을 강조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방법이 허술하고 효과적이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자신이 만든 탁구 자동채점기가 무엇이고 그 프로젝트가 얼마나 난이도가 높고 제작하기 힘든 면이 있는지 등 자신이 수행한 일의 가치에 대해 전혀 이야기 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항목은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어떤 직무적인, 직업적인 역량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사람인 것인가를 확인하고 싶은 것입니다. 물론 하단에 성격의 장단점에 자신의 특성에 대해서 제시하긴 했지만 현재 이 내용으로 인해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와 같은 항목은 자신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에 초점을 맞추어 그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 및 살아온 과정을 설명해 나가는 방식으로 채우면 됩니다. 예를 들어 지원자는 매사에 적극적인 특징이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고 한다면 현재 제시한 인턴 경험은 내용을 축약하여 정리하고 그와 관련된 다른 사례나 경험을 2~3가지 더 제시하면서 자신의 주장에 믿음직한 근거를 제시하는 방식으로 내용을 채우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아쉬운점 3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의 단점을 요령껏 설명한 부분입니다. 단점에 대한 설명은 좋은데 왜 단점만 썼을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항상 자신의 강점, 장점에 집중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단점에 대한 부분은 요구를 하거나 아니면 내용의 극적인 반전을 위해 활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
[첨단 디지털 방산기술로 희망찬 미래를]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방산은 가장 중요한 산업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하는 취업이 아닌,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일하고 싶습니다. 2015년 한화그룹에 합류하여 기존의 계열사들과 함께 새로운 시너지를 창출해 나가는 한화 시스템처럼 2017년에는 저도 함께 한화인으로 합류하여 무기체계 핵심기술을 통한 우리 군의 전력 증강 및 첨단 디지털 방산기술을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입사 후 사적으로는 자식들에게 대한민국 디지털 방위산업을 이끌어가는 당당한 아버지로, 회사 내에서는 품질 부서의 인정받은 인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서 첫째로, 글로벌 고객들과 파트너, 막대한 자료를 위해 영어를 꾸준히 공부하겠습니다.

둘째로는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의 진보속도를 따라잡기 위해서 계속해서 통신시스템과 품질에 관한 지식을 쌓아 나가겠습니다. 신입사원으로 가지고 있는 열정을 계속 가지고 성장하여, 추후 노련한 직원이 되어서도 노하우와 열정 모두를 갖춘 품질의 Specialist가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539921Byte

아쉬운점 1 방위산업과 같이 공적인 특징이 있는 일로 지원하는 경우, 지원자들이 흔히 활용하는 소재가 이와 같은 내용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지원자가 왜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하는 취업이 아니라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일하고 싶은지 그 이유를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지금까지 좀 더 가치 있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해온 사례를 제시한다거나, 아니면 가치 있는 삶에 대해 특별히 관심을 가지게 된 특별한 계기 같은 것들을 활용하여 지원자가 제시한 글이 논리적으로 납득이 가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전반적으로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는 포부입니다. 지원자의 포부는 전부 배우는 것입니다. 영어를 공부하거나, 통신, 품질에 관한 지식을 쌓는 것과 같이 회사가 학원도 아닌데, 왜 배우겠다는 표현을 쓰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항목을 유심히 읽어보면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자 하는 비전입니다. 현재 내용으로 보면 노하우와 열정을 갖춘 품질분야 전문가입니다. 특별히 고민하지 않아도 쓸 수 있는 흔한 비전을 제시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802.11a WiFi 통신모듈 설계를 통한 통신시스템 이해]

전자공학과 졸업 작품으로 802.11 OFDM WIFI 무선통신모듈을 설계하였습니다. 표준 문서에 나온 스펙에 맞도록 물리 계층과 데이터링크 계층의 구조와 동작을 이해하였습니다. 학부 수업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직접 구현을 하기 위해서 전반적인 모든 통신 과정을 이해하고, 성능 향상을 위한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졸업 작품을 통해서 이론으로 배우던 무선 통신과정을 직접 구현해보면서, 무선통신 구조와 원리를 완벽하게 이해해야 코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겪으면서 무선 통신 분야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좋은점 1



[두 번씩 확인했던 데이터 검수]

OO OOOO에서 1년간 NH투자증권 데이터 검수 인턴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금융데이터를 다루는 업무였기 때문에, 회사와 고객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제가 담당한 데이터를 두 번씩 확인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습관은 한화 시스템의 보이지 않는 곳까지 엄격한 검수 시스템으로 완벽한 납기 준수 및 불량률 최소화라는 완벽한 솔루션을 이어가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좋은점 2

한화 시스템의 품질 직무에서 통신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두 번씩 확인하는 습관을 바탕으로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통해 국내 방산사업 강화 및 수출사업 확대라는 비전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991,176Byte

좋은점 1 직무 및 기술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졸업작품으로 왜 이 프로젝트를 선택했는지 실제로 어떤 기능을 구현했고 그 결과 어떤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좋은점 2 기업에서 수행한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으며 이 경험이 지원회사의 지원업무에 어떤 점에서 도움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이 항목의 지원자의 강점, 역량, 직무경험 등을 제시하라고 했지만 지원자는 직무경험만 써 놓았습니다. 자신이 지원분야의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떤 강점이 있는지 전공에 대한 지식, 개인적인 노력 등 역량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대한 내용 없이 2가지 직무 경험만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