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화솔루션㈜ 2015년 하반기 신입 해외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중어중문
  • 학점 3.72/4.5
  • 토익 965
  • 토스 Level7
  • 제2외국어 2개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2회
  • 13,14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본 자기소개서 지원자는 어학능력이 취업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현재의 자기소개서는 전반적으로 못 쓴 자기소개서도 아니고 잘 쓴 자기소개서도 아닌 평범한 내용의 자기소개서 입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지원동기입니다. 지원하는 회사만의 지원동기도 아니고 그 내용도 호감도가 떨어집니다. 그리고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내용도 지원자가 막연하게 해외영업을 알고 있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먼저 저의 열정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한국을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는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한화케미칼이 지금까지 쌓아온 글로벌 네트워크는 저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는 확신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통해 본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노력도 인상 깊었습니다. 저는 10년, 20년 후에도 일을 계속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해당 기업에서 커리어를 연속적으로 쌓아갈 수 있는지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직업과 삶의 조화를 위해 생각하는 한화케미칼은 알수록 함께하고 싶은 회사입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295505Byte

아쉬운점 1 결론적으로 글로벌 회사이고 직원들을 심하게 부려먹는 회사가 아니라는 이유로 지원했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그런 회사가 한화케미칼만 있는 것인지 묻고 싶습니다. 그리고 제시한 내용은 내가 얻을 것만 써 놓았습니다. 지속적으로 능력을 키울 수 있고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출 수 있다는 내용에서 그런 느낌이 느껴집니다. 이런 내용이 지원동기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당연한 내용이니까 그렇습니다. 대기업의 경우 지원자가 얻을 수 있는 기회나 보상이 많기 때문에 그에 대한 내용은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회사가 궁금한 것은 회사와 지원자가 어떤 공통점이 있는가? 입니다. 회사의 산업군의 특징에 어울리는 사람인지, 회사의 힘든 점을 잘 견딜 수 있는지,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하여 회사의 실제적인 일이 무엇인지 알고 있고 그에 대한 역량을 어떻게 키웠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즉, 회사도 지원자를 뽑았을 때, 얻을 게 있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기업에 호감을 주는 지원동기가 됩니다.

답변
대학교 3학년 때부터 구체적으로 해외영업부에서 활동하고 싶다는 꿈을 키워 왔습니다. 저의 흥미와 능력이 교차하는 지점이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1

먼저 외국어 실력을 닦아왔습니다. 언어를 준비하는 것은 제가 즐거워하는 부분임과 동시에 유연한 의사소통을 위한 기본 조건이기도 합니다. 저의 자질은 단순히 언어를 아는 데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과 연관되어 더 큰 힘을 가집니다. 때문에 다양한 바이어와의 관계를 잘 유지하고 발전시켜야 하는 업무를 잘 감당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286493Byte

아쉬운점 1 막연하게 흥미가 있었다고 쓸 것이 아니라 어떤 점에서 흥미가 있었고, 어떤 점이 자신의 강점과 연결이 되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해외영업이 어떤 일인지 단순하게 알고 있다는 느낌을 줍니다. 그 직무에 어떻게 적합한지 쓰라고 했으니 언어를 배우는 것이 즐거웠다라는 내용이 아니라 외국어 실력을 닦아서 어느 수준으로 회화가 가능한지, 비즈니스 회화, 바이어와의 대화, 회사가 속한 산업군의 전문 용어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 정도인지 구체적인 실력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 회사의 직무소개를 다시 보고 어떤 역량을 요구하는지 그에 맞게 쓸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후회 없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그래서 무엇이든 새운 것에 도전하는 자세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실패로 후회하는 것보다 시도하지 않은 것에 대한 후회가 더 큼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진취적인 자세로 여러 경험을 했습니다. 고등학교 때 경제학을 재미있게 들었던 저는 열심히 학점을 올려 이중전공을 얻어내는데 성공했습니다. 영어와 학점을 준비해서 간절히 바라던 학교로 교환학생을 가게 되었습니다. 학교 앞 치킨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돈으로는 친구와 함께 미국의 동부에서 서부까지 여행했고, 박물관을 다니며 작품 앞에서 가슴 울렁였던 기억도 납니다. 늘 꿈만 같은 경험만 한 것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그 모든 기억들이 모여 지금의 제가 있기 때문에 후회가 남지 않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80658Byte

아쉬운점 1 문제가 되는 내용은 없지만 그렇다고 특별한 내용도 없습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잘 활용하는 복수전공, 교환학생, 아르바이트를 통해 여행을 간 사례, 여행지에서 느낀 감동과 같이 참으로 흔한 경험들이라는 것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