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카드 2017년 상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컴퓨터공학
  • 학점 2.5/4.5
  • 자격증 1개
  • 수상 1회
  • 자원봉사 1회
  • 17,35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창업을 통해 사업 최전선에서 일을 해 본 경험이 있다는 점이 지원자가 합격하는 밑바탕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자기소개서에서도 그 점을 강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그리고 내용을 유심히 보면 지원자는 승부 근성을 가지고 있어서 경쟁에서 지기 싫어하는 특징이 강하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사업 경험을 소개하는 내용에서 실패, 물거품과 같은 단어를 반복에서 사용한 점에서 그런 느낌이 들었고, 이 점은 경쟁이 치열한 영업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이라 인사담당자에게 호감을 주는 부분입니다. 반면에 오타가 있고 문맥이 어색한 부분이 있다는 점이 아쉽고, 좀 더 구체적으로 썼다면 더 돋보일 수 있는 부분이 있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창업을 통한 도전적 정신과 실패를 통한 성장"좋은점 1

대학시절 남다른 도전정신으로 창업에 도전하였습니다.
남들과는 다른길을 걷고싶은 마음 보다는 하고 싶은것을 내손으로 해내고싶은 마음이 강했습니다.
약 2년여동안 창업을 하는동안 스타트업기업으로써는 나름대로 크다고 할 수 있는 억대매출도 올리고, 그런 매출에 이르기까지 많은 실패의 경험도 있었는데, 가장 큰 실패라고 표현할 수 있는것은 1년간 준비한 큰 프로젝트가 국가의 큰 재난이라고 불리우는 세월호 사건으로 인하여 1년간의 준비된 프로젝트가 물거품이 되었습니다.좋은점 2


하지만 1년간의 노력, 시간, 결과는 물거품이 되었지만 내면적으로 그 과정에서 성장한것은 표현할 수 가 없을 만큼 큰 수확을 얻었습니다.아쉬운점 1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사회를 보는시각, 대화를 하는 스킬, 파트너와 협업을 하면서 함께 일하는 법 등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기 때문에 이런 경험은 절대 실패보다는 성공에 가가운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이러한 자세로 실수는 극복을 통해서 항상 성장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25904Byte

좋은점 1 지원분야와 연관이 있는 경험을 소재로 활용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영업관리 및 지원 직무에 지원한 지원자로서 사업을 만들고 운영해 본 경험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이라 좋은 소재가 되며 구체적인 매출액을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또한 인사담당자가 궁금해 할 수 있는 그 사업을 그만둘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명확하게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하고 싶은 것을 내 손으로 해내고 싶은 마음’ 에서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이었는지 제시해 주었으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또한 ‘기업으로써는’이 아니라 ‘기업으로서는’ 입니다. ‘로써’와 ‘로서’의 차이를 분명히 구분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 문장에서 1년간의 프로젝트 라는 말이 반복 사용되고 있어 문장이 어색한 부분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 ‘하지만’ 삭제해 주시고, ‘물거품’이라는 단어가 반복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거품 말고 다른 표현이 들어가면 더 좋겠습니다. 예를 들면 “만족스럽지 못했지만” 과 같은 표현이 좋겠습니다. 또한 내면적으로만 성장했다는 표현 보다는 “사업관리의 특징, 영업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앎과 동시에 내면적인 성장이라는 더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와 같은 표현이 좋겠습니다.

좋은점 3 영업관리자로서 필요한 자질 및 역량에 대한 배움이 있었다는 내용으로서 인사담당자에게 호감을 주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험은 절대 실패보다는 성공에 가가운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부분에서 오타 (‘가까운’)가 있으며 문맥이 어색합니다. 서술 부분을 수정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상한 문장입니다. 이 부분 빼도 되겠습니다.

답변
현대카드의 영업직군에 있어서 직접 영업을 하기도 하겠지만, 그러한 영업을 하는 동료들 선,후배들을 서포트하는 역할도 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영업에 있어서 전문가분들보다는 짧지만 그래도 영업에 대한 이해와 맛을 볼 수 있는 경험을 하였고, 창업을 하면서 직접 내 자신의 회사의 것을 영업해본 경험으로 나의 회사의 것이 아닌, 내자신의 것을 영업한다는 마인드로 임할 것입니다.좋은점 1
정말 일을 잘하는 사람은 혼자서 잘하는 것이 아니라 같이 일하는사람들을 함께 잘 할 수 있게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좋은점 2
혼자 개개인이 성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함께 성장할때 진정한 회사도 성장을 합니다.아쉬운점 2
나 혼자 앞서나가기보다는 다함께 조금은 느리더라도 함께 나아가는 인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374647Byte

아쉬운점 1 지금과 같이 뜨뜻미지근한 표현보다는 명쾌하게 “국내영업과 영업관리에 모두 관심이 있습니다. 라고 하든지 아니면 한 가지만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은점 1 직접적으로 연관 있는 자신의 강점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역량을 제시되지 않아서 아쉽습니다. 예를 들면 “사업을 만드는 과정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이 책정되는 과정에 대한 지식을 쌓았고, 영업인으로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거절과 무관심에 어떻게 대처하는 지에 대한 저만이 터득한 방법도 가지고 있습니다.” 와 같이 인사담당자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자신의 역량을 제시하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앞 부분에 있는 “영업에 있어서 전문가분들보다는 짧지만” 부분은 삭제해도 되겠습니다. 또한 문장의 마지막 부분이 매끄럽지 않게 마무리 되고 있습니다.

좋은점 2 협동을 중시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한 점이 좋습니다. 협동은 기업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중의 하나 입니다.

아쉬운점 2 문장이 어색합니다. “개개인의 성장도 중요하지만 회사와 동료의 성장과 함께 할 때,더 크고 진정한 성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와 같이 바꾸면 한층 더 매끄러운 문장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