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서부발전(주) 2017년 상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기계설계공학과
  • 학점 3.82/4.5
  • 토익 875
  • 오픽 IH
  • 자격증 4개
  • 인턴 1회
  • 36,07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각각의 항목에 대해 첫 문장에서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 일관성 있게 제시한 부분이 인상적이며이어서 나오는 사례와 자연스럽게 이어지고 있어서 좋습니다. 그리고 지원자의 전공에 비추어 보았을 때, 기술과 관련된 직무로 지원한 것으로 보이며 그에 맞게 프로젝트 경험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내용을 구성한 점이 좋고 소재도 좋은 편입니다. 단점은 항목별로 요구하는 구성요소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제시하지 못한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귀하가 노력하셨던 점과 그에 따라 조직이 달라졌던 부분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십시오” 라는 항목에서 노력한 점은 제시했지만 조직이 달라진 부분에 대해서는 제시하지 않은 점과 같이 요구조건에 대해 완벽하게 제시하지 않았던 부분이 있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Situation & Task] 언제, 어디서 가지게 된 경험이였으며 그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문제 해결 도중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도 본인은 문제점을 끝까지 분석하고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열유체실험’ 과목을 수강하였을 때 열교환기 냉, 난방 사이클의 온도-엔트로피, 압력-엔탈피 그래프를 나타내어 이론과 비슷한 그래프가 나오는지 확인하는 실험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하지만 작동 유체가 증발기에서 압축기로 통과할 때 포화상태를 거쳐 과열상태가 되어야 했으나, 계속해서 포화상태에만 머무르며 이론과는 전혀 다른 그래프가 나왔습니다.아쉬운점 2 결국, 다른 조 인원들은 실험을 포기하고 실험값을 조작하여 보고서를 쓰기 시작했지만, 본인은 열역학 과목에 관심이 많아 쉽게 포기하지 않고 싶지 않았습니다.

*[Action & Result] 어떤 방식으로 해당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본인의 노력으로 개선된 결과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실험실에 다시 나와 실험 장비 교보재 및 관련 서적을 참고하며 증발기, 압축기 및 밸브 등을 하나씩 재구성하고 실험을 재진행하면서 원인 부위를 찾아 나섰습니다. 이틀 동안 실험을 진행하던 끝에 압축기와 연결된 밸브 부위에서 문제점을 발견했고 이를 해결하여, 최종적으로 이론값과 비슷한 그래프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남들은 쉽게 포기했지만, 본인 스스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했었기에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으며, 이 계기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도 쉽게 포기하지 않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한국서부발전에서도 어려운 상황에서 쉽게 포기하지 않고 하나씩 해결하며 맡은 임무를 완수하겠습니다.

글자수 8271,400Byte

아쉬운점 1 질문에서 분명히 언제, 어디서 경험한 경험인지 물어보았는데, 언제도 없고 어디서에 대한 부분도 명확히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자소서 작성의 가장 중요한 기본은 무엇을 물어보는지 꼼꼼하게 체크하여 모든 질문에 대해 성실하게 작성을 하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본 항목은 기존 방식이나 현상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진 경험에 대해 쓰는 곳입니다. 즉, 기존에 진행되는 방식에 대한 단점이나 보완점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개선하거나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쓰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런데 지금 제시한 내용은 기존의 방식에 대한 문제라기 보다 실험을 하던 중 발생한 문제를 해결한 경험입니다. 엄밀히 따지면 항목의 요구사항과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좋은점 1 지원자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나름 열정을 다했다는 것이 글 속에서 느껴진다는 점이 좋습니다.즉 내가 어떤 방식으로 문제를 개선하고자 했는지 적당히 구체적으로 제시했다는 것입니다.

답변
*[Situation & Task] 해당 조직의 성격과 당시 자신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작성해주십시오.
대학교 축제 주점을 기획했을 때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고객들의 요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적은 금액으로 주점을 성공적으로 기획한 경험이 있습니다.

3학년에 학과 학생회 일원으로 기획부장을 맡아 전반적인 행사를 기획했습니다. 학교 축제는 학생회 행사 중 규모가 가장 큰 행사였지만, 후반부 행사다 보니 주점에 사용될 학과 운영비가 매우 부족하여 기획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특히 이번 주점을 통해 얻은 수익금을 통해 마지막 행사인 졸업생 페스티벌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아쉬운점 1


*[Action & Result]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귀하가 노력하셨던 점과 그에 따라 조직이 달라졌던 부분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십시오
한정된 금액으로 주점 기획을 해야 하기에 여러 고민하던 중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주 고객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듣고 의견을 반영해 효율적으로 기획하는 것이었습니다. 설문 조사지를 직접 제작한 뒤 2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80% 이상의 학생들이 ‘분위기 좋은 곳’에 응답해주었고, 이들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주점 분위기를 최대한 충족시키되 적은 금액으로 색종이와 전등을 이용해 주점을 기획했습니다. 좋은점 1그 결과 첫날부터 많은 고객이 저희 주점을 이용해 주셨으며 심지어 대기 손님도 있었습니다. 3일간 축제를 진행한 결과 남아있던 운영비의 4배의 수익을 올리며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고 졸업생 페스티벌에 필요한 자금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8251,396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조직의 성격과 자신의 역할을 묻고 있는데, 조직의 성격에 대한 설명이 없고 자신의 역할은 제시했지만 당시의 문제에 더 집중하여 쓴 글입니다. 즉, 본 기관의 자소서 항목의 특징은 큰 주제에 대한 요구사항을 친절하게 구분하여 요구하고 있는데 그 요구사항을 무시하고 본인이 하고 싶은 말을 쓴 것 같은 느낌입니다.

좋은점 1 문제를 해결한 방법이 좋고 몇 명을 설문조사 했는지 그 결과가 어떻게 나왔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행동에 대한 신뢰성을 가지게 해 줍니다.

아쉬운점 2 본 항목은 조직에 초점을 맞추고 써야 하는 항목입니다. 그래서 마지막 요구사항에서 조직이 달라진 것이 무엇인가를 묻고 있는데, 지원자는 본인의 역할과 성과에 초점을 맞추고 쓰고 있고 조직이 어떻게 달라졌는지에 대한 내용은 전혀 없습니다. 본인이 제시한 사례를 통해 조직원들이 무엇을 깨달았고, 그로 인해 조직의 분위기나 업무수행 태도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제시해 주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답변
*[Situation & Task] 당시 조직의 구성과 구성원 간 갈등이 벌어졌던 상황에 대해 간단히 작성해주십시오.
본인은 타인과 소통할 시 의견을 존중해주면서 대화를 이끌어 나갑니다.

중학교 때부터 반장을 해오며 친구 및 선생님들과 소통했으며, 군대에서는 분대장을 맡으며 후임들과 많은 대화를 하고 고충을 들어주며 지속해서 소통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대학생 때에도 팀 프로젝트를 진행할 시 조장을 맡아 팀원들과 소통하며 이끌어 갔습니다. 그중 ‘창의적 공학 설계’의 팀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일화를 얘기하고자 합니다.좋은점 1 4명의 조원과 로봇을 직접 제작한 뒤 토너먼트 방식으로 로봇을 조종해 공을 담아 점수를 내는 프로젝트로 순위가 성적에 반영되기 때문에 제작과정에서 조원들 간의 견해차가 심해 진행 과정이 원활하지 못했습니다.


[Action & Result] 구성원간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으며, 그에 따른 결과는 무엇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십시오.
조장으로서 열린 마음으로 모두의 이견을 수용하고 존중하면서 대화를 이끌어 나갔으나 서로의 견해차가 좁혀지지 않아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조원들과 계속해서 소통하면서 그들이 제시한 의견을 존중하고 각자 주장한 방식을 토대로 함께 제작해보면서 각각의 장단점을 함께 비교하고 분석하였습니다. 특히 장점은 높게 칭찬하면서 하나의 의견으로 종합하려 노력하였고, 반대로 제작과정에서 단점을 발견했을 때는 의견을 존중해주면서 해결책을 제시하여 이견을 조율해갔습니다. 좋은점 2의사소통을 지속하며 제작한 결과, 최종적으로 서로가 원하는 로봇을 제작할 수 있었고 성적 또한 16개 조 중에서 3위의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한국서부발전에서도 본인의 의사소통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협력업체, 근로자들과 함께 업무를 진행할 시 그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유기적으로 소통하면서 업무에 임할 자신이 있습니다.

글자수 9401,607Byte

좋은점 1 본 항목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본인이 리더의 기질이 있음을 요령껏 자랑하는 문장입니다. 이런 문장은 이 기관과 같이 매 항목이 어떤 주제에 대해 사례를 요구하는 항목으로만 자소서가 구성되어 있을 때, 적극 활용해야 하는 방식입니다. 그 이유는 항목에서 요구하는 대로 사례에 맞춰서 쓰다 보면 자신이 강조하고 싶은 자신의 강점을 충분히 제시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과 같이 본인이 어떤 특징이 있는 지 전략적으로 제시해 준다면 그 뒤에 나오는 사례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추가적으로 본인의 강점을 한 번 더 강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 너무 길게 쓰면 안되고 반드시 본인이 제시한 사례와 연관이 있는 내용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좋은점 2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한 부분이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어 내용에 대해 신뢰가 간다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지원자가 사용한 방법도 적절한 방법이라 좋은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현재의 내용에서 구성원과의 갈등을 해소한 결과가 3위라는 성적을 받은 것이라는 점이 지원자가 등수에 연연하는 사람같이 보입니다. 물론 3위라는 결과도 중요하지만 이 경험을 통해 팀워크에 대해 팀원들이나 본인이 생각하는 가치와 의미가 어떻게 발전적으로 변할 수 있었는지, 그로 인해 향후에 내 자신이 팀 작업에 임할 때,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한 부분이 더 중요한 부분으로 제시가 되었다면 더 좋은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Situation & Task] 당신이 맡았던 업무 또는 과제와 이를 달성하는데 부족했던 점은 무엇이라고 판단하셨었는지 간단히 작성해 주십시오.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반드시 채우는 열정이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회사 ‘oo’ 연구직에서 인턴을 했을 때, 제품을 모델링 하는 과정에서 힘들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본인이 속한 부서는 냉간 단조 공법을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하기 전 단조 금형을 설계하는 부서로써, 본인의 주 업무는 모델링 및 도면 수정이었습니다. 제가 모델링 한 제품들이 단조 금형을 설계 도면에 사용되거나 발표 자료로 사용되기 때문에 업무에 차질이 없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제품 대다수가 곡면이 많아 주로 서피스 모델링 기법을 이용해야 했기에 평소 공부했던 솔리드 모델링 기법보다 복잡하고 어려워 업무 진행에 차질이 있었습니다. 좋은점 1


*[Action & Result] 부족하다고 판단하신 이유와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던 방법은 무엇이었으며, 그 결과 당신의 업무나 과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십시오.
따라서 업무에 차질이 없기 위해 퇴근 후 도서관에서 가서 관련 서적들을 빌려 집에서 연습하였고, 어렵고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으면 유튜브를 활용하여 강좌를 보며 서피스 모델링의 주요 기법들을 공부했습니다. 며칠간의 노력 끝에 처음으로 제품 하나를 오차 없이 모델링 할 수 있었으며, 최종적으로 인턴 기간 총 15개의 제품을 모델링 하며 맡은 임무를 충실히 완수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한국서부발전에서도 업무에 책임감을 느끼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스스로 찾아내어 맡은 임무를 반드시 완수하겠으며, 특히 주 업무인 화력 발전시스템 설비 진단 및 보수, 안전 관리업무에 충실히 임해 국민 생활의 편의성, 공공복리 증진에 앞장서 더욱 신뢰를 받는 기업이 되도록 일조하겠습니다.

글자수 9131,542Byte

좋은점 1 지원 분야와 관련된 경험과 인사담당자들이 호감을 가지는 인턴 경험을 활용한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실제적으로 그 곳에서 담당했던 현업의 일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질문에서 분명하게 요구한 부족하다고 판단한 이유를 쓰지 않았고 문제 해결 방안과 그 결과에 집중하여 쓰고 있습니다. 입사서류 전반에 걸쳐 지원자는 항목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기 보다 내가 돋보일 수 있는 점에 초점을 맞추어 쓰고 있습니다. 이 점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기본적으로 내가 써야 할 것이 무엇인지 세심하게 확인하고 그에 대해 성실히 제시하는 것 임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