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일네트웍스(주) 2017년 상반기 인턴 앱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소프트웨어
  • 학점 3.5/4.5
  • 토익 755
  • 토스 Level5
  • 자격증 1개
  • 수상 3회
  • 5,729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이루고 싶은 개발자의 꿈"

시골에서 자랐지만, 아버지께서 IT기기에 관심이 많으셔서 동네에선 누구보다 빠르게 컴퓨터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초등학교 입학 후, 도시로 이사하며 처음 코딩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웹 페이지에 스크립트를 활용해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때부터 알지도 못했던 영어들로 가득한 웹 언어를 두려움 없이 접했습니다. 더 깊게 알고 싶었던 호기심은 수업에서 멈추지 않고, 공부하며 발전시켜 나만의 홈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소프트웨어를 전공하며 개발자를 꿈꾸게 되었습니다.

"도전으로 이룬 더 큰 도전"

총학생회 임원으로 활동했을 당시 브라질월드컵이 예정되어있어서, 학생회에서 응원전을 주체하기로 했습니다. 홍보를 위해 임원들과 새벽부터 등교하는 장소에 나가거나, 공강 시간을 활용해 유동성이 많은 거리에 돌아다니며 홍보를 했습니다. 준비과정에서 시차로 인해 경기가 새벽에 진행된다는 소식을 접했고, 응원전 역시 참여율이 낮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포기보다는 오히려 가능성에 더 도전을 받아 밤낮을 지새워가며 응원전 준비에 온 힘을 다했습니다. 경기 날,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900명에 가까운 학생, 주민들이 응원에 참여해 주었고, 학교 운동장을 붉게 물들였습니다.

그때의 경험은 여전히 저에게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포기보다는 도전의 힘을 주는 자극제입니다.

글자수 7061,214Byte

답변
"장점"

개발자로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팀원들을 이끌어 나아갈 수 있는 리더십도 중요하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사람들을 이끌고 앞장서길 좋아했기 때문에 다수의 프로젝트팀장을 맡으며 역량에 알맞은 일 분배와 같은 전반적인 부분부터 구성원 간의 작은 갈등까지 해결해나가며 한 팀의 리더로서 구성원들을 이끄는 법을, 팀원으로서 그들과 함께 협력하는 법을 키워왔습니다. 또한, 팀장을 맡은 프로젝트에서는 모두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었기에 과 내에서도 높은 신뢰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 늘 주어진 기회에 도전적입니다. 한 달간 유럽 배낭여행을 다녀왔고, 짧은 시간 내에 다들 피했던 개발프로젝트에 도전하여 전국 소프트웨어공모전에서 수상하고, 새로운 분야에 꾸준한 연구를 통해 논문을 써 학회에 발표하는 기회도 얻었습니다. 때론 이 도전으로 겪어야 하는 과정들은 새롭기도 하고 힘도 들지만, 지금의 저로 성장시킬 수 있었던 성장통이기도 합니다.

"단점"

넓은 오지랖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위의 작은 부분까지 신경 쓰고 관심을 가지는 모습을 통해 지인들은 도움을 받지만, 타인에 관한 관심이 커지면 오히려 간섭으로 바뀌어 타인의 일에 직접 관여를 하며 제가 할 일에 집중하지 못해 개인적인 업무를 진행할 때 지체가 생기곤 합니다. 하지만 단점을 알게 된 이후에는 주위의 조언을 구하며 적정선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7071,215Byte

답변
"이해에서 비롯된 소통"

대학교 3학년, 캄보디아 HRD 센터에 소프트웨어 교육 봉사를 다녀왔습니다. 수업을 준비하면서 한국에서 쓰이는 배달, 교통에 관련된 IT서비스들이 캄보디아 학생들에게 흥미 있는 주제가 될 것으로 생각해 큰 기대를 했는데, 막상 수업을 진행해보니 학생들은 그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을 이해하지 못해 수업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방안을 생각하는 과정에서 한국과 캄보디아의 환경과 문화의 차이를 경험하였고, 여기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문화적인 교류가 서로의 소통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생각했고, 교육방향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저는 팀원들에게 수업의 방향을 바꾸고, 새로운 자료들을 만들자고 제안했습니다. 다음 날, 기존 수업방식과는 달리 한국의 일상을 소개해주며 캄보디아와 다른 부분을 중심으로 한국의 배달 문화, 교통문화를 알려주었습니다. 또 전통게임을 하며 함께 교류의 시간을 가진 후에, 첫 시간에 소개해 주었던 한국의 IT서비스들을 다시 소개해주었습니다. 그 결과 많은 학생이 관심을 가졌고, 그 필요성을 이해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누군가와 소통을 한다는 것은 단지 언어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만이 아닌 동시에 서로의 환경과 문화를 이해해주고 받아들이는 과정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정확하고 빠른 소통이 필요한 업무에서 올바른 소통을 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7001,205Byte

답변
"제대로 된 사원이 되겠습니다!"

소프트웨어공학을 공부하며 엔지니어에게 있어서 개발뿐만 아니라 기존의 쓰이고 있는 프로그램을 유지하고 보완하는 역할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고, 이것이 사내 업무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놓쳐서는 안 되는 부분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또, 점점 더 전문화된 IT 기술력이 요구되어가는 상황에서 발전된 IT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선 흔들리지 않는 단단한 기본 역량이 바탕이 되어야 더 높이 성장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 3년 동안, 자부심을 품고 열정적인 자세로 열심히 뛰며 지원과 올바를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전사적인 업무와 시스템파악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주어진 업무에서 끊임없는 배움을 통해 기본이 튼튼한 사원으로 성장하겠습니다. 그 후, 기존 사내 프로그램을 유지 보수하면서 꾸준히 가장 가까이에서 직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업무환경을 이해하고 그들의 관점에서 요구되는 솔루션을 찾아내어 사용자들이 정말 필요로 하는 사용자 입장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제공하고, 동시에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성장을 위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주어진 일에 열정을 가지고 도전을 하고, 무엇보다 게으름을 두려워하는 사원으로 제대로 된 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6231,076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