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NH농협은행 2016년 하반기 신입 네트워크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정보통신전자공
  • 학점 4.02/4.5
  • 토익 810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26,77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장점은 배려심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리고 이를 위해 행동합니다. 반면, 단점은 계산적입니다. 간혹 융통성 없다는 소리를 듣고, 이로 인해 제 주변이 상처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글자수 100171Byte

답변
인생의 목표는 제 이름을 건 재단을 건립하는 것입니다. 가난 때문에 등록금을 벌기 위해 열심히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서러움을 느낀적이 자주 있었기에 저 같은 사람들을 돕고 싶습니다.

글자수 100174Byte

답변
취미는 자전거 타기입니다. 일주일에 한 번 자전거를 타면서 스트레스를 덜어냅니다. 특기는 장기입니다. 모바일 장기 게임에서 현재 5급이며, 여가 시간에 종종 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96165Byte

답변
소중한 3가지는 첫째, 저를 낳으시고 길러주신 부모님입니다. 둘째, 제가 힘들 때 의지할 수 있는 친구들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랫동안 이들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건강입니다.

글자수 99170Byte

답변
첫째, 뚱뚱한 제 모습이 싫어서 3개월 동안 15kg을 감량했습니다. 둘째, 대학교 입학금을 제외하고 부모님 손을 빌리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200명 앞에서 강연을 해봤습니다.

글자수 100166Byte

답변
[안정성이 최우선인 시스템 구축이 목표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경제는 가계 부채와 저성장 기조로 불황에 있고, 대외적으로 유가시장과 통화시장을 비롯한 주요국들의 금융시장 불안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농협은행만의 핵심역량을 개발하여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IT 시스템을 구축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첫째, 다양한 활동을 통해 IT 역량을 쌓았습니다. 교내에서는 `과음방지`, `자가발전을 통한 운동촉진 비행기 게임`이라는 2회의 앱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C언어 학회 활동을 통해 C언어 예습과 복습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교외에서는 oo고용디딤돌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Java, SQL, jsp 관련 직무교육을 이수하고, SI 회사인 (주)비디에서 넉 달간 인턴을 경험하였습니다.

둘째, 복수전공으로 경영학을 전공했습니다. 경영학 지식을 통해서 단순히 프로그래밍만 하는 것이 아니라 IT 능력을 비즈니스에 녹여낼 수 있도록 공부하였습니다. 그리고 금융업 종사자로서 경제나 금융의 이해를 돕기 위해 6개월 동안 경제 신문 스크랩을 하였습니다. 금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 가치 창출을 위한 방향 등을 고려하여 제한된 자원 안에서 최상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농협인이 되겠습니다.

따라서 경영학 지식을 갖춘 프로그래머로서 NH농협은행에서 운영의 효율화와 정보 자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최상의 IT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글자수 7091,200Byte

답변
[강연을 하면서 깨달은 사람은 청중이 아닌 저였습니다]

대학교 때 발표를 못 해서 실력을 쌓고자 발표 동아리에 가입했습니다. 1년 동안 활동하면서 발표에 관한 여러 가지 방법이나 노하우 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활동 기간이 끝날 무렵, 동아리 회장이 학생들을 위한 발표 스킬에 관한 강연을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저는 발표 실력 함양이라는 개인적인 목표만 달성하고 싶었는데 동아리는 강연이라는 목표를 제시하여 서로 상충했습니다.

하지만 회장의 말에 따라 저희 기수는 6개월 동안 강연을 위해 강연 내용부터 무대, 홍보, 춤, 경품행사까지 모든 것을 기획했습니다. 무대와 이에 필요한 장비를 구하기 위해 알아보고, 공강 시간마다 홍보하고, 매일 남아서 서로 피드백을 통해 강연 연습을 했습니다. 학업만으로도 힘들었지만 `강연`이라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잠이라도 쪼개자는 마음으로 임했습니다. 그리고 고생 끝에 300명 앞에서 성공적으로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면서 자연스레 제 개인적인 목표도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개인과 조직이 서로 win-win 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그리고 목표 달성을 위한 적당한 역할 분배와 이에 대한 열정은 촉매로 작용하여 보다 더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었습니다. 농협의 IT 직무에서도 조직의 목표를 우선시하며, 업무에 대한 책임감과 열정을 다하여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7101,208Byte

답변
[책임은 등산입니다]

등산하기 시작했으면, 도중에 하산하는 법이 없고, 정상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 올라갑니다. 그리고 산의 경사가 가파르면 가파를수록 정상에 도착했을 때의 희열의 크기는 비례적으로 더 커집니다. 이처럼 책임도 한 번 책임을 맡았으면, 끝까지 포기하면 안 되는 것이고, 책임의 크기가 커질수록 그에 따르는 보상의 크기 또한 커집니다. 그러므로 책임은 등산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2010년부터 4년 동안 주말마다 예식장에서 홀 매니저로 일했습니다. 처음엔 단순히 예도 역할이었는데, 시간이 지나고, 예식의 흐름을 총괄하는 매니저가 되었습니다. 신경 써야 할 일도 많고, 하루에 치러야 하는 예식도 많아서 힘들었는데, 저에게는 반복되는 예식이지만 신랑과 신부에겐 가장 행복한 날이라는 생각에 이래선 안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정해진 업무 외에 자발적으로 사전에 하객이 많다고 판단되면 의자를 추가 배치하였고, 신부가 이동 상 불편하다고 느끼면 사전에 예식의 순서를 조정해서 최대한 동선을 줄였습니다. 또한, 사회자가 이벤트를 원한다고 하시면 제 경험을 토대로 아이디어를 제공해 드렸습니다.

나중에 신랑, 신부로부터 서비스에 만족했다는 평을 들었을 땐, 그 날 하루는 보람차고 뿌듯했습니다.
앞으로 농협이라는 산에서 `농업인의 윤택한 삶의 환경 조성과 농협의 번창`이라는 정상을 향해 끝까지 등반할 수 있는 성실한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7141,221Byte

답변
[비전은 농업인을 돕고, 지역사회를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농업협동조합법 제1조에 의하면 “농업인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지위의 향상과 농업의 경제적 강화를 통하여 농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렇듯 농협의 설립 목적은 농업인의 삶과 환경의 질을 개선해주기 위함이고, 범농협의 비전도 설립 목적과 같이 협동과 나눔으로 농업인을 돕고, 지역사회를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NH농협은행에 입사한다면, 저의 추진력을 발휘하여 IT 시스템을 고도화시키겠습니다. IT 시스템의 고도화로 농협은 보안에 대한 안정성과 시스템의 편의성을 갖출 수 있습니다. 이는 곧 농협이 지원하는 농업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입 때 등록금으로 힘들어하시는 어머니를 보고 생활비와 등록금은 제가 해결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래서 등록금 마련을 위한 분석과 장기적인 계획을 짜고, 계획을 꾸준히 실천함으로써 성적우수장학금을 비롯한 기타교내장학금, 국가장학금, 기타민간장학금 등을 수혜하였습니다.

특히 성적우수장학금을 수혜함으로써 성적우수자로 졸업할 수 있었고, 민간 재단 100여 군데를 조사하고 알아본 결과 등록금 외 현금으로 300만 원까지 받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이러한 추진력을 농협의 IT 직무에 잘 녹여내서 농협의 비전달성에 일조하겠습니다.

글자수 7081,217Byte

답변
[신뢰도를 회복하겠습니다]

국내 최고의 금융기업인 농협은행에도 몇 가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농협 임직원의 각종 횡령사건, 고객의 금융사고에 따른 피해환급 반환 외면, 직원들의 규정 위반, 그리고 개인정보 유출사건입니다.

이런 문제점들은 농협은행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도를 떨어뜨리게 되므로 농협은행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신뢰도 회복이라고 생각합니다. 신뢰도가 회복한다면, 앞으로 농협은행에 불시의 위기가 닥쳐도 고객은 농협은행을 믿고 따라와 줄 것입니다.

한편, 저는 공장에서 일할 때, 외국인 노동자와의 신뢰를 지키려고 노력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던 외국인들을 보고, 참을 수 없었던 저는 외국인에게 도와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잘릴 각오하고 사장실로 찾아가 제가 느꼈던 모든 것을 말씀드렸습니다. 그 뒤로 외국인에게 대하는 행동이 개선되었음을 느꼈습니다.

외국인과 신뢰는 지키려는 자세는 농협으로 이어져, 농협의 고객과의 신뢰 유지에 빛을 발할 것입니다.

글자수 51288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