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에이에스엠엘코리아(주) 2016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자재료공학과
  • 학점 3.9/4.5
  • 토익 855
  • 오픽 IH
  • 37,74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엔지니어로서의 장점과 회사 및 직무와 연관된 경험을 적극적으로 제시한 자기소개서 입니다. 회사에서 관심과 호감을 가질만한 다른 요소를 추가하면 더 좋을겁니다. 장점: 자신의 전공분야와 지원하는 회사와 연관이 있는 경험이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그 경험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내용을 기술하고 있어 내용에 대해서도 신뢰를 주고 있습니다. 단점: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지원동기가 논리적이지 않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또한 같은 경험을 반복하여 활용하는 부분이 있어서 경험이 많지 않은 지원자라는 느낌을 줍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전공과목을 수강하고 공학 설계 실습으로 전자부품들이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되어 사회에 도움을 주는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학습하며 큰 즐거움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전자소자를 생산하는 공정을 다루는 것을 저의 진로로 정했습니다. 공정에 대해 더 배우기 위해 방학 때 OOOOO에서 학부 연구생으로 실습하였습니다. 스핀 코팅기와 증착기를 이용해 OPV 소자를 만들고 유기태양전지 이슈에 관한 논문을 읽으며 대단한 흥미를 느꼈습니다.
좋은점 1

저의 꿈은 효율적으로 공정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여 낮은 비용으로 반도체 업계가 무어의 법칙을 지속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OOOOO에서 원하는 소자를 제작하기 위해 공정을 개발하는 대학원생들을 보고 다짐하였습니다. 좋은점 2세계 최고 수준의 리소그래피 시스템 기술력을 가진 ASML과 연을 맺어 미래를 선도하는 데 기여를 하고 싶습니다.

ASML에는 대단한 인재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들과 함께 연구와 개발에 충실하여 공정의 효율성과 세계 시장성을 높여 제가 속한 회사와 국가의 위상을 높이고 싶습니다. 방학 때 인턴생활을 하며 회사 업무에서는 다른 사람들과의 협업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목표를 이루는 것은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급해하지 않고 동료들과 함께 묵묵히 옳은 방향으로 걸어가겠습니다. 아쉬운점 1

ASML이라는 훌륭한 배경에서 동료들과 함께 단계적인 목표를 세워 실천해 간다면 저의 꿈은 이룰 수 있는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4,5857,794Byte

좋은점 1 자신의 활동사항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이 일에 왜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본인의 본연의 업무 이외에 이 일이 왜 필요한 일인지 설명이 추가되면 더 좋겠습니다.

좋은점 2 항목에서 요구하는 부분에 딱 들어맞는 사례를 잘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소재 역시 지원회사 및 직무에 어울리는 소재인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자기소개서는 이야기 글이 아니라 비즈니스 문서입니다. 그래서 항목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하여 그에 대해 결론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전화위복]

중·고교 시절 친구들과 운동하는 것을 좋아해 농구 축구 등으로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덕분에 몸과 마음은 늘 활기에 차 있었지만, 아쉽게도 원하는 대학에 입학하지는 못했습니다. 신입생 한 학기 동안 진로에 관해 많은 방황을 했습니다. 결론을 내지 못한 고민을 안고, 군대에 갔습니다. 전역 후에는 높은 학력에 대한 갈증으로 약대 입학 준비를 했습니다.

시험 준비로 학교 공부에 신경을 많이 쓰지 못하여 2학년 때 좋은 학점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깊은 성찰과 내면의 열정도 없이 단순히 높은 학벌에 대한 갈증으로 시작한 시험공부는 불합격으로 이어졌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때의 실패는 제 인생에서 아주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학과 공부와 진로에 대해 원점에서 정말 치열하게 고민을 시작했습니다.

최종 목표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일단 학생 신분으로 할 수 있는 대외활동, 인턴 등의 일을 기회가 닿는 대로 시작했습니다. 아쉬운점 1이런 경험들을 통해 책에서는 배울 수 없는 ‘불확실성에서 뭔가를 도전하는 것’의 가치를 새삼 깨달았습니다. 뒤늦게라도 최선을 다해 전공과목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열심히 하다 보니, 전공과목에 전에 없는 대단한 흥미가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매 학기 전공과목만으로 21학점을 꽉 채워 수강했는데도, 전공 학점 4.2/4.5의 높은 평점을 받게 되었습니다. 지도교수님은 제게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될 자질이 있다고 평가해 주시며 OO대학원에서 방학 동안 학부 연구생을 해볼 것을 권하셨습니다. 교수님의 권면은 저에게 가슴 뛰는 새로운 목표로 다가왔습니다. 덕분에 최고의 대학연구실에서 교수님과 대학원생들을 도와 누군가에게 필요로 하는 가능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의 노력의 성과물을 위해 헌신해 준 가족, 지인들 그리고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회를 베풀어 주실 스승님들과 동료들을 잊지 않고 반드시 나누며 살아갈 것입니다. 치열하게 살아온 삶의 시간을 통해서 목표를 이루고 제 곁에서 가족과 동료들이 행복한 미소를 짓는 것을 보는 것이 원하는 삶입니다.

글자수 1,0201,742Byte

아쉬운점 1 목표를 명확하게 정하고 움직였다는 표현이 나을 것 같습니다. 이후에 전문가가 되기 위한 노력을 써주시면 됩니다.

답변
[포옹으로 PR하다!]

OOOOO 서포터즈의 핵심역할은 기관을 홍보하며 활동 중 필요 기관과 대외 협력하는 것입니다. 역할 중 OOOOO을 민간인들에게 직접 홍보하는 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 대부분 팀들은 작년과 비슷하게 중·고교에서 창의 재량 시간에 혹은 대학 강의실을 빌려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홍보하였습니다. 그 당시 방산비리와 관련한 언론들의 질타로 인하여 OOOOO의 이미지는 대중들에게 좋지 않았습니다.

또한, 관심이 없는 대부분 민간인들은 OOOOO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였습니다. 이러한 분위기를 쇄신하기 위해 저희 팀은 명동, 홍대, 대학축제 등 사람이 많은 곳에서 방위사업청 옷을 입고 프리허그를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단순한 프리허그가 아닌 대학축제를 이용한 홍보와 길거리 게릴라 이벤트를 하기 위해서 대형 룰렛 제작과 장소대여를 위해 필요 기관과 협력하였습니다. 많은 인파 속에서 우리 팀이 할 수 있는 일은 사람들이 의심 없이 다가와 주길 바라며 ‘안아드립니다’라는 푯말을 들고 서 있는 것뿐이었습니다.

하지만 우려했던 것과는 달리 많은 사람들이 저희를 반기며 안아주고 설문지도 거리낌 없이 작성해주어 다양한 사람들의 방위사업청에 대한 의견을 알 수 있었습니다. 거리에 있는 사람들과 포옹을 하며 준비한 팸플릿을 나눠주며 홍보하였습니다. 좋은점 1방위사업청과 관련이 없는 사람들에게 딱딱한 홍보보다는 직접 먼저 다가가서 교감을 하는 것이 더욱 효과가 있었습니다. 자연스럽게 방위사업청에 대한 설문과 홍보를 우수하게 하여 그달 최우수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 홍보하기 위해서는 친근하게 다가가 상대의 마음을 여는 것의 중요성을 알게 해주었습니다.

글자수 8481,452Byte

좋은점 1 지원자가 관심을 가지고 준비한 서포터즈에 도전한 경험을 높게 평가합니다. 소비자를 먼저 생각하고, 프리허그라는 아이디어 경험을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답변
첫 번째로, 생산 업무를 지원해주는 CS 엔지니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람을 연결해주는 우수한 소통능력이 필요합니다. 타인과의 교류 능력과 다양한 대외 경험을 얻기 위해 3학년부터 대외활동 및 인턴 경험을 하였습니다. 한국OO진흥협회의 교육부에서 일했던 저는 회사원과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교육 스케줄링을 위해 다른 교육기관과 교류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직접 교육생들과 인터뷰를 하여 과장님께 제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인턴 경험은 회사 업무를 할 때 다른 사람들과의 협업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해주었습니다. 또한, OO사업청 서포터즈 경험을 통해 SNS 등 온라인으로 방위산업을 홍보하고, 학교 축제 때 부스를 빌려 행사를 기획하여 많은 학생의 관심을 유도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효율적인 홍보를 위해 직접 방산업체를 방문하여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이러한 경험들은 관련이 없는 일반인들에게 흥미를 느끼도록 하는 설득 능력을 배양해 주었습니다. 경험으로 만들어진 저의 경쟁력은 다른 대부분 지원자보다 조직적응력과 조직원들과의 교류 능력이 뛰어날 것입니다.

두 번째로, CS 엔지니어 직무는 시스템 설치 및 공정기술 적용을 해야 하는 공학적 사고능력을 베이스로 한 업무입니다. 대학과정을 통해 다양한 공학적 지식을 쌓았습니다. 전자부품을 학습할 수 있는 반도체소자 공학 등의 수업을 통해 소자들에 대한 지식을 쌓았습니다. 또한, 다양한 공학 설계 과목을 통해 다양한 작품들을 만들며 창의적 공학 능력을 배양했습니다.

올해 캡스톤 설계를 통해 교수님, 대학생들과 Aerosol Deposition을 이용하여 Supercapacitors 소자를 만들고 있습니다. Percolation 이론을 이용하여 메타티탄산바륨과 은의 복합체를 유전체로 사용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저는 layer의 morphology를 조절하여 커패시터의 효율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메타티탄산바륨과 은이 어떤 비율로 복합체를 형성했을 때 커패시터의 저장능력이 높은지 연구했습니다. 좋은점 1

그리고 OOOOO 대학원에서 OPV 효율 향상에 관한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최신 이슈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와 직접 관련이 있는 논문을 효율적으로 찾고 읽는 법을 배웠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문제해결력 배양하게 해주었습니다. 제가 조사해온 지식이 직접 OPV 효율 향상 연구에 영향을 끼치니 보람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보람을 ASML에서도 느끼고 싶습니다.

글자수 1,2922,165Byte

아쉬운점 1 관련 경험이 중복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점 1 실험 사례가 구체적인 용어를 사용하게 잘 드러나 있습니다.

답변
모든 것은 작은 일부터 큰일까지 연관되어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더욱이, 자연과학과 공학에서는 융합적인 연구가 필요한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한 주제의 기술만으로 연구하기 보다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서 함께 연구해야 더욱 훌륭한 결과물이 나올 뿐만 아니라 함께 성장할 수 있습니다. 융합적인 연구가 가능하려면 믿음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믿음이라는 단어 자체는 어떻게 보면 과학적이지 않은 의미를 내포합니다. 그러나 소위 `대박을 친 연구`들은 초창기에는 상업화로 연결될 가능성이 낮게 보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연구하시는 분들이 개발한 기술 또는 발전시키고 있는 기술이 궁극적으로 상업화가 되고 세상을 바꿀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연구에 임하여 성공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혼자 연구하는 천재적인, 외로운 공학자”가 아니라, 제가 연구하는 분야가 미래 산업을 주도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사람들과 교류하고 소통하며 다분야간 융합을 주도하는 리더십 있는 엔지니어”의 자세와 마음가짐으로 역할에 임해야 성공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50959Byte

좋은점 1 엔지니어에게 왜 믿음이란 가치관이 투영되야 하는지를 설명한 부분입니다. 지원자의 실제적인 경험을 군더더기 없이 잘 작성하였고, 엔지니어로서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고 있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