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엔지니어링(주) 2016년 상반기 신입 현장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환경공학과/화학공학(복수전공)
  • 학점 3.9/4.5
  • 토익 965
  • 토스 Level7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회
  • 자원봉사 1회
  • 11,11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최고의 품질을 추구하겠습니다]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소부터, SOC 인프라, 친환경 주거단지까지 HEC는 현대 엠코와의 합병 이후 국내와 해외 시장 모두를 섭렵하며 계속 성장해 나가는 기업입니다.

비록 환경공학을 전공으로 하였지만 공장을 설계하고 시공하는 것에 관심이 많았던 저는 화학공학을 복수전공하여 화공 플랜트 직무에 더 적합한 인재가 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꼼꼼하게 시공하여 최고의 품질을 만들자는 HEC의 고객만족 서비스는 저의 가치관과 일맥상통합니다.

oooooo클러스터 기자단으로 활동할 때 매달 2회 기사를 제출해야 했습니다. 저는 기사 작성 시 초안을 작성한 후 평균 8~10회의 반복적인 수정을 거친 후 제출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더 좋은 품질의 기사를 쓰기 위한 저의 노력은 '최우수기자상'을 수상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런 경험을 토대로 HEC에 입사하여서도 초심을 잃지않고 항상 꼼꼼하게 최고의 품질을 추구하는 자세로 임하겠습니다.

[해외현장 전문가, ooo]

입사 후 5년 후까지, 더 넓어질 HEC의 해외 시장을 주도하는 해외현장 전문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3가지 노력을 하겠습니다.

1. 해외 업체와 일을 할 때 필수적인 국제 정세와 문화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능력을 키워 생활습관, 종교가 다른 나라와의 원활한 협업을 주도 하겠습니다.

2. 해외현장 근무에 자원하겠습니다. 화공 플랜트는 많은 노하우와 첨단기술이 요구되는 사업으로 직접 현장에서 부딪치며 노하우를 터득하겠습니다.

3. 조직원들과의 더 원활한 소통을 위한 어학 능력과 컴퓨터 활용능력을 키우겠습니다.

글자수 8261,379Byte

답변
[효과적인 대안 제시로 얻어낸 성과]

저의 장점은 효과적인 대안 제시로 주어진 자원을 절약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입니다. 대학교 2학년 때 공학설계 과목을 수강할 때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인 풍력에너지를 이용해 직접 전력을 생산하여 빛을 내는 풍력 등대를 계획하였습니다.

설계 시에 아랫부분에 있는 수직축 블레이드의 회전 에너지를 그 위의 등대를 위한 전기에너지로 전환하기 위하여 발전기가 꼭 필요하였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학교에서 지원하는 예산인 10만 원을 초과하지 않게 제작하여야 하는데, 풍력 등대에 사용하기에 알맞은 소형 발전기의 가격이 4만 원 이상으로 이 발전기를 구입한다면 총비용이 12만 원으로 예산을 초과하였던 것입니다.

저는 설계 견적에서 너무 큰 비용을 차지하는 발전기를 구입하는 대신, 네오디뮴 자석과 감은 코일을 이용한 전자기 유도의 원리로 전기를 생산해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아이디어를 팀원들에게 설득시켰습니다.

몇 번의 시행착오를 거쳐 네오디뮴 자석 6개(6,000원)와 감은 코일 9개(8,500원)만을 이용하여 전력을 생산해내는데 성공하였고 이때 총비용이 94,500원으로 발전기를 샀을 때 보다 25,500원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최대 직류전압 4V, 전류 30mA로 더 좋은 성능까지 얻을 수 있었습니다.

플랜트 견적 직무 시에도 업무에 대한 집중력과 통찰력으로 경쟁력 있는 비용을 산출하고 효과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지혜를 발휘하겠습니다.

글자수 8041,351Byte

답변
[기본에 충실하자,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다’라는 명언은 저의 가장 큰 교훈 중 하나입니다. 2014년에 열린 환경 아이디어 공모전에 4인의 팀으로 도전하였습니다. 저희 조가 제출했던 것은 볼 타입 칠판지우개로 칠판지우개와 분필 털이 기능을 모두 가진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예선 통과 후 본선에서 탈락하였습니다. 조원들과 함께 실패의 원인을 분석해본 결과 평가항목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았기 때문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공모전 심사 기준에는 창의성, 실현 가능성, 구체성 등의 명확한 항목이 있으며 이에 철저히 입각하여 평가를 합니다.

볼 타입 칠판지우개 아이디어는 구체성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실현 가능성에서 거의 점수를 받지 못한 것입니다. 공모전에서는 내가 생각하기에 훌륭한 아이디어 일지라도 심사 기준과 부합하지 않는다면 수상이 힘들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2015년에 ‘원자력과 국민의 상생 방안’ 공모전에 3인 1조로 참가하였을 때 제일 먼저 한 것은 공모전 실패 경험이 있는 제가 조장으로서 공모전의 평가항목을 알아내어 조원들과 함께 이에 대해 충분히 토론해 보는 것이었습니다.

이 과정 속에서 조원들과의 의견 차이가 있었지만 ‘평가항목에 맞추자’라는 목표 아래에서 진행해 나갔습니다. 그 결과 심사 기준에 어느 하나 부족하지 않은 균형 잡힌 아이디어로 최우수상이라는 영예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플랜트 공사/공무 직무 시에도 조직원들과의 충분한 협의와 상대방과 나를 이해하는 통찰력 있는 자세로 항상 모두가 win-win 하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8151,387Byte

답변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찾겠습니다]

저는 HEC의 파키스탄의 정유공장을 재건하는 라왈핀디의 유정개발(ATOM) 현장에 주목하였습니다. 중동지역은 유가의 변화로 인한 경기에 크게 영향을 받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최근 이란의 경제제재 해소에서 비롯된 이란 시장을 생각하였을 때, 이란과 바로 맞닿아 있는 파키스탄에서의 성공적인 사업 결과가 이란과의 다양한 대형 프로젝트 수주를 받을 수 있는 긍정적인 기회로 작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

[글로벌 역량]

2014년 2학기에는 ooo 대학교로 1학기 동안 교환학생을 다녀왔습니다. 동양과 서양의 문화가 조합된 독특한 마카오에서 생활하면서 아프리카인부터 미국, 유럽인까지 매우 다양한 인종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고, 제가 먼저 다가가는 정신으로 많은 소중한 인연들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서로 다른 것이지 틀린 것이 아니다 라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군대에서 운전병으로 근무하였습니다. 헌병 특기의 야간 근무로 인해(야간은 어둡고 매우 졸리다) 크고 작은 사고가 한 번씩 났었던 다른 소대와는 달리 저의 소대에서는 무사고를 이끌 수 있었던 이유는 안전을 중시하는 저의 성격 때문이었습니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6521,10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