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다우기술 2016년 하반기 인턴 웹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컴퓨터공학부
  • 학점 3.6/4.5
  • 오픽 M2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7,75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어린 시절 손재주와 집중적 있는 역량을 바탕으로 사물을 창의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키웠고 성인이 된 이후 전공 선택을 통해 컴퓨터공학도로서 직무 전문성을 키웠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시절, ooo 은사님을 만나 처음 과학상자를 접했고 부품들을 직접 결합해보며 동력의 원리와 기계 작동에 대한 이해를 넓혔습니다. 6학년이 되던 해 oo시 과학상자 조립대회에 자율주제로 출전하였고 제한시간 내에 제가 상상한 우주정거장을 완성하고 동상을 받았습니다.

어린 나이였지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제공되는 부품과 모터를 이용한 동력의 원리 적용했고 손재주와 집중력을 발휘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때 느꼈던 성취감은 미래의 전공을 공학 분야로 결정하게 된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대학 입학 후, 창의공학 설계 수업에서 우리의 생활을 이롭게 변화시키는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혁신적으로 나아가는 미래 시스템 개발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교내에서 불편한 시스템을 IT적으로 개선할 방안을 발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도출했고 그 중 교내 학식 시스템의 문제점을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교내에 학식이 한 개였기 때문에 학생들이 늘 붐볐습니다. 이 때문에 식권을 구매하기 식당 밖까지 길게 줄을 섰고 식당 이용 시간이 매우 지연됐습니다.

그래서 차량이 하이패스 방식으로 요금소를 지나가듯 학생들이 충전된 카드를 이용하여 바로 결제가 가능한 시스템으로 변경을 제시했습니다. 예상 시스템 구조, 개발소요 기간, 예상 비용 등을 산출하여 수업에서 발표했고 교수님은 학식의 문제점을 개선할 좋은 시스템이라 칭찬해주셨습니다.

현재 교내 학식이 각 코너 앞에 설치된 결제 시스템에 충전된 카드를 이용해 바로 결제가 가능한 시스템으로 변경이 채택되어 학교생활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나무는 땅에 묻고 거름을 주면 첫해에는 아무런 싹이 나지 않고, 그러다가 5년째가 되면 드디어 싹이 나기 시작해서 약 90일 만에 무려 20m가량 자라게 된다고 합니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키운 공학적 관심을 컴퓨터공학 전공 선택을 통해 차곡차곡 IT 지식을 채웠고 4년째가 되던 해에 ‘졸업작품 키넥트를 활용한 지하철 키오스크 개선 프로젝트’를 통해 실력을 발휘했습니다.

우리의 일상생활이 더 나은 환경으로 나아갈 수 있게 만드는 창의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손재주와 집중력 그리고 전문성 있는 역량을 다우기술에서 발휘하겠습니다.

글자수 1,2312,116Byte

답변
[키넥트 동작 인식 기술을 활용한 ‘지하철 키오스크 활성화 프로젝트’]

지하철 키오스크의 활성화를 위해 기존의 터치 방식의 입력을 Kinect의 동작 인식 기술을 활용해 손동작으로 키오스크를 제어하고 사용자 관심도를 높이기로 했습니다. 4인으로 구성된 팀원들과 프로젝트는 진행했습니다.

구성 Entity로는 먼저 User, Kinect 그리고 API, UI 등의 정보 제공 매개체 PC로 설정하였습니다. Kinect가 PC와 연결되면 User 정보를 인식하고 손동작 따라 각 기능에 맞는 정보를 받습니다. 기능 구성은 크게 4가지로 지하철 노선도 열람, 역 주변 관광정보 제공, 주변 MAP 제공, 기념 사진 촬영으로 정하였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C#과 C ++언어를 기반으로 키넥트에서 제공하는 오픈소스 예제를 활용하여 구현하였습니다.

저는 Kinect 손동작 인식 기능을 담당했고 이전 좌표와 현재 좌표를 비교해가며 손이 움직이는 방향을 측정했습니다. 일정 프레임 이상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면 손짓을 인식하여 그에 맞는 키보드 신호를 전송했고 C#, WPF 애플리케이션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했습니다.

동작 인식의 범위를 팔에서 손가락으로 좁혀가며 단위테스트를 반복하였습니다. 우리의 몸이 여러 기관과의 협업으로 살아 움직이는 것처럼 각자 담당한 기술을 하나로 합치기 위해 알맞은 알고리즘으로 결합하였고 적합성 여부를 피드백을 받으면서 향상된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지하철에서 무심코 방치될 키오스크의 홍보를 도울 수 있는 긍정도 높은 시스템이라 평가받았습니다.

글자수 7921,317Byte

답변
넥슨 네트웍스 인턴사원으로 넥슨 모바일 게임 신작 ‘포코롱 던전’의 3일간 사내 CBT 테스트를 담당하여 큰 이슈 없이 70%의 높은 사내 참여율을 달성하였습니다.
4명으로 구성된 팀원들과 작성된 테스트 케이스를 바탕으로 다양한 모바일 기기의 테스트를 발견된 버그를 JIRA에 올려 개발자와 소통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했습니다. 주어진 진행 준비 일정이 2주 남짓한 기간이기에 주요 기능 테스트만을 선정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저의 역할은 AOS와 IOS의 게임 기본 기능 테스트로서 설치부터 삭제까지 이어지는 가장 중요도 높은 기능 테스트였습니다. 게임이 실행되지 않는 것은 가장 심각도 높은 버그이므로 신중하게 테스트를 진행하여야 했지만 빠른 업무 처리에만 중점을 둔 채 의견 공유를 뒤로했고 정확성을 잃은 업무 처리를 하였습니다. 다른 팀원이 제가 진행한 테스트의 반복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플레이 도중 게임이 다운되는 심각한 오류를 발견했습니다. 사수분은 불분명한 부분이 있으면 함께 소통해야 하며 빠른 업무 처리도 중요하지만, 정확성을 잃는다면 심각한 이슈로 이어진다는 조언을 해주었습니다. 이후에 매일 열리는 단체 대화 창에서 사소한 문제라도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먼저 질문하였고 팀원들은 저의 의견을 존중해주며 세심하게 도움을 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정확한 업무 처리 중요성을 느꼈고 제가 지닌 빠른 업무 처리 강점에 정확도 높은 업무 처리를 강점을 추가하여 한층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불분명한 부분이 있다면 팀원들과 협업을 통해 의견을 공유할 것이고 한 치의 실수도 없이 완성도 높은 업무 처리를 이루겠습니다.

글자수 8301,429Byte

답변
긍정적인 사고를 통해 함께 만들어가는 업무에서 즐겁게 의사소통하며 적극적인 자세로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교양 수업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수강 당시 팀 프로젝트 조장을 맡았고 12명으로 이뤄진 팀원들 간의 존중과 배려를 통해 120명이 참여한 수업, 10개의 조별 발표에서 1등을 이뤘습니다.

당시 가장 큰 문제점은 12명으로 이뤄진 팀원들 간의 원활하지 못한 의사소통이었습니다. 학과와 학년이 모두 다르고 친분이 없기에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인원이 저조했습니다. 또한, 제각각인 수업 시간표로 인해 모두가 참석할 수 있는 모임의 기회를 만들기 어려웠습니다. 1대12 소통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대책이 필요했고 팀원들 간의 친분을 만들어 적극적인 참여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했습니다.

우선 투표를 통해 가장 많은 인원이 모일 수 있는 만남의 날짜를 정했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며 친분을 키웠습니다. 이후 단체 메시지 방에서 공강 시간이 비슷한 4명씩 소규모로 팀을 이뤘고 사전에 각자 필요한 자료를 조사하여 학생들과 소통을 할 수 있는 간단한 연극을 준비했습니다. 돈독해진 팀워크를 바탕으로 서로가 지닌 힘든 상황을 배려해가며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그 결과 소통의 부재로 인한 문제점을 올바르게 제시한 연극이란 평가와 함께 학생들과 직접적인 교감을 통해 조별발표 1등이란 값진 성과를 이뤘습니다.
팀원들과 소통하려는 노력은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었고 12배의 생각을 함께 나눌 수 있었습니다.

조직에서 일하다 보면 분명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진 동료들과 의견 충돌이 일어날 것입니다. 서로가 지닌 힘든 상황을 존중과 배려를 통해 소통할 것이고 긍정적인 합의점을 찾아낼 것입니다. 항상 맡은 업무에 책임감을 느끼고 함께 만들어나갈 업무에서 적극적으로 대안을 제시하며 업무의 성과를 높이겠습니다.

제 성격의 단점은 한꺼번에 많은 일을 처리하려고 하기에 결과물의 완성도가 2% 부족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세우고 하루의 일과에서 해야 할 일을 시간대별로 정하여 시간을 허투루 쓰는 일을 줄이고 있습니다. 또한, 꾸준히 메모하는 습관을 통해 중요사항을 놓치지 않고 반영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글자수 1,1321,943Byte

답변
제 인생의 가치관을 가장 잘 반영한 말은 행복은 향수와 같다는 것입니다. 스스로가 행복하지 않다면 그 누군가에게도 행복을 전파할 수 없기에 매사에 긍정적인 마음으로 최선을 다합니다. 또한, 사람들과 맺게 되는 하나하나의 인연을 소중하게 생각하기에 함께하는 업무에서 적극적으로 대안을 제시하고 소통하며 최상의 결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인생의 황금기를 대부분 직장에서 보내기에 좋은 직장에서 좋은 동료들과 머문 조직에 대한 애정과 열정을 가지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스스로 주도적으로 일하며 성장 가능성 높은 인재가 되는 것이 제 삶의 목표입니다.

국가 근로 장학생으로 3년 가까이 교내 주차관리 사무실에서 일하였을 때 교내 수동 출입 차 주차관리 시스템에 많은 문제점을 2년여간의 지속한 노력을 통해 자동화 시스템의 교체를 이뤘고 공동의 행복을 달성했습니다. 조직에 대한 애정과 협력을 통해 공동의 꿈을 달성했고 많은 고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했습니다. 목표를 향해 함께 점진적으로 나아가며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IT 시스템 기획하여 최상의 결과물을 제공하겠습니다.

동료들이 인정하는 저의 강점과 가치는 정이 많고 밝고 유쾌한 성격이라 주변에 힘이 되는 좋은 기운을 전해준다고 합니다. 스스로 먼저 긍정적인 생각을 지니고 상대방에게 행복한 기운을 전하기 위해 명랑하게 행동하며 명확한 목표 의식을 세우고 직무 전문성을 키우며 동료들과 다우기술의 미래를 함께 만들겠습니다.

글자수 7241,255Byte

답변
체계적인 조직 문화와 뚜렷한 기술력을 통하여 개인이 지닌 역량을 한껏 이끌어 줄 수 있는 기업을 최우선시하기에 다우기술에 지원했습니다.
신입사원에서 전문기술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구성된 직급과 직무별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으로 인재를 양성하며 맡은 분야의 전문성 지닌 리더로 성장할 발판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특화된 기술과 경험을 기반으로 인터넷 서비스, 솔루션, Biz App 등 다각화된 사업 분야에서 끊임없이 성장해가며 기술 중심 회사로서 다양한 꿈을 실현해나가고 있습니다. 미래 신사업을 선도하기 위한 최상의 환경을 조성했고 성장 가능성 있는 좋은 인재로서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제품 기획과 개발을 위한 최적의 기업이라 생각했습니다.

대학에서 컴퓨터공학 전공을 통해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지식과 관련 데이터를 이용하여 개발하는 실력을 키웠습니다. 특히 소프트웨어공학과 창의공학 설계 수업 통해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설계 공정, 시스템을 창의적인 시각으로 구축하는 방법을 배웠고 Java 언어, C ++언어 등 프로그래밍 과목을 수강하여 이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만들었습니다. 최근 8월까지 oo 고용 디딤돌 JAVA 교육과정을 수료하면서 Java, JSP, html, DB에 대한 지식을 함양했습니다.

기획자가 갖추어야 하는 최고의 덕목은 전체 프로젝트를 지지하고 완성하기 위해 책임감과 끈기를 바탕으로 결과를 성취하는 능력이라 생각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한 IT 지식의 강점을 다우기술 기획 직무에서 한껏 발휘하겠습니다.

글자수 7761,31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