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홈플러스㈜ 2016년 상반기 신입 MD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미디어학부
  • 학점 3.7/4.5
  • 토익 890
  • 자격증 1개
  • 인턴 3회
  • 자원봉사 1회
  • 14,92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자기소개서를 통해 검증할 수 있는 것은 지원자의 조직적합성, 직무적합성, 그리고 열정입니다. 대체적으로 지원자가 충분한 사전 조사와 준비를 통해 각 항목의 질문의 의도에 잘 접근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자신의 역량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사례가 좀더 구체화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상품기획을 택하다]

저는 소비자가 집중하는 트렌드를 파악하는 능력과 시기가 지나간 트렌드를 구별하는 능력이 함께 중요함을 인턴으로 근무하며 알 수 있었습니다. 하나의 상품이 고객에게 판매되기 위해 제조되는 과정과 유통망을 통해 공급되는 모습을 지켜보며 효과적인 제품 선정 과정에 흥미를 가지게 되어 상품기획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홈플러스에서 이루어 나가다]

홈플러스 입사 5년 후 저는 전 점 적용 가능한 통합 프로모션 기획을 담당하여 성과를 내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각 상품군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일 것입니다. 저는 점 프로모션 이해에서 시작하여 상품군을 소싱하는 전 과정을 수행하고 이해해 그 기반을 튼튼히 할 것입니다. 이후 저는 1인 가구를 위한 글로벌 소싱과, 맞춤형 프로모션 기획을 위해 타겟팅된 고객을 위한 상품 기획이라는 꿈을 홈플러스에서 이루어 나가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49771Byte

좋은점 1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이해가 잘 표현되었습니다. 자신의 경험을 통해 직무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 계기를 잘 이야기해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이 잘 드러나있습니다. 다만, “저는”이라는 표현이 계속적으로 반복되고 있습니다. 불필요한 접속사나 반복되는 단어, 그리고 ‘나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기에 ‘저는’이라는 표현은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기업의 일원으로서]

저는 상품기획 직무를 수행하며 고객이 구매할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노력하는 전 과정에서 “사람에 의한 정직”이라는 가치를 추구할 것입니다. 저는 트렌드를 파악하고 제품을 소싱하는 과정에서 선한 가치의 힘을 믿을 것이며, 이 가치가 홈플러스와 닮아 있음을 늘 인지할 것입니다. 편법이나 요령을 피우지 않고 준법하는 제품을 홈플러스의 이름으로 담당자가 전할 수 있는 정직의 가치를 고객에게 선보여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좋은점 1

[기업의 홍보대사로서]

저는 기업의 일원이 되는 순간 그 사람의 이미지가 기업과 직결된다고 생각합니다. 제품에 대한 정보를 묻는 것을 넘어 주변인에게 홈플러스가 다하는 사회적 책임을 닮은 실현된 e파란으로서 행동하고 사고할 수 있도록 홈플러스人으로 성장해 나가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17720Byte

좋은점 1 역시나 ‘저는’이라는 표현이 반복적으로 나오고 있지만, 질문에 대한 지원자의 소신이 잘 드러나도록 잘 작성하였습니다. 기업 뿐 아니라 자신의 직무적 관점에서의 윤리 경영이 무엇인지 질문의 의도를 잘 파악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신념에 비해 자신의 행동이 구체적으로 나타나있지 않습니다. 어떻게 행동하고 사고할 것인지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답변
[대상을 타겟팅하는 기획자로서의 첫 발]

35,000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한 박람회에서 저는 후원협찬팀장을 맡았습니다. 자본금 0원에서 준비를 시작한 저는 자체 컨텐츠를 제작할 1억 원의 자금과, 10개 대기업과의 계약 체결을 목표로 했습니다.아쉬운점 1

이를 위해 저는 지난 행사를 통해 기업들이 얻은 베네핏과 행사의 컨텐츠, 강점 등을 수치화해 제작했습니다. 저는 500개 기업에 기획서 발송, 미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취업 전문 사진관과 남성 타겟의 화장품을 판매하는 회사에 각각 거절당한 후 저는 그루밍족과 취업난이라는 키워드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BB크림 테스트를 받은 남성 대상으로 증명사진을 찍어주는 콜라보레이션 컨텐츠를 두 개 기업에 제안했습니다. 열정을 다해 노력한 결과 행사는 1억 3천만원과 36개의 기업과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경험을 토대로 저는 설득의 대상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하여 상품을 기획하고 소싱하여 효과적인 프로모션 방안에 대해 고민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01848Byte

좋은점 1 자신의 장점에 대한 경험 사례를 이야기하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지원 직무에 어떻게 그 역량을 발휘할 것인지를 간결하게 잘 이야기해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 하고자하는 이야기가 무엇인지, 내가 가지고 있는 강점이 무엇인지 두괄식으로 이야기해주는 것은 많은 글을 접해야하는 인사담당자에 대한 배려이자 효과적인 의사 전달법 중 하나입니다. 상황에 대한 설명은 좋았지만 어필하고자하는 역량에 대해 먼저 언급을 해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답변
[ 상황 조건 ]

Q1. 귀하는 리더로서 팀원 들과 함께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팀원 중 한 명이 팀원들에게 귀하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것을 목격하였습니다.
Q2. 귀하가 제안한 아이디어를 상사가 보고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상사는 귀하의 기여에 대한 언급을 일체 하지 않고, 모든 사람들은 상사의 성과만을 칭찬하고 있습니다.
Q3. 귀하는 팀장에게 매월 정기적으로 ‘매출 보고’를 하고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CEO로부터 긴급한 업무 지시가 내려왔고, 두 가지 일을 동시에 진행하자면 ‘매출 보고’의 마감기한을 지킬 수 없습니다.

[ 서술방식 ]

1. 현재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취할 수 있을지 모든 경우의 수를 나열합니다.
2. 그 중 실행 가능한 1가지 옵션을 선택합니다.
3. 왜 그런 결정을 내리게 되었는지 본인의 가치관과 연결하여 설명합니다.
4. 결과를 예상합니다. (200자 이상, 999자 이하)

[상황 1 선택]

저는 해당 상황에 처할 경우 팀원이 가지고 있는 불만의 핵심에 대해 가장 먼저 파악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업무 분배를 비롯한 업무적 측면과 인품적 문제에 따라서 문제 상황에 대한 접근 방법과 해결 방법이 상이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크게 세 가지의 방안을 생각해보았습니다.좋은점 1

불만을 이야기 한 사람과의 직접적인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의 방법, 고민을 상담 해준 또 다른 팀원과의 대화, 저 스스로 문제 해결을 위해 고민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중 저는 순차적인 접근을 통한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할 것입니다. 스스로 문제 상황에 대해서 이해하고 해결점을 찾은 후 불만을 이야기 한 사람 혹은 상담해준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제 최종적인 선택입니다.

선택의 기반이 된 가치관과 예상하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저는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대상이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개인의 가치관은 다를 수는 있어도 틀리지는 않다고 생각하기에 각자의 생각은 존중 받아야 합니다.

타인에게 고민을 토로한 것으로 보아 불만을 가지고 있는 팀원의 경우 주변인과의 관계에 있어 소외당하고 있지 않으며 1차적으로 리더에 대한 고민을 스스로 하였을 것입니다. 이 점에서 단계별로 접근할 때 가장 선행되어야 할 것이 갈등의 중점에 놓인 제가 상황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한 노력입니다. 더불어 개선책을 적용해본 후 팀원의 반응을 살피며 상대와의 친분을 쌓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하지만 상황이 개선되지 않았다면 다른 팀원에게 저의 상황을 공유하며 조언을 구하겠습니다. 다각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통해 최종적으로 목표로 하는 바는 보다 서로의 의견에 귀를 기울 일 수 있도록 소통의 창구를 마련하여 중장기적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있어도 추진력을 얻고자 합니다. 더불어 갈등을 표면화해 해결 후 함께 공유하여 재발을 막고 서로를 조금 더 배려하는 근무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좋은점 1

글자수 1,5072,539Byte

좋은점 1 이야기를 풀어나가기 전 상황에 대한 정리와 자신의 생각을 간결하게 정리해주었습니다. 그럼으로써 지원자가 하고자하는 이야기가 무엇인지 한눈에 쉽게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2 구체적인 해결 방안이 잘 드러나있습니다. 단계적인 해결 방식을 제기하여 지원자의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주었을 뿐 아니라 배려를 바탕으로 한 지원자의 팀워크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좀더 구체적인 행동이 드러났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방향에 대한 설명이 있지만, 직접적인 행동에 대해서는 잘 표현이 되지 않았습니다. 다소 모호하다는 생각이 듭니다.